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만들기
현혜수 글, 김소영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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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433



‘내 책’이 되려면 ‘내 이야기’를 써야

―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만들기

 현혜수 글

 김소영 그림

 풀과바람 펴냄, 2014.6.19.



  현혜수 님이 글을 쓰고 김소영 님이 그림을 그린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만들기》(풀과바람,2014)를 읽으며 가만히 생각해 봅니다. 이 책은 어린이가 스스로 그림책을 한 권 만들어 보도록 이끄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모두 열여덟 가지로 나누어 차근차근 이 흐름에 맞추면 그림책을 한 권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먼저 생각을 짜고, 쓸 이야기를 세운 뒤, 정보를 모아서, 누가 나오는가를 살피고, 이름을 붙인 뒤, 줄거리 바탕을 짭니다. 그런 뒤 그림을 그리고 빛깔을 입히며 책은 어떤 크기로 만들는지 살피지요. 겉그림을 그리고 글꼴을 살피며, 그림책을 펴내는 까닭을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묶습니다.


  단출하면서 깔끔하게 ‘그림책 만드는 얼거리’를 보여주어요. 그림이 아기자기합니다. 어린이도 이 책을 곁에 두고 그림책을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잘 이끌겠구나 싶습니다.




.. 이야기를 재미있게 쓰려면 다양한 정보를 모아야 해요. 어디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을까요? 책, 인터넷, 비디오, 라디오, 신문, 텔레비전 등이 있지요 ..  (9쪽)



  그런데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만들기》라는 그림책은 아주 큰 한 가지가 빠졌습니다. 이 그림책은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을 만들자고 이야기하지만, 정작 어떤 그림책이 ‘나한테 남다른’ 그림책이 되는지 밝히지 못해요.


  종이를 묶거나 글꼴을 살피거나 빛깔을 입히는 대목은 그리 대수롭지 않습니다. 아니, 안 대수롭지 않습니다만, 가장 대수로이 살필 대목을 너무 가볍게 지나치기 때문에, 이 책만 읽어서는 ‘나한테 남다른’ 책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만들기》를 쓴 분은 아이들한테 ‘여러 가지 정보’를 책이나 인터넷이나 비디오나 라디오나 신문이나 텔레비전에서 얻으라고 말합니다. 자, 생각해 보셔요. ‘나한테 남다른’ 그림책을 만들자는 책 아닌가요? 그런데 왜, 다른 사람이 쓴 책에서 정보를 얻어야 하지요? 무슨 책을 만들려고 하는데 다른 책에서 정보를 얻나요? 인터넷이나 비디오나 텔레비전 같은 데에서 왜 정보를 얻어야 하나요?


  다른 사람이 쓴 책을 살피거나, 다른 사람이 만든 방송이나 신문을 살핀다면, ‘나한테 남다른’ 이야기를 쓸 수 없습니다. ‘나한테 남다른’ 이야기를 쓰려면, 내가 스스로 겪은 일을 갈무리해서 써야 합니다. 그러니까, 어떤 이야기를 써야 하는가부터 제대로 살펴야 하고, 그림책을 한 권 빚을 때에는 다른 무엇보다도 ‘이야기 엮고 짜고 쓰기’에 아주 많이 품을 들여요. 그림도 잘 그려야 하고, 글꼴도 잘 맞추어야겠지만, 그림을 그리려면 ‘이야기(글)’가 있어야 합니다. 이야기가 없으면 그림을 그릴 수 없어요.


  그러니까, 열여덟 가지로 차근차근 ‘만드는 차례’를 나눌 노릇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이야기를 어떻게 느끼거나 깨닫거나 알아보면서 ‘내 이야기’를 쓰도록 이끌어야 할까 하는 대목을 더 깊고 많이 제대로 다루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만들기》라는 책은 ‘나도 책을 만들어 볼까?’ 하는 책이 아니라 ‘나한테 남다른 책을 만들자!’ 하는 책이기 때문입니다.





.. 이제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써 볼까요? 한 번에 너무 잘 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돼요. 그동안 모아 둔 자료와 계획서를 바탕으로 마음껏 이야기를 써 봐요 ..  (18쪽)



  어떤 책을 쓰든 ‘글쓰기’가 절반을 넘는 자리를 차지합니다. 왜냐하면 ‘책을 쓰기’ 때문입니다. 글을 한 줄조차 안 넣더라도, 줄거리가 될 이야기를 글로 갈무리해 놓아야 합니다. 이 글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리니까요.


  더 살핀다면, ‘나도 책을 만들어 볼까?’ 하고 이야기를 엮더라도, ‘자료와 계획서 짜기’를 더 꼼꼼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만들기》라는 책은 이 대목도 너무 가볍게 넘어갑니다. 이래서야 아이들이 그림책 만드는 일을 제대로 할는지 아리송합니다.


  어른들은 쉽게 말하겠지요. “마음껏 이야기를 써 봐요” 하고 쉽게 말하겠지요. 그러면, 이렇게 말한들 참말 마음껏 이야기를 써 볼 수 있을는지 생각해 보셔요. 마음껏 이야기 쓰기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마음껏 쓸 수 있는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자료를 바탕으로 글을 쓰라고 이끄는 이 책인데, 다른 사람이 만든 자료로 어떻게 마음껏 ‘내 이야기’를 쓸 수 있는지 알쏭달쏭하기도 합니다.


  ‘나한테 남다른 책을 만들자!’ 하고 말하려 한다면, 다른 사람이 만든 책에서 자료를 빌리도록 이끌지 말고, 아이들이 손수 쓴 일기나 생활글을 바탕으로 책을 엮도록 이끌어야지 싶습니다. 적어도 이쯤은 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어느 날 겪은 일이 아주 남달라서 오래오래 마음에 남을 수 있으니, 그 이야기를 어떻게 추리고 솎고 살을 붙이고 가다듬어서 그림책 ‘밑글’이 되도록 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고, 이 밑글을 바탕으로 쪽수에 맞게 글을 나누어서 새롭게 쓰고, 새롭게 쓴 글에 맞추어 그림은 어떻게 그릴 때에 아름답거나 잘 들어맞는가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보기 쉽게 이야기를 하려는 개론서라 할 《나만의 특별한 그림책 만들기》라고 하겠지요. 그러나 보기 쉽게 들려주는 개론서 구실로서도 여러모로 아쉽구나 싶습니다. ‘나한테 남다른’ 이야기가 무엇인지부터 똑똑히 살핀 뒤, 아이들이 참말 그림책에 ‘내 이야기’를 즐겁게 담도록 이끄는 아름다운 웃음과 노래를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4347.9.19.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시골 아버지 그림책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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