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많이 읽어야 할까 (사진책도서관 2014.9.25.)

 ― 전라남도 고흥군 도화면 동백마을, ‘사진책도서관 함께살기’



  요즈음은 아이를 학교에 안 넣는 어버이가 거의 없다. 학교를 아예 안 다니도록 하는 어버이는 매우 드물고, 적어도 대안학교라는 데에 넣으려 한다. 아이와 함께 지내면서 삶을 물려주려고 생각하는 어버이는 그야말로 찾아보기 어렵다.


  제도권학교를 보내든 대안학교를 보내든, 요즈음 거의 모든 어버이는 아이한테 ‘회사에 들어가 돈을 벌기’를 바란다. 둘 다, 그러니까 ‘회사’와 ‘돈’ 둘 다 하든, 둘 가운데 하나를 하도록 바라지 싶다.


  아이들한테 둘 가운데 하나를 바라든 둘 모두를 바라는 까닭이라면, 어버이 스스로 두 가지만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느낀다. 두 가지 말고는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한테 아무런 길을 못 보여주리라 느낀다.


  도시에서 살든 시골에서 살든, 집에 텃밭을 둔 어버이라면, 아이들한테 텃밭짓기를 보여주거나 물려주거나 함께 배울 수 있다. 책을 가까이에 두고 즐기는 어버이라면, 아이들한테 책읽기를 보여주거나 물려주거나 함께 배울 수 있다. 여행을 즐기는 어버이라면, 아이들하고 여행을 하거나 아이들한테 여행하는 기쁨을 보여주거나 물려줄 수 있다.


  아이를 낳은 어버이는 저마다 스스로 살아가는 대로 아이한테 삶을 보여주거나 이끌기 마련이다. 학교를 오랫동안 다니면서 시험공부만 죽어라 하다가 짝을 만나서 아이를 낳은 어버이라면, 아이한테도 이런 흐름대로 보여주거나 이끌 수밖에 없다. 스스로 겪은 적 없는 삶을 어찌 아이한테 보여주거나 물려주겠는가.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서 슬기로운 어버이로 살지 않는다. 책을 많이 읽었다면, 책을 많이 읽었을 뿐이다. 슬기로운 어버이가 되자면 철이 들어야 한다. ‘슬기’란 무엇인지 또렷하게 알아야 한다. 슬기란 ‘철’이다. 그러면 철은 무엇인가? 봄철이라 할 때에 그 철이요, 제철이라 할 적에 그 철이다.


  철을 잊은 사람은 ‘철없는’ 사람이다. 철을 모르는 사람도 ‘철없는’ 사람이다. 봄에 봄인 줄 모르기에 철없다. 제철이 아닌 열매나 곡식을 아무 때나 사다가 먹기에 철없다. 철없는 삶을 누리니 슬기롭지 못하다. 철있는 삶을 가꿀 때에 비로소 슬기롭다.


  아이를 낳아 돌보려는 어버이라면 언제나 어버이 스스로 먼저 배워야지 싶다. 아이와 함께 즐겁게 누릴 삶을 배워야지 싶다. 교육이론이나 육아이론은 생각할 것이 없다. 삶을 생각하고 사랑을 생각할 노릇이다. 삶을 이루는 바탕인 밥과 옷과 집을 생각할 노릇이다. 밥과 옷과 집을 어떻게 지어서 삶을 가꿀 때에 즐겁고 아름다운가 하고 생각할 노릇이다. 내 밥그릇만 채우지 않게끔, 그러니까 착하고 참다운 길을 걷는 밥·옷·집이 되도록 생각을 가꾸고 삶을 지을 노릇이다.


  책을 얼마나 많이 읽어야 할까? 읽을 만큼 읽으면 된다. 100권을 읽었기에 적게 읽지 않았다. 1000권을 읽었기에 많이 읽지 않았다. 책은 숫자(권수)로 읽지 않는다. 책은 마음으로 읽는다. 아이 사랑은 숫자(돈)로 하지 않는다. 아이 사랑은 오직 마음으로 한다.


  책을 읽으려면 마음으로 읽어야 한다. 마음으로 새기고, 마음으로 아껴서, 마음으로 하루하루 아름답게 나아가려는 삶일 때에, 비로소 육아도 교육도 문화도 문학도 된다.


  낮잠을 건너뛰려 하면서 한참 졸린 작은아이가 도서관에서 끝까지 잘 견디며 뒹굴다가 집까지 씩씩하게 걸어간다. 도서관에 함께 온 누나는 혼자 만화책에 빠져드니, 작은아이도 슬슬 만화책을 넘기지만, 졸음이 몰려서 이도 저도 싫다. 아버지가 “자, 이제 집에 갈까?” 하고 말하니 큰아이가 자물쇠에 토끼풀꽃을 엮는다. 이러고 나서 풀밭길을 달린다. 작은아이는 누나를 따라 까르르 소리를 지르면서 함께 달린다. ㅎㄲㅅㄱ



* 사진책도서관(서재도서관)을 씩씩하게 잇도록 사랑스러운 손길 보태 주셔요 *

* 도서관 지킴이 되기 : 우체국 012625-02-025891 최종규 *

* 도서관 지킴이 되어 주는 분들은 쪽글로 주소를 알려주셔요 (010.5341.7125.) *

* 도서관 나들이 오시려면 먼저 전화하고 찾아와 주셔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