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생각 5. 함께 탄다


  두 아이를 자전거에 태워 마실을 다니는 일은 그리 힘들지 않습니다. 다만, 자전거마실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면 한동안 기운을 되찾느라 살짝 처져요. 요즈음 곰곰이 생각을 기울입니다. 우리 집 일곱 살 사름벼리(2014년)는 곧 한 살을 더 먹습니다. 요즈음 들어 부쩍 많이 컸다고 느껴요. 올해까지는 샛자전거에 앉아서 다니는 데에 더욱 익숙하도록 하고, 이듬해부터 따로 자전거를 타 보도록 해야지 싶습니다. 이듬해에 우리 집에 셋째가 찾아오면, 셋째는 세 해 뒤부터 자전거수레에 앉을 수 있겠지요. 그러니까, 첫째 사름벼리는 따로 제 자전거를 탈 무렵에 셋째는 수레에 앉을 수 있을 테며, 그무렵에 둘째 산들보라는 샛자전거로 자리를 옮기리라 봅니다.


  첫째인 사름벼리가 혼자서 따로 자전거를 타도록 조금 더 빨리 이끌 수 있습니다만, 샛자전거에서 느긋하게 바람을 즐기도록 하고 싶어서 살짝 미루었습니다. 굳이 서둘러야 할 까닭은 없습니다. 두발자전거를 더 빨리 탈 수 있어야 하지 않습니다. 두발자전거를 탈 때란, 아이 몸이 알맞게 자라고 팔다리에 힘이 제대로 붙은 때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집 일곱 살 아이가 다리힘이 제법 붙기는 했지만, 새끼바퀴를 붙인 두발자전거를 혼자 멀리 몰고 다닐 만한 힘까지는 좀 멀었습니다. 힘이 제대로 붙지 않고 자전거를 탄다면 다리가 아프기 마련이에요. 이러다가는 그만 다리가 휘지요. 왜냐하면, 다리힘이 제대로 붙지 않은 채 발판을 구르려면 ‘힘이 많이 들’기 마련이라, 억지로 발판을 구르려 할 테니, 이러다가 다리가 휩니다. 때로는 무릎과 발목이 엇나갑니다. 제대로 발판을 구를 만큼 힘이 붙은 뒤에라야 두발자전거를 타도록 해야지 싶어요. 새끼바퀴는 함부로 떼어서는 안 됩니다. ‘새끼바퀴 붙인 두발자전거’로 꽤 오래, 이를테면 몇 해쯤 탔다 하더라도 다리힘이 어느 만큼 되는가를 살펴서 새끼바퀴를 떼거나 두어야 합니다.


  함께 타는 자전거입니다. 아이들이 어른 빠르기에 맞추어 달리는 자전거가 아닌, 어른들이 아이 빠르기에 맞추어 달리는 자전거입니다. 아이들은 어른처럼 제법 빨리 달릴 수 있어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그저 즐겁게 자전거를 달릴 수 있으면 됩니다. 어른들도 아이 곁에서 아이가 달리는 빠르기에 맞추어 ‘천천히 달리기’를 몸에 익혀야지요. 천천히 달리기를 할 수 있을 때에 제대로 달립니다. 천천히 달리기를 할 수 있어야 둘레를 잘 살핍니다. 천천히 달리기를 할 수 있어야 자전거를 타면서 내 몸과 마음을 튼튼하게 건사합니다. 4347.10.5.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자전거와 함께 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