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방 앞



  어릴 적부터 누군가를 만날 적에 으레 “책방 앞”에서 보자고 했다. 참말 “책방 앞”에서만 기다리기도 하지만, “책방 안”으로 들어가서 책을 보며 기다리기도 했고, 책방에서 책을 장만하기도 했다. 시계조차 없이 돌아다니면서 동무를 만나던 때에는 책방 시계를 보기도 했지만, 굳이 시간을 따지지 않았다. 늦든 이르든 대수로울 일이 없고, ‘동무하고 함께 있는 겨를’이 즐거울 뿐이었다. 늦게 오더라도 서로 마음으로 함께 있으니 걱정할 일이 없기도 하고, “책방 앞”에서 그달에 새로 나온 잡지 겉모습을 구경한다든지, “책방 안”으로 들어가서 ‘가벼운 주머니로 장만하지 못하는’ 책을 몇 쪽씩 읽는다든지 하면서 재미있었다.


  언제 어디에서든 “책방 앞”에 서면, 또 “책방 앞”을 보면, 어린 마음으로 돌아간다. 앞으로 내 나이가 몇 살이 되든 “책방 앞”에 서거나 “책방 앞”에서 누군가를 기다린다면, 나는 늘 풋풋한 마음이 되어 삶을 노래할 만하리라 느낀다. 4348.9.15.불.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헌책방 언저리)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책읽는나무 2015-09-15 09:09   좋아요 0 | URL
책방 앞이라고 하시니 문득 저도 항상 친구들과 약속했던 서점이름이 떠오르네요!
부산의 서면쪽 영광도서 앞,(동보서적?도 있었던 것도 같고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그리고 남포동의 남포문고 앞!!(대형 남포문고 옆에 오래된 다른 서점이 있었는데 바로 앞이 버스정류장이라 친구들,지금의 신랑과 늘 만나기로 한 약속장소가 그서점이었는데 오래되어 이름이 생각나질 않네요ㅜ 그서점은 없어진지가 십여 년이 넘어 제일 아쉬운 서점이에요)
그시절엔 그곳들이 명소였었는데~~옛추억들이 새삼 떠오르네요^^

숲노래 2015-09-15 10:28   좋아요 0 | URL
사람들마다
책방 앞하고 얽힌
멋지면서 애틋한 옛이야기가 있을 테지요?

그 이야기가 옛이야기만이 아니라
오늘도 새롭게 누리는 이야기가 되어서
작은 마을에서도
언제나 고운 노래가 흐를 수 있기를 빌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