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1673) 시대착오적 1 : 시대착오적인 생활
이런 시대착오적인 생활 고집하지 말고, 좀 제대로 된 일을 해 보렴
《츠루타 겐지/오주원-모험 에레키테 섬》(세미콜론,2013) 107쪽
시대착오적인 생활 고집하지 말고
→ 시대에 뒤떨어진 삶 붙잡지 말고
→ 낡은 삶 붙잡지 말고
→ 바보스러운 삶 버티지 말고
→ 시대를 거스르는 삶 버티지 말고
…
한자말 ‘착오(錯誤)’는 “착각을 하여 잘못함”을 뜻합니다. 한자말 ‘착각(錯覺)’은 “어떤 사물이나 사실을 실제와 다르게 지각하거나 생각함”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시대착오’라고 할 적에는 시대를 잘못 알거나 생각한다는 소리예요. 보기글을 살핀다면, 이렇게 시대를 잘못 생각하는 삶 붙잡지 말라는 뜻이 됩니다. 시대를 등진다든지 시대와 동떨어진 삶을 더 버티지 말라는 뜻입니다.
‘시대’라는 낱말은 ‘일제 시대’라든지 ‘조선 시대’처럼 쓰곤 합니다. 이 낱말을 꼭 다듬어야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시대’ 뒤에 붙은 ‘착오’라는 낱말은 어떠할까요. ‘착오’라는 낱말이나 ‘착각’이라는 낱말을 얼마나 써야 할까요. 이 같은 낱말은 한국사람이 쓸 만할까요. 이러한 낱말을 아이들한테 들려주거나 가르칠 만할까요.
시대를 잘 살피거나 헤아리는 말씨를 생각해 봅니다. 시대에 잘 맞는 말투란 무엇일까 헤아려 봅니다. 시대를 잘 알면서 슬기로운 말마디를 곱씹어 봅니다. 4347.3.4.불.ㅎㄲㅅㄱ
* 보기글 새로 쓰기
이런 낡은 삶 붙잡지 말고, 좀 제대로 된 일을 해 보렴
‘생활(生活)’은 ‘삶’으로 다듬고, ‘고집(固執)하지’는 ‘버티지’나 ‘붙잡지’로 다듬습니다. ‘시대착오적(時代錯誤的)’은 “낡은 생각이나 생활 방식으로 새로운 시대에 대처하지 못하는 성질을 띤”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한국말로는 ‘낡은’을 가리키는 셈이고, ‘시대에 뒤처진’이나 ‘시대에 뒤떨어진’이나 ‘시대를 잘못 읽는’이나 ‘시대를 거스르는’을 가리킨다고 할 만합니다. 뜻을 살려서 풀면 ‘어리석은’이나 ‘멍청한’이나 ‘바보스러운’을 가리킵니다.
(최종규 . 2014 - 우리 말 살려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