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2342) -의 : 관심의 표명


딴에는 관심의 표명이었다

→ 딴에는 관심 표명이었다

→ 딴에는 마음 있다는 뜻이었다

《신해욱-일인용 책》(봄날의책,2015) 55쪽


  ‘표명(表明)’은 ‘밝힘’으로 고쳐쓸 낱말이지만, 이 대목에서는 “관심 표명”을 “마음 있음”이나 “마음 있다”로 손질할 때에 한결 잘 어울립니다.


설명하는 남자​의 들뜬 표정이 인상적이었다

→ 설명하는 남자한테서 들뜬 얼굴이 인상 깊었다

→ 얘기하는 사내 들뜬 얼굴이 깊이 남았다

→ 들뜬 얼굴로 얘기하는 사내 마음에 남았다

《신해욱-일인용 책》(봄날의책,2015) 132쪽


  ‘설명(說明)하는’은 ‘얘기하는’으로 다듬고, “들뜬 표정(表情)”은 “들뜬 낯빛”으로 다듬으며, ‘인상적(印象的)이었다’는 “깊이 남았다”나 “마음에 남았다”로 다듬습니다.


무언의 말로 연인들에게 사랑의 메시지 전해 다오

→ 말 없는 말로 그대들한테 사랑노래를 들려주오

→ 말 없는 말로 그리운 님한테 사랑 이야기를 들려주오

《이란 시인 일흔한 사람/최인화 옮김-백 년의 시간 천 개의 꽃송이》(문학세계사,2015) 34쪽


  ‘무언(無言)의’는 ‘말 없는’으로 손보면 됩니다. ‘연인(戀人)’은 그대로 두어도 되고, ‘그대’나 ‘그리운 님’이나 ‘님’이나 ‘짝님’으로 손볼 만합니다. “사랑의 메시지(message)”는 “사랑 이야기”나 “사랑노래”로 손질합니다.


혼돈의 세기를 살아가는 인간은

→ 어지러운 세기를 살아가는 사람은

→ 어수선한 때를 살아가는 사람은

《이란 시인 일흔한 사람/최인화 옮김-백 년의 시간 천 개의 꽃송이》(문학세계사,2015) 188쪽


  ‘혼돈(混沌)의’는 ‘어지러운’이나 ‘어수선한’으로 손질합니다. ‘인간(人間)’은 ‘사람’으로 손봅니다. 4348.9.10.나무.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