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랑나비야, 기운내서 날아오르렴

[시골노래] 봄에 깨어난 ‘우리 집’ 나비



낮에 마당 한쪽에 꽃을 옮겨심다가 나비 한 마리를 만납니다. 그런데 이 나비가 하늘을 팔랑팔랑 날지 않습니다. 무슨 일이 있나 하고 가만히 들여다봅니다. 솔밭(부추밭)에서 다리를 써서 모시줄기를 타고 올라갑니다. 모시풀 꼭대기까지 기어서 다 올라온 나비는 한동안 가만히 있더니 날개를 살며시 들었다가 내립니다.


날지 않고 다리로 기어다니는 나비를 본 아홉 살 큰아이는 부리나케 방으로 들어갑니다. 나비도감을 얼른 가지고 나옵니다. 한 장씩 차근차근 넘기면서 어떤 나비인지 이름을 찾아보려 합니다.


코앞에서 마주하는 갓 깨어난 나비를 찬찬히 살피면서 도감을 넘기던 큰아이는 “여기 봐! 이 나비야! 산호랑나비야!” 하고 외칩니다. 아, 그렇구나. 이 고운 나비는 산호랑나비라는 아이로구나.


나비 이름을 알고서 나비를 새삼스레 바라봅니다. 옳거니, 이 아이는 우리 집 초피나무에서 막 깨어났군요. 겨우내 초피나무 한쪽에서 번데기로 지낸 듯해요. 이른봄에 깨어나는 나비는 지난가을 끝자락에 번데기를 틀고는 긴긴 겨울잠을 잔다고 하거든요.


초피잎을 좋아해서 초피나무에서 겨울잠을 잤을 테지요. 이 어린 산호랑나비는 날개를 다 말린 뒤에는 꽃가루하고 꿀을 찾아서 나풀나풀 날아다닐 테지요. 아니, 산호랑나비 애벌레는 초피잎을 좋아하고, 산호랑나비는 ‘초피나무 꽃가루’를 좋아할는지 몰라요. 그러고 보니, 요즈음 우리 집 초피나무는 하나둘 꽃봉오리를 터뜨립니다. 깨알보다 조금 굵다고 할 만큼 조그마한 꽃을 피우는 초피나무인데, 초피꽃은 풀빛입니다. 잎빛하고 같아요. 꽃가루만 살짝 노란 빛으로 드러납니다.


초피꽃이 필 무렵은 초피잎이 가장 보드랍다고 할 만해요. 초피잎이 가장 보드랍다고 할 만한 무렵은 민들레꽃도 한창입니다. 유채꽃은 차츰 저무는 사월 한복판이지만, 배추꽃이 피고 후박나무도 꽃봉오리를 터뜨려요. 곧 장미나무도 커다란 봉오리를 터뜨릴 테고요.


날개를 제대로 말리지 못한 탓인지 뒤뚱뒤뚱 걷기도 하고, 한 번 날아오르는가 싶다가도 마당에 떨어진 산호랑나비를 바라봅니다. 날개가 좀 가벼워졌는지 날개를 꽤 빠르게 퍼덕입니다. 그래도 꽤 오래도록 날아오르지 못하고 기운만 빠지는지 솔잎을 붙잡고 날개를 쉽니다.


이 예쁜 사월나비는, 봄나비는, 시골나비는, 또 ‘우리 집 나비’는 마음껏 하늘을 가르면서 새로운 몸을 기뻐할 테지요. 기쁘게 날갯짓을 하며 노닐다가 고운 짝을 만날 테고, ‘제(산호랑나비)가 태어난 초피나무’에 다시 알을 낳겠지요. 따스한 봄바람을 타고 우리 집을 비롯해서 우리 마을도 이웃 마을과 바다까지도, 또 골짜기랑 너른 들까지도 마음껏 날아다니렴. 아름다운 봄이란다. 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고흥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