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의 : 기리시마의 나무
기리시마의 나무는 다 크고 다 높았다
→ 기리시마는 나무가 다 크고 다 높았다
→ 기리시마에 있는 나무는 다 크고 다 높았다
《손민호-규슈 올레》(중앙북스,2015) 169쪽
이 자리에서는 ‘-는’이라는 토씨를 붙이거나 ‘-에 있는’이나 ‘-에서 자라는’을 붙여야 알맞습니다. 또는 “기리시마 나무”처럼 쓰면 돼요. 이를테면, 서울에서 자라는 나무라면 “서울 나무”이고, 설악산에 있는 나무라면 “설악산 나무”입니다.
용선생의 설명이 끝나자
→ 용선생이 설명을 끝내자
→ 용선생이 얘기를 끝내자
→ 용선생이 말을 끝내자
《금현진·손정혜·이우일-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사회평론,2012) 135쪽
‘-의’만 덜어서 “용선생 설명이 끝나자”처럼 적을 수 있습니다. 토씨를 ‘-이’로 고쳐도 되고요. ‘설명(說明)’은 ‘얘기’나 ‘이야기’나 ‘말’로 손질합니다.
몇 번의 고비가 있었지만
→ 몇 번 고비가 있었지만
→ 몇 번씩 고비가 있었지만
→ 몇 번이나 고비가 있었지만
《김은형-끈질긴 삶터 달동네》(한겨레출판,2015) 229쪽
“몇 번 고비”로 적으면 되고, 힘주어 말하고 싶다면 “몇 번씩”이나 “몇 번이나”나 “몇 번씩이나”처럼 한 마디씩 더 붙여서 적으면 됩니다.
바다 너머의 나라와 교역을 했을 거라고 해
→ 바다 너머 나라와 교역을 했다고 해
→ 바다 너머에 있는 나라와 교역을 했다고 해
《김영숙-땅에서 찾고 바다에서 건진 우리 역사》(책과함께어린이,2012) 37쪽
‘-의’를 안 붙여도 되는 자리에 자꾸 ‘-의’를 붙이는 버릇을 털어야지 싶습니다. 꼭 토씨를 붙이고 싶다면 ‘-에’를 붙인 다음에 “바다 너머에 있는”처럼 써 볼 수 있습니다. 4348.12.27.해.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