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예전에 ‘안전기획부(안기부)’라는 이름을 썼고, 요즈음 ‘국가정보원(국정원)’이라는 이름을 쓰는 곳이 무슨 일을 하는지 모른다. 아무튼, 이들은 공무원이다. 공무원이되, 정치권력을 손에 거머쥔 이들이 정치권력을 단단히 움켜쥘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


  어떤 이는 국가정보원을 비롯해 경찰과 군대가 ‘나라 지키기’를 하는 듯 여긴다. 국가정보원이나 경찰이나 군대가 없으면 나라가 무너지거나 사라지리라 걱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국가정보원이든 경찰이든 군대이든, 이런 ‘밥벌레 공무원’이 없대서 나라가 무너지거나 사라질 일 없다.


  시골에서 흙을 만지는 일꾼이 없다면, 이때에 비로소 나라가 무너지거나 사라진다. 밥을 안 먹고 살아가는 사람이 없는 만큼, 시골에서 흙을 만지는 일꾼이 있어야, 비로소 ‘나라 지키기’를 할 수 있다. 어떤 파업도 ‘농사 안 짓기’를 이길 수 없다. 시골 흙일꾼이 농협이나 도시에 곡식을 팔지 않는다고 생각해 보면 된다. 자, 도시에서 정치이니 경제이니 사회이니 언론이니 교육이니 문화이니 예술이니 연예이니 스포츠이니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될까? 다른 나라에서 쌀 사다 먹으면 되나? 가만히 보면, 이 나라 한국에서는, 시골 흙일꾼이 거두는 쌀이나 곡식이나 열매보다, 다른 나라에서 사다 먹는 쌀이나 곡식이나 열매가 훨씬 많다. ‘식량 자급율’이 아주 젬병인 대한민국이다. 쌀까지 쳐도 식량 자급율 20%조차 간당간당하는 나라에 어떤 평화가 있는가.


  무슨 소리인가 하면, 한국이라는 나라는 일찌감치 ‘나라 지키기’를 안 하는 꼴이다. ‘식량 주권’을 스스로 내팽개친 나라에 어떤 빛이 있는가.


  시골 어느 마을에서도 국가정보원 공무원이 할 일이란 없다. 시골 어느 마을에서도 경찰과 군대가 할 일이란 없다. 시골 어느 마을에서도, 그야말로 소방서 일꾼조차 할 일이 거의 없다. 전남 고흥 소방서 일꾼이 하는 일을 곁에서 지켜보면, 여느 때에 불이 나는 데조차 없으니 아침에도 낮에도 저녁에도 텃밭에서 흙을 조물락거리곤 한다. 시골에서는 어느 마을에 불이 난다 하더라도, 논에 물을 대는 펌프와 호스를 끌어서 뿌리면 되니, 소방차보다 훨씬 빠르다.


  다시 말하자면, 사람들 스스로 시골을 떠나거나 버리거나 내팽개치는 사이, 차츰차츰 도시가 커지고, 도시가 커지는 동안 서로 툭탁툭탁 다툼질을 하며 이웃을 밟고 올라서려 하니, 경찰이건 군대이건 국가정보원이건 생긴다. 삶을 나누거나 사랑을 빛내려는 길이 아닌, 권력과 돈과 이름을 혼자 차지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경찰도 군대도 국가정보원도 생긴다.


  국가정보원을 없애고 이들 공무원을 시골로 보내어 흙을 만지도록 할 때에 평화를 이룬다. 경찰이 할 일이 없어 하루 내내 노닥거리는 시골마을 모습처럼, 도시에서도 스스로 흙을 일구어 밥을 얻는 삶이 되면, 경찰은 저절로 없어지면서 참다운 평화를 이룬다. 흙을 만지며 스스로 밥과 집과 옷을 일구면 시나브로 평화로운 삶이 이루어지는 만큼, 군대가 있어야 할 까닭이 없다. 애먼 전쟁무기 만드는 품을 들이지 않아도 되니, 아름다운 문화를 빛내는 평화는 군대가 없는 시골에서 태어난다. 4346.9.8.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3 - 책과 헌책방과 삶)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