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 줄을 읽어도



  하루에 책 한 권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책만 읽으려고 한다면, 다섯 권도 읽고 열 권도 읽으며, 스무 권이나 서른 권도 읽습니다. 그야말로 책읽기만 하려고 들면 못 읽을 책은 없습니다.


  하루를 책만 읽으면서 보내지 않으니, 하루에 책 한 권을 다 읽는 일이 만만하지 않기 일쑤입니다. 이를테면, 아침에 일하러 나가서 저녁에 집으로 돌아온다면, 일하는 틈틈이 책을 꺼내어 펼치기 어렵습니다. 출퇴근 길에 책을 손에 쥐기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집에서 살림을 도맡는 사람도 책을 읽기 어렵기는 매한가지입니다. 밥을 짓고 청소와 빨래를 하며 아이를 돌보는 사람은 하루 내내 눈코 뜰 새가 없습니다. 늘 스스로 새롭게 생각하지 않으면, 아침저녁 밥차림이 똑같습니다. 스스로 새롭게 생각을 기울이면서 밥을 짓고 살림을 건사하는 사람한테 ‘책을 왜 안 읽느냐?’ 하고 묻거나 따질 수 없습니다.


  그러고 보면, 여러모로 바쁜 사람들한테 ‘책 좀 읽으셔요’ 하고 이르는 말은 뜬금없거나 엉뚱할 수 있습니다. 안 바쁜 사람이 읽는 책이라고도 할 수 있고, 할 일이 없는 사람이어야 읽는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갓진 사람이라고 해서 책을 읽지 않습니다. 할 일이 없이 노닥거린다고 해서 책을 손에 쥐지 않아요. 일이 바쁘더라도 마음이 있는 사람이 책을 읽습니다. 하루 내내 아이들을 보살피고 집안일을 하느라 숨을 돌릴 겨를이 없는 사람이, 외려 틈을 내고 쪼개어 책 몇 쪽을 훑습니다.


  삶을 가꾸고 싶으니 책을 읽습니다. 하루에 한 줄을 읽어도, 내가 손에 쥔 책을 고운 눈길로 따사롭게 읽으면, 내 마음속에는 사랑 씨앗이 살포시 깃듭니다. 하루에 한 줄을 읽어도, 언제나 즐겁게 노래할 수 있는 삶이 됩니다. 4348.7.23.나무.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책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