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손님 (도서관일기 2013.7.21.)
 ― 전라남도 고흥군 도화면 동백마을, ‘서재도서관 함께살기’

 


  해남에서 손님이 찾아온다. 고흥은 서울에서도 부산에서도 광주에서도 멀고, 해남에서도 멀다. 춘천이나 음성이나 인천이나 대전에서도 멀다. 이렇게 어디에서나 먼 데에 ‘사진책 도서관’을 열었으니 책손을 받겠다는 뜻인지 안 받겠다는 뜻인지 아리송하게 생각할 수도 있으리라 본다. 그러나, 거꾸로 보면, 고흥에서 살아가는 사람은 해남도 멀고 서울도 부산도 광주도 멀다. 춘천이나 음성이나 인천이나 대전도 다 멀다.


  서울이나 부산이나 수도권에는 이것저것 참 많다. 우리 도서관도 맨 처음에는 인천에 있었다. 한국에서 사람이 많이 살기로 서울이 가장 많고 경기도와 인천을 헤아리면 한국땅에서 반 남짓 이 언저리에서 살아간다 할 만하다. 그러니, 인천이라든지 서울에 ‘사진책 도서관’이 있을 때에 책손과 사진손을 맞아들이기에 훨씬 낫다고 여길 사람이 있으리라 본다.


  도시에서 처음 도서관을 열다가 시골로 깃들며 지내는 동안 곰곰이 생각한다. 도시라 해서 나쁠 일은 없다고 본다. 그러면, 시골은 어떨까? 시골에 도서관이 있는 일이란, 시골에 전문 도서관이 있는 일이란 어떨까?


  우리 도서관 둘레는 온통 논이고 밭이며 멧자락이다. 우리 도서관 있는 마을 언저리로 드나드는 자동차는 매우 적다. 어쩌다 군내버스나 짐차가 지나간다 하더라도 참으로 조용하다. 책을 읽는 사람한테 거리낄 소리가 없다. 풀벌레와 멧새가 노래한다. 풀바람이 스미고 나무바람이 흐른다. 다른 도시에서 고흥군으로 접어들어 우리 도서관 깃든 동백마을까지 달리는 동안 나무와 풀과 하늘과 숲을 한껏 누릴 수 있다.


  이 나라에서 전문 도서관이 하나둘 도시를 떠나 시골로 가면 어떠할까 하고 꿈을 꾼다. 고흥에 ‘사진책 도서관’이 있듯이, 장흥이나 보성이나 강진이나 해남이나 영암이나 함평에도 조그맣게 전문 도서관이 문을 열어, 사람들이 애써 먼길을 시골로 찾아가도록 하면 어떠할까 하고 꿈을 꾼다.


  책을 찾아 전문 도서관으로 마실을 하는 분들은 자가용보다는 시외버스나 기차를 타고 오면 더 낫겠지. 도서관이나 마을회관에서 하룻밤 묵으면서 느긋하게 책을 즐길 수 있으면 더욱 기쁘겠지.


  요즈음은 도시에서도 도서관 둘레에는 으레 나무를 심거나 조그맣게나마 숲을 이루곤 한다. 도서관 둘레에 자동차 소리 깃들지 않게 애쓴다. 도서관을 찾는 사람들이 ‘책을 빚은 나무’가 책꽂이 아닌 흙땅에 뿌리를 내려 푸른 숨결 내뿜을 때에 새삼스레 맑은 이야기 들려주는구나 하고 조금씩 깨닫는구나 싶다.


  시골에 도서관이 늘고 미술관이 늘며 사진관이 늘기를 바란다. 시골에 책방이 새로 열고 젊은이들 다시 찾아와 오순도순 아이 낳고 조촐히 살림 꾸리며 숲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ㅎㄲㅅㄱ)

 


* 사진책도서관(서재도서관)을 씩씩하게 잇도록 사랑스러운 손길 보태 주셔요 *
* 도서관 지킴이 되기 : 우체국 012625-02-025891 최종규 *
* 도서관 지킴이 되어 주는 분들은 쪽글로 주소를 알려주셔요 (011.341.7125.) *
* 도서관 나들이 오시려면 먼저 전화하고 찾아와 주셔요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appletreeje 2013-07-21 2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전문도서관이 하나 둘 도시를 떠나, 시골로 가고 또 사람들이
그 전문도서관을 찾아 간다면 참 아름다울 것 같아요. 그때야 비로소 선진국이 되지 않을까요?
시골에 미술관과 사진관이 늘고 젊은이들이 시골로 찾아와 오손도손 아이를 낳고 조촐히 살림을 꾸리며 숲을 누릴 수 있는 아름다운 세상을 이 밤, 꿈꾸어 봅니다~~*^^*

숲노래 2013-07-21 22:36   좋아요 0 | URL
시골이 아름답게 되면
도시도 아름답게 달라지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요.... 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