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새 오른다리 재활훈련을 하다가
등허리도 결리고 힘들어서
부시시 일어나서
이런 글을 씁니다.

생각해 보면,
나부터 스스로 "돈이 없다"는 생각을
퍽 오랫동안 했구나 싶고,
이런 생각을 마음에서 내려놓은 지
얼마 안 되었지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돈이 없다는 거짓말


  사람들이 흔히 하는 거짓말 하나는 “돈이 없다”이다. 참말 돈이 없을까? 아니다. 스스로 “돈이 없는 삶”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기에 돈이 나한테 안 온다.

  돈은 우리 곁에 늘 있다. 다만, 우리 스스로 이 돈을 내 주머니에 끌어들이지 않을 뿐이다.

  돈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생각을 해야 할 테지. 어느 만한 돈이 나한테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할 적에 ‘내가 바라는 돈이 터무니없이 많다’라든지 ‘내가 꿈꾸는 돈이 그야말로 안 들어올 듯하다’ 따위 생각은 터럭만큼도 품어서는 안 된다. 이런 생각이 터럭만큼이라도 있으면, 이 터럭만 한 생각대로 이루어진다.

  오롯이 마음을 모아서 돈을 생각해야 하고, 이 생각을 늘 가슴에 품어야 한다.

  돈을 써야 할 일이 있어서 돈을 모아야 한다면, 돈이 될 만한 일을 할 수 있다. 누군가한테서 빌릴 수 있다. 복권에 뽑힐 수 있다. 집이나 땅이나 자가용 따위를 팔 수 있고, 내 옷가지나 책이나 컴퓨터나 무엇이든 몽땅 들고 나와서 벼룩시장에 내다팔 수 있다. 이렇게 하지 않고서 “돈이 없다”고 말한다면 무슨 보람이 있을까.

  “돈이 없다”는 거짓말하고 비슷하게 “집안일을 할 줄 모른다”라든지 “아기를 볼 줄 모른다”라든지 “똥기저귀를 갈 줄 모른다”라든지 “자전거를 탈 줄 모른다”라든지 “어떤 것을 못 먹는다”라든지, 수많은 거짓말이 있다. 이런 생각이 왜 거짓말인가 하면, 나 스스로 이런 생각을 가슴속에 품으면서 ‘없어!’나 ‘못 해!’가 한결같이 이루어지도록 옭아매기 때문이다.

  배우려고 하는 사람은 더더욱 “돈이 없다” 같은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바로 오늘 배워도 좋을 테지. 그러나 이듬해에 배워도 되고, 세 해나 열 해 뒤에 배워도 된다. 언제라도 배우면 된다. 바로 오늘부터 배우는 사람이 가장 잘 배우지 않는다. “수업료가 없다”면서 오늘 어떤 수업을 못 듣는대서 못 배우지 않고, “수업료가 있는” 사람이 오늘부터 배운대서 나보다 더 잘 배우지 않는다. 마음이 서야 비로소 배우고, 마음이 있어야 제대로 배운다. 마음이 없는 사람은 배울 수 없다.

  거저로 나누어 주는 책은 없다. 도서관에 가면 거저로 빌릴 수 있으나, 책방에 꽂힌 책은 돈을 치러서 사야 한다. 도서관에 꽂힌 책도 ‘세금(여느 때에 우리가 낸 돈)’으로 장만해서 갖추는 책이다. 책 한 권을 읽어서 배우려 할 적에는 책값을 치른다. 여러 사람이 움직여서 강의를 하고 훈련을 알려준다면, 이러한 배움길에 드는 배움삯(수업료)은 마땅히 톡톡히 치를 수밖에 없다. 책을 읽고 싶다면 책값을 마련해야 하듯이, 아니면 도서관에 가야 하듯이, 아니면 누군가한테 책을 선물해 달라고 해야 하듯이, 어떤 배움길에 접어들고 싶으면 배움삯을 신나게 모아야 한다. 또는 집이나 땅이나 자가용이나 컴퓨터 따위를 팔자. 팔 것이 없다고? 그러면 내 몸에 걸친 옷조각이라도 팔자. 팔 것이 없다는 말은 언제나 거짓말이다. 몸을 많이 써야 하는 일자리는 일꾼이 으레 모자라기 마련이다. 몸을 많이 쓰는 일을 하면서 배움삯을 모을 수 있다. 카드를 긁어서라도 배움삯을 댄 뒤, 카드빚을 신나게 갚아도 된다.

  “돈이 없다”는 거짓말은 이제 내려놓고, “내가 배울 마음이 아직 없다”는 참말을 해야 한다. 나한테 “배울 마음이 있다”면 돈은 대수롭지 않다. 맨몸으로 ‘배움터(수업을 하는 곳)’까지 걸어가서, 강의실 벽에 귀를 대고 들으면서라도 배우면 된다. 미국에서 수업을 하면 미국까지 헤엄쳐서 건너간다든지, 배를 몰래 타고 간다든지 어떻게든 수를 내면 된다. 마음이 있으면 무엇이든 다 하지만, 마음이 없으면 아무것도 다 못 한다. 4348.9.5.흙.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삶과 책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