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인터스텔라 : 한정판 스틸북 (2disc) (+SEM 초도한정)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마이클 케인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인터스텔라

Interstellar, 2014



  ‘고전 문학’은 읽을 까닭이 없다. 굳이 읽으려 한다면 읽어도 되지만, 삶을 밝히고 싶은 사람은 ‘고전 문학’을 읽을 까닭이 없다. 왜냐하면, ‘고전’은 ‘낡은’ 것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낡은 문학을 읽는다면 내 마음이 새로울 수 있을까? 새로울 수 없다. 우리가 읽을 문학이라면 ‘새로운 문학’이어야 한다. 그러면, 새로운 문학은 무엇인가? 갓 나온 문학이 새로운가? 아니다. 지난해에 나온 문학이라면 새로운가? 아니다. 천 해나 만 해를 묵은 문학이라 하더라도, 읽을 때마다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어서 새로운 넋으로 이끌 만한 문학일 때에 비로소 ‘새로운 문학’이다. 그러니까, 우리가 읽을 문학은 ‘새로운 문학’이면서 ‘읽을 만한 문학’이어야지, ‘고전 문학’이라든지 ‘명작’이나 ‘베스트셀러’나 ‘스테디셀러’여서는 삶이 발돋움할 수 없다.


  오늘날 물리학(과학)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고전 물리학’이고, 둘째 ‘양자 물리학’이다. ‘고전 물리학’에서는 블랙홀 같은 구멍을 말한다. 고전 물리학에서는 온갖 첨단장비를 써서 우주선을 만든다. 고전 물리학에서는 ‘한정된 연료’로 ‘한정된 우주’만 ‘한정된 여행’을 해서 ‘한정된 정보’만 얻을 수 있다. 이것이 참모습이다. 고전 물리학으로는 우주여행을 할 수 없고, 고전 물리학으로는 지구별을 새롭거나 아름답게 가꾸는 길을 엿볼 수 없다. 고전 물리학으로는 전쟁무기를 끝없이 만들어서 지구별에 전쟁과 경쟁과 경제개발만 끝없이 되풀이할밖에 없다.


  우주로 가려면 달라져야 한다. 아니, 우주로 가려면 거듭나야 한다. 아니, 우주로 가려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어떻게 해야 새로 태어날 수 있을까? 영화 〈인터스텔라Interstellar〉는 아주 쉽고 수수하면서 또렷하게 밝힌다. 우주로 가려면 ‘stay’를 하라고 외친다. ‘스태이’는 무엇인가? ‘있으라!’는 소리이다. ‘여기 있으라!’는 소리이다. ‘여기 나한테 있으라!’는 소리이다. 여기 이곳에서 나를 보면서, ‘내가 나’인 줄 바라보라는 소리이다.


  ‘양자 물리학’은 바로 ‘내가 나’인 줄 바라보도록 이끄는 과학이다. 양자 물리학을 하지 않는다면, ‘내가 나’인 줄 바라볼 수 없으며, 내가 나인 줄 바라보지 못하기에 ‘새로 태어나’는 길로 가지 못한다. 내가 나인 줄 모르는데 어떤 모습이 되겠는가? 참모습을 알 수 있을까? 슬기롭게 머리를 깨우칠 수 있을까?


  내가 나인 줄 바라보지 못했을 적에, 영화 〈인터스텔라〉에 나오는 아저씨는 그저 ‘일류 비행사’일 뿐이다. 내가 나인 줄 바라보았을 적에, 영화 〈인터스텔라〉에 나오는 아저씨는 그야말로 ‘내’가 되어, 또 다른 나이면서 새로운 나인 이녁 ‘딸’한테 말을 걸 수 있다. 바로 내가 나한테 말을 거는 셈이요, 내가 너한테 말을 거는 셈이다. 때와 곳(시간과 공간)을 넘어서서 ‘바로 오늘 여기’를 찾아서 바라볼 수 있다.


  내가 나인 줄 바라보면서 깨닫기에, 비로소 넷째 조각(넷째 차원, 4차원)이 열리고, 넷째 조각이 열리면서 ‘때와 곳을 넘어서’니, 우리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무엇이든 이룰 수 있으며, ‘오롯한 사랑’이 된다. 오롯한 사랑이 되면, 이제부터 ‘낡은(고전)’ 것은 가뭇없이 사라지면서, 따사로운 숨결이 되니, 이제부터 언제나 평화이다. 전쟁도 경쟁도 경제발전도 한꺼번에 사라진다. 영화 〈인터스텔라〉를 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이웃이 늘기를 빈다. 멋진 화면과 줄거리 때문에 눈물을 흘리는 사람이 아니라, 슬기로운 깨달음으로 빛에서 어둠을 짓고 어둠에서 빛을 짓는 기쁜 삶을 바라보면서 눈물을 흘리는 동무가 늘기를 바란다. 4348.2.12.나무.ㅎㄲㅅㄱ


(최종규/함께살기 . 2015 - 영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