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넋·삶 83 스스로 그리는 그림



  우리는 스스로 그림을 그립니다. 누가 시켜서 그림을 그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학교라는 곳에 들어가면 ‘우리 마음’이 이끄는 대로 스스로 그리는 그림이 아니라,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맞추어 ‘남이 시키는 말’에 억지로 휘둘리는 그림을 어쩔 수 없이 그려야 합니다. 학교에서 시키는 그림은 점수로 매깁니다. 학교에서 그리라고 시키는 그림은 점수에 따라 등급을 매깁니다. 이리하여, 수많은 아이들이 학교만 다니면 ‘그림그리기’에서 아주 멀어지고 맙니다.


  우리는 늘 그림을 그립니다. 무슨 그림을 그리느냐 하면, ‘내 그림’을 그립니다. 내 그림이란 무엇일까요? 바로 ‘내 삶’입니다.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면서 내 그림을 떠올립니다. 우리는 낮을 보내면서 내 그림대로 삶을 짓습니다. 우리는 밤에 잠이 들면서 새롭게 내 그림을 그립니다. 이리하여, 내 삶은 ‘아침 낮 밤’으로 흐르는데, 아침에는 그림을 새로 들여다보고, 낮에는 그림대로 살며, 밤에는 새롭게 그림을 그립니다. 종이에 얹는 그림은 무엇인가 하면, 밤에 새롭게 빚는 그림이거나, 아침에 새롭게 바라보는 그림이거나, 낮에 새롭게 짓는 그림입니다.


  이리하여, 우리는 누구나 스스로 그림을 그리는 대로 이룹니다. 우리가 그린 그림을 우리가 스스로 이룹니다. 우리는 스스로 그림을 그린 대로 앞으로 나아가면서 새로운 삶을 짓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스스로 그림을 그리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루지 않습니다. 왜 아무것도 이루지 않을까요? 스스로 ‘아무것도 안 그렸’기 때문에 ‘아무것도 안 그린 삶’을 이룹니다.


  명상을 하는 사람은 언제나 ‘명상’을 이룹니다. 명상이란 무엇일까요? “마음 비우기”라고들 말합니다. “마음 비우기”란 무엇일까요? 마음에 아무런 그림을 안 그리는 모습입니다. 이리하여, 명상을 하는 사람은 ‘마음에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대로 나아가는 삶을 이룹니다. 명상을 하면 할수록 ‘마음은 텅 비어’서 ‘가볍다 싶은 몸’이 될는지 모르나, 그 어느 것도 스스로 이룰 수 없는 마음과 몸이 되고 말아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우리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우리는 어떤 그림을 그려야 할까요? ‘내 그림’을 손수 그려야 합니다. 남이 시키는 그림이 아니라, 스스로 이루려 하는 삶을 그림으로 그려야 합니다. 그리고, 이 그림을 늘 새롭게 바라보아야 합니다. 내 그림을 내가 새롭게 바라보면서 내 삶을 늘 새롭게 지어야 합니다.


  이렇게 할 때에 내 삶은 제자리를 찾으면서 제대로 빛나고, 제대로 흘러서, 제대로 아름다운 사랑으로 됩니다. 거듭 말하자면, ‘하고 + 보며 + 되다’입니다. 생각을 해서 그림으로 짓고, 그림으로 지은 것을 보며, 그림으로 지은 것이 그대로 되다, 와 같은 얼거리입니다.


  스스로 그리는 그림은 모두 이루어집니다. 이를테면, 내가 전쟁무기를 그림으로 그리면 전쟁무기가 어디에선가 태어납니다. 내가 싸움박질을 그림으로 그리면 내가 싸우든 다른 사람이 싸우든 합니다. 내가 ‘사랑 어린 푸른 숲’을 그림으로 그리면, 나는 사랑 어린 푸른 숲을 누리는데, 내가 아니더라도 내 이웃이 이 사랑 어린 푸른 숲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예술이나 미술이나 문화가 되는 그림이 아닌, 내 삶을 짓도록 스스로 북돋우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그림 솜씨를 자랑하려는 그림이 아니라, 사랑을 담아서 꿈으로 나아가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그림을 그리려고 미술학원에 다닐 까닭이 없습니다. 그림을 그리려면 내가 나를 똑바로 바라보아야 하고, 내 삶이 언제 어느 곳에 어떻게 있는가를 제대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때에 나는 홀가분하게 ‘내 그림’을 그리고, ‘좋고 나쁨이 없’는 사랑으로 그림을 그려서, 이 그림이 그대로 아름다운 삶으로 태어납니다. 4348.3.10.불.ㅎㄲㅅㄱ


(최종규/숲노래 . 2015 - 람타 공부/말넋/숲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