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좀 생각합시다 5


 SKY 대학


  저는 국민학교 여섯 해를 다니면서 늘 놀았습니다. 다달이 치르고, 학기마다 두 차례씩 치르고, 틈틈이 치르고, 시에서 치르는 온갖 시험이 그치지 않았지만, 또 시험을 치를 적마다 담임교사는 몽둥이를 들었지만, 언제나 신나게 뛰놀았습니다. 중학교에 들어가서 새벽부터 밤까지 학교에 붙들리며 입시공부를 해야 하는 때부터 비로소 대학교라는 곳을 그렸습니다. 이때에 둘레에서는 ‘SKY 대학’을 으뜸으로 쳤습니다. 제가 살던 고장에 있는 대학교는 아주 밑바닥으로 쳤습니다.


  왜 같은 고장 사람들이 같은 고장에 있는 대학교를 밑바닥처럼 여겼을까요? 아무래도 서울이라는 고장이 으뜸이라고 여기기 때문일 테지요. 한국에서는 대학교에 등급이나 계급이 있는 터라, 어떻게든 서울에 있는 대학교에 가야 한다고 여깁니다. 이러면서 서울에서도 ‘서울대·고려대·연세대’를 세 손가락으로 꼽고, 이 세 대학교를 아우르는 이름으로 ‘SKY’라는 영어를 짓습니다.


  세 군데 대학교에 다니는 사람도 스스로 ‘SKY’라는 이름을 자랑으로 삼는지 모를 노릇입니다. 연세대에 다니는 학생은 왜 ‘SYK’가 아니냐고 낯을 찡그릴 만합니다. 그런데, ‘SYK’가 아닌 ‘SKY’는 영어로 “하늘”을 뜻합니다. 알파벳으로 이렇게 벌이면서 세 군데 대학교는 스스로 “하늘에 올라선다”는 느낌이고, 다른 대학교를 밑에 둔다는 느낌입니다.


  한국 사회에서는 대학교가 오직 학문으로 아름다운 곳이라기보다 시험성적으로 붙거나 떨어지는 계급장이나 신분증과 같습니다. 그러니, 이런 모습을 “하늘에 올라선 대학교”처럼 빗대어 ‘SKY’로 쓸 만하겠지요. 다만, 아무리 사회 모습이 이와 같더라도 이들한테 수수한 이름을 주어야지 싶어요. 하늘로 오르지 말고, 수수하게 ‘ㅅㄱㅇ 대학’이 되거나 ‘서고연 대학’이 되기를 빕니다. 4348.8.25.불.ㅅㄴㄹ



SKY 대 중심 또는 서울 중심의 서열화 구조

→ ㅅㄱㅇ 대 중심 또는 서울 중심 줄세우기

《강수돌-더불어 교육혁명》(삼인,2015) 363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