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한마음이거나 그저 한마음으로



  영어로 ‘only’는 여러 가지를 나타냅니다. “오직”이나 “오로지”를 나타내기도 하고, “그저”나 “다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오직”일 때하고 “그저”일 때에는 사뭇 다르다고 여길 만합니다. 그런데, 가만히 헤아려 보면, “오직”하고 “그저”는 그리 다르지 않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뿐이야”하고 “그저 그렇게 흔할 뿐이야”는 사뭇 다를 만하지만, 내가 어떤 마음으로 바라보려 하는가에 따라서 두 가지는 한마음이 될 수 있습니다.


  온누리를 통틀어 딱 하나뿐이라고 하는 “오직”이기에 아름답거나 값질 수 있습니다만, 온누리 어디에나 흔하고 많다고 하는 “그저”라 하더라도 따사로이 아끼는 마음이 되면 하나만 있든 참으로 많든, 나한테는 모두 아름답거나 값집니다.


  꼭 하나만 있기에 더 값지거나 아름답지 않습니다. 내가 바라보는 마음에 따라 달라지는 숨결입니다. 이리하여, 오직 그 책을 얻어서 읽어야 내 마음이 넉넉하게 자라지 않습니다. 그저 흔한 책 가운데 하나를 읽어도 내 마음을 넉넉하게 가꿀 수 있습니다. 언제나 내 마음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단히 값지거나 아름답다고 하는 오직 하나뿐인 책을 손에 넣었어도, 얄궂거나 궂긴 마음이라고 한다면, 나는 대단히 값지거나 아름답다고 하는 책으로 삶을 가꾸지 못해요.


  놀랍거나 훌륭하거나 엄청나다고 하는 지식을 코앞에 마주하더라도, 스스로 마음을 열어야 비로소 놀라운 슬기나 훌륭한 슬기나 엄청난 슬기를 ‘우러르거나 받들거나 섬기는 몸짓’이 아닌 ‘내가 늘 누리는 삶’으로 받아들입니다.


  내가 늘 누리는 삶으로 받아들이는 슬기일 적에는 참으로 수수합니다. 나처럼 내 이웃하고 동무도 ‘늘 누리는 삶’으로 받아들일 테고, 저마다 어디에서나 ‘수수한 슬기’로 가꿀 테니, “그저 흔한” 이야기가 되겠지요.


  다른 것을 따지거나 재거나 살피지 않으면 됩니다. 스스로 아름다운 숨결로 거듭나려고 하는가를 생각하면 됩니다. 다른 것에 얽매이지 않으면 됩니다. 스스로 사랑스러운 넋으로 다시 태어나려고 하는가를 알아차려서 제대로 깨달으면 됩니다. 기쁘게 흐르는 한마음으로 가꾸고, 눈부시게 웃음짓는 한마음으로 돌보면 됩니다. 4348.8.8.흙.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책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