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 문학 사전이라 부를 수 있을 이 책은 ‘무라카미 하루키가 왜 그렇게 인기가 많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하루키의 문학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한번에 하루키 문학의 세계를 만날 수 있는 책이며 이미 하루키의 펜이라면 더욱 더 심층적으로 하루키에게 빠질 수 있는 책이다.

책의 사이즈는 문고판 사이즈로 포켓용 같아 보이지만 두께가 만만치 않아 휴대하기는 어려울듯 싶다. 책 제본의 형태를 그대로 드러내는 누드 책이라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되며 그래서인지 책장이 착착 잘 넘어간다. 책의 순서 또한 사전처럼 가나다 순서로 만들어져 자신이 관심있는 단어로 하루키의 언어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게다가 아름다운 유화 느낌의 일러스트 삽화가 책보는 재미를 배가 되게 만들어준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이름의 나무에 관한 고찰을 통해 하루키 문학의 근간이 된 문학이나 음악, 철학,심리학, 미국영화와 문학을 미리 들여다 볼 수 있으며 일본은 물론 프랑스와 아시아 전반으로 가지처럼 뻗어나가게 된 문학까지 살필 수 있다.

방대한 하루키 문학을 이루는 키워드를 통해 하루키가 글속에 자주 등장시키는 여자들, 고양이, 도넛, 재즈와 음악, 현재와 다른 세계, 미국문학, 사라지는 것들 등등 하루키의 습관 같은 키워드를 만나보게 된다. 또한 하루키 연댈기로 그의 출생과 성장과 문학 발표등 연혁을 살필 수 있다. 누군가를 알기 위해서는 그의 근간이 되는 것을 먼저 알고 있는 것이 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장 한장 책장을 넘기며 하루키의 문학속에 빠져드는 것도 좋지만 하루키와 연관이 되는 단어들을 찾아 보는 즐거움이 큰 책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번역된 제목은 물론 원서 제목과 문학장르 그리고 어느 작품의 몇페이지에 수록되어 있는지도 표기되어 있어 좀 더 하루키 문학에 빠지고 싶다면 찾아 읽을 수도 있겠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을 읽는 즐거움이 더욱 커지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머리말 혹은 무라카미 하루키 村上春樹라는 이름의
‘나무에 관한 고찰

이 책은어려운 문학작품 해독본이 아니다. 하루키를 아직 읽어보지 않은 분도, 오랜 세월 하루키의 팬이었던 분도 다 같이 즐길 수 있도록 궁리한 참고서 같은 책이다. ˝허 이런,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모르겠군. 그 설명은 옳을 수도 있고, 옳지 않을 수도 있어, 오케이, 뭐 아무렴 어때˝라고 의문을 제기해가며 즐겨주신다면 더없이 기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부터 『기사단장 죽이기까지,
『중국행 슬로 보트부터 『여자 없는 남자들까지,
재즈와 클래식과 영화부터 요리와 고양이와 달리기까지 하루키 원더랜드를 만들어낸 모든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짤막하면서도 간결한 문채! 그래서 더 강렬한지도 모를 이야기! 사람의 삶과 죽음 그 사이에는 정말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걸까!

한아이의 생명을 구하고 정작 자신은 교통사고로 깨어나지 못하는 남자 헨리! 그의 곁을 찾아오는 아들 샘과 사랑하는 여인 에디! 이 세사람의 이야기가 번갈아가며 각자의 사연을 하나둘 풀어 놓고 있다. 사고가 나서야 아빠를 처음 만나게 된 아들 샘! 어째서 헨리는 아들 샘을 그동안 만나러 오지 않았을까? 사랑하지 않는다고 떠나온 에디에게 자신의 사고이후를 책임지게 만든 이유는 무얼까? 에디는 그토록 사랑했던 헨리를 왜 떠나야만 했을까?

코마 상태이면서 마치 꿈을 꾸듯 과거의 삶속을 헤매이는 헨리! 종군기자로 활동하다가 죽음이 두려운 어느 순간 어쩌다 하룻밤을 보낸 여자와의 사이에 생겨난 샘! 아들 샘을 보고 싶었지만 자신을 허락하지 않는 여자로 인해 만나지 못했던 그동안의 사연을 풀어 놓는 헨리! 아빠가 왜 그동안 자신을 만나러 오지 않았는지 알지 못한채 코마상태에 빠진 아빠를 매일 만나러 오는 샘! 그러다 우연히 운명의 소녀를 만나 한눈에 반하게 되는데 그 소녀 또한 코마상태! 겨우겨우 헨리와의 이별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랑을 만나 행복하려는 순간 자신을 불러들인 헨리로 인해 혼란에 빠진 에디! 하지만 꿈속에서 헨리를 만나 서로 사랑하기에 이르는데...

세상에는 정말 도저히 설명이 불가능한 기적이라는것이 존재하는 걸까? 식물 인간 메디와 사랑에 빠진 샘의 기적, 도무지 깨어날 거 같지 않은 남자의 곁을 지키며 더 사랑하게 되는 에디의 사랑의 기적, 꿈을 꾸듯 자신의 삶을 회상하고 에디와 사랑하고 결혼하기에 이르는 헨리의 꿈이 기적처럼 에디에게 닿아 같은 꿈을 꾸게 만드는 기적! 도무지 불가능한 사랑에 빠진 샘의 매디를 깨어나게 하기 위한 기적, 헨리의 꿈속을 찾아와 당신의 아들이 깨어나길 기다리고 있다고 전하는 메디의 꿈을 꾸는 기적, 의식의 흐름이 이승과 저승을 오락가락하면서도 어떻게든 자신이 깨어 있음을 전하고자 애쓰는 헨리를 예민한 감각으로 감지하는 샘의 기적!

어쩌면 우리는 기적과도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건지도 모른다. 다만 그것이 기적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할뿐! 코마 상태에 빠져 스스로의 삶을 회상하고 새로운 삶을 꿈꾸다가 살아생전 한번도 만나지 못한 아들의 미래를 위해 자신의 남은 생을 다하는 아버지의 기적을 보게 되는 감동적인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삶과 죽음 사이에는 우리가 이곳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더 많은 것들이 존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