'-적' 없애야 말 된다

 복합적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 골고루 나타난다 / 두루 나타난다 / 뒤섞여 나타난다

 복합적 요인 → 여러 까닭

 복합적 감정 → 여러 느낌 / 온갖 느낌

 복합적 결과 → 뒤엉킨 결과 / 뒤섞인 결과 / 어우러진 결과 / 모두어진 결과


  ‘복합적(複合的)’은 “두 가지 이상이 합쳐져 있는”을 가리킨다고 하는데, ‘합치다(合-)’는 “‘합하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이고, ‘합하다(合-)’는 “1. 여럿이 한데 모이다. 또는 여럿을 한데 모으다”라 해요. ‘합치다·합하다’는 ‘모으다·모이다’로 손질하면 되고, ‘복합적’은 “둘 넘게 모은”을 나타내는 셈입니다. 그런데 ‘모으다’를 찾아보면 “1. 한데 합치다”로 풀이하기에 뒤죽박죽 돌림풀이입니다. 아무튼 ‘복합적’은 “여러 가지”로 손보면 되고, ‘여러’나 ‘여러모로’로 손볼 만하며, ‘온갖’이나 ‘두루’나 ‘고루’로 손볼 수 있습니다. ‘뒤엉키다·뒤섞이다·어우러지다’로 손보아도 어울립니다. 2017.12.29.쇠.ㅅㄴㄹ



갈라선 민족과 복합적인 질곡으로 살고 있는 민중의 현실을 직시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 갈라선 겨레와 뒤엉킨 굴레에서 사는 사람들 삶을 바로보지 않으면 안 되었다

→ 갈라선 겨레와 온갖 굴레에 허덕이는 사람들 살림을 바로보지 않으면 안 되었다

→ 갈라선 겨레와 갖은 굴레에서 못 헤어나는 사람들을 바로보지 않으면 안 되었다

《고은 전집 1》(고은, 청하, 1988) 머리말


내 증상이 복합적이고 혈액 검사로도 무슨 병인지 드러나지 않자

→ 내 증상이 뒤죽박죽이고 피 검사로도 무슨 병인지 드러나지 않자

→ 내 증상이 오락가락이고 피 검사로도 무슨 병인지 드러나지 않자

→ 내 증상이 여러 가지이고 피 검사로도 무슨 병인지 드러나지 않자

《오카방고의 숲속학교》(메이지·앵거스·트래비스/홍한별 옮김, 갈라파고스, 2005) 38쪽


한국과 일본, 나아가 북한에 대해서 복합적 시각으로 사고하며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 한국과 일본, 나아가 북한을 여러 갈래로 생각하며 살피도록 도와주었다

→ 한국과 일본, 나아가 북한을 온갖 눈길로 생각하며 살피도록 도와주었다

→ 한국과 일본, 나아가 북한을 차분히 생각하며 살피도록 도와주었다

→ 한국과 일본, 나아가 북한을 두루 생각하며 살피도록 도와주었다

→ 한국과 일본, 나아가 북한을 여러모로 생각하며 살피도록 도와주었다

《내 조국은 세계입니다》(현순혜, 현암사, 2006) 9쪽


이런 복합적인 요소들이 노숙인을 역사 주변에 머물게 하는 배경이 되는 것이다

→ 이런 여러 까닭이 얽혀 떨꺼둥이는 역 둘레에 머문다

→ 이런 온갖 까닭이 있어 한뎃잠이는 역 언저리에 머문다

→ 이런 여러 가지가 얽혀 떨꺼둥이는 역 가까이에 머문다

→ 이런저런 일이 뒤엉켜 한뎃잠이는 역 둘레에 머문다

→ 이런저런 일이 뒤섞여 떨꺼둥이는 역 언저리에 머문다

《내가 누구인지 알려 주세요》(임영인, 삶이보이는창, 2009) 24쪽


두 가지 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 두 가지가 함께 뒤섞였기 때문이다

→ 두 가지가 고루 어우러졌기 때문이다

→ 두 가지 모두 때문이다

《과학은 반역이다》(프리먼 다이슨/김학영 옮김, 반니, 2015) 49쪽


일을 해서 가난을 탈출해 상급학교에 진학할 꿈을 꾸는 등 복합적인 이유를 가지고

→ 일을 해서 가난을 벗어나 윗학교에 갈 꿈을 꾸거나 이런저런 까닭으로

→ 일을 해서 가난을 벗어나 윗학교에 나아갈 꿈을 꾸거나 여러 까닭으로

《우리는 현재다》(공현·전누리, 빨간소금, 2016) 140쪽


가정, 학교, 학생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있어요

→ 집, 학교, 학생 들이 함께 얽혔어요

→ 집, 학교, 학생 들이 서로 얽혔어요

→ 집, 학교, 학생 들이 고루 얽혔어요

→ 집, 학교, 학생 들이 여러모로 얽혔어요

→ 집, 학교, 학생 들이 다 같이 얽혔어요

《마을 전문가가 만난 24인의 마을주의자》(정기석, 펄북스, 2016) 10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