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탉, 엄마가 되다 - 개성 강한 닭들의 좌충우돌 생태 다큐멘터리
김혜형 지음, 김소희 그림 / 낮은산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책 읽기 63



어미 닭이 알을 품듯이

― 암탉 엄마가 되다

 김혜형 글·사진

 김소희 그림

 낮은산 펴냄, 2012.4.26.



  우리는 모두 어머니입니다. 아기를 낳고 젖을 물리는 어머니도 있고, 이웃과 동무를 아끼고 포근하게 감싸는 어머니도 있습니다. 낳는 어머니와 함께, 기르는 어머니가 있습니다. 낳는 사랑과 함께, 기르는 사랑이 있어요.


  우리는 모두 아버지입니다. 몸에 씨앗을 품고 삶을 짓는 아버지도 있고, 이웃과 동무하고 사이좋게 어깨동무를 하면서 씩씩한 아버지도 있습니다. 낳는 아버지와 함께, 기르는 아버지가 있습니다. 돌보는 사랑과 함께, 새로 짓는 사랑이 있어요.



.. 세상의 수많은 닭들이 흙을 밟으며 살고 있지는 못해요. 몸을 돌릴 수도 없는 비좁은 철망 안에 빽빽하게 갇혀서 갖가지 약품으로 범벅이 된 사료를 먹고 … 닭들도 사람처럼 성격이 제각각이라는 걸 닭을 키우면서 알았어요. 닭을 오로지 달걀 낳는 기계, 또는 닭고기로만 바라보는 시선으로는 절대 알아볼 수 없겠지만요 ..  (32, 37쪽)



  아이가 태어나 자라면서 신나게 뛰놉니다. 아이들은 학교에 가려고 자라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삶을 누리려고 자랍니다. 아이들은 초등학생이 되려고 뛰놀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저마다 제 삶을 새롭게 짓고 싶은 길을 가면서 신나게 뛰놉니다.


  아이는 대학생이 되어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어른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는 지식을 배워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철이 들어야 합니다. 아이는 공부를 해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사랑을 배우고 가르치면서 꿈을 키워야 합니다.


  아이가 손에 쥐는 것은 모두 책입니다. 돌멩이도 책이고 흙과 모래도 책입니다. 들꽃 한 송이도 책이요 나무 한 그루도 책입니다. 개미 한 마리와 모기 한 마리도 책입니다. 새 한 마리와 개구리 한 마리도 책입니다. 아이는 이 지구별에 깃든 모든 것을 손으로 만지면서 삶을 읽습니다. 아이는 이 지구별에 있는 모든 이웃과 사귀면서 사랑을 읽습니다. 아이는 이 지구별을 푸르게 가꾸는 숲을 바라보면서 꿈을 읽습니다.



.. 생명의 탄생은 정말 경이로워요. 용케 꽃순이 품에 들어간 알들은 이렇게 귀여운 병아리가 되었지만, 그렇지 못한 알들은 그냥 ‘달걀’일 뿐이잖아요 … 어린 병아리는 스스로 체온을 유지할 능력이 없대요. 그래서 어느 정도 자랄 때까지는 엄마의 체온을 충분히 나눠 줘야 해요 ..  (53, 70쪽)



  김혜형 님이 빚은 《암탉 엄마가 되다》(낮은산,2012)를 읽습니다. 김혜형 님은 즐겁게 시골살이를 하면서 재미나게 닭을 돌봅니다. 가게에서 돈을 치러 사다가 먹는 닭고기가 아니라, 알을 낳고 알을 품으며 알에서 깨어나는 닭을 곁에 두고 가만히 지켜보기도 하고 보살피기도 하면서 하루를 짓습니다. 닭과 함께 누리는 시골살이 이야기를 책 한 권으로 엮습니다.



.. 어린 병아리를 짧은 시간 안에 그렇게 무거운 고깃덩이로 바꿔 놓는 그 이상한 약들은 정말 사람 몸에 들어가도 괜찮은 걸까요 … 육계라고 불리던 꽁지. 닭전에서 고기용으로 팔리는 흔하디흔한 닭. 유전자조작으로 태어난 탓에 제 몸으로 알을 품을 줄조차 모르는 닭. 그 꽁지가 어쩌다 우리 닭장에 와서 짝짓기도 하고 달걀도 낳고 평화로운 한때를 누리는가 싶더니, 이제는 ‘엄마’까지 되었습니다 ..  (99, 157쪽)



  사마귀를 지켜보는 아이는 사마귀 한 마리한테서 온누리를 읽을 수 있습니다. 별을 바라보는 아이는 별빛 한 줄기에서 온누리를 읽을 수 있습니다. 달개비 한 송이를 쓰다듬는 아이는 달개비 한 송이한테서 온누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 땅에서 아이와 함께 무엇을 지켜보거나 바라보는지 돌아볼 노릇입니다. 오늘 우리는 이 땅에서 학교라는 곳을 어떻게 세워서 아이한테 무엇을 가르치려 하는지 되짚을 노릇입니다.


  어른은 아이한테 사랑을 물려주어야 합니다. 어른은 아이한테 ‘한 목숨이 다른 목숨을 아끼는 삶’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어른은 아이한테 사랑으로 짓는 삶에서 태어나는 고운 숨결을 가르쳐야 합니다. 《암탉 엄마가 되다》를 쓴 김혜형 님이 시골에서 오래오래 기쁘며 어여쁜 삶을 일굴 수 있기를 빕니다. 이 땅에 있는 모든 어른과 아이가 서로 아끼고 사랑하면서 삶을 손수 가꿀 수 있기를 빕니다. 어미 닭이 알을 품듯이, 가슴에 꿈을 품고 맑게 웃으면서 노래할 수 있기를 빕니다. 4348.1.8.나무.ㅎㄲㅅㄱ


(최종규 . 2015 - 숲책 읽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방꽃방 2015-01-08 2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거 정말 흥미롭게 읽은 책이에요!^^

숲노래 2015-01-08 23:17   좋아요 0 | URL
닭을 손수 돌보며 아끼는 모습을 잘 담는데,
시골에서 누리는 삶을 조금 더 수수하게, 조금 더 투박하게,
조금 더 시골스럽게 썼다면 한결 재미있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러나, 무엇보다 손수 닭을 돌보고 키우면서
달걀과 고기를 얻는 삶을 그려서 보여주니 뜻있구나 하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