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요정 톰텐 비룡소의 그림동화 74
하랄드 비베리 그림, 빅토르 뤼드베리 지음,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각색, 이상희 옮김 / 비룡소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273

 


이야기밥 물려줄 할머니
― 밤의 요정 톰텐
 빅토르 뤼드베리 글,아스트리드 린드그렌 고침,하랄드 비베리 그림,이상희 옮김
 비룡소 펴냄,2002.2.4.7500원

 


  내가 태어나 자란 곳은 인천입니다. 호적등본을 떼어 내가 갓난쟁이 적부터 살던 골목동네를 서른세 살 무렵에 찾아간 적 있습니다. 번지수가 낱낱이 나오지 않은 호적등본이라 어느 집이었을는지 찾아내지 못했지만, 인천에서 수봉산 밑자락 가파른 골목동네에서 어린 나날 보냈구나 하고 떠올려 보았습니다. 공장이 많아도 너무 끔찍하달 만큼 많은 인천이라 언제나 매캐한 바람이 불고 하늘은 뿌얳지만, 조그마한 멧자락에 깃든 골목동네는 조용하고 포근하며 맑았습니다. 도시에서 짝을 지어 아이를 낳는다고 하면, 참말 이렇게 조용하고 포근하며 맑은 동네에 보금자리를 얻어야 하는구나 하고 깨닫기도 했습니다.


  오늘 나는 아이들과 전남 고흥 시골마을에서 살아갑니다. 이곳이 고향이 아니고, 이곳에 아는 사람도 없지만, 우리 식구 스스로 즐겁게 뿌리내리며 지내면 시나브로 새롭게 고향이 될 테고, 삶자리 되면서, 사랑과 꿈 피어나는 보금자리 되리라 생각합니다. ‘태어난 데’보다 ‘살아가는 데’를 고향이라고 일컬어야 알맞겠다고도 느낍니다. 테어난 데는 말 그대로 ‘태어난 데(출생지)’일 뿐이요, 저마다 이녁 삶에 가장 알맞고 즐거우며 사랑스러울 터를 찾아서 ‘삶터(고향)’를 일구어야 할 노릇이라고 생각해요.


.. 한밤중입니다. 오래된 농장은 곤히 잠이 들었습니다. 농장 사람들도 모두 잠들었지요. 농장은 깊은 숲속 한가운데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 누군가가 나무를 베어 집을 짓고 땅을 일구었지요 ..  (2쪽)

 

 


  어제와 오늘 볕이 좋습니다. 볕은 아주 반갑고 참으로 뜨겁습니다. 이불 널기에 좋으며 나무도마이며 아이들 폭신걸상이며 여러 가지 잔뜩 마당에 내놓고 말립니다. 볕을 쬐는 이불에는 볕기운 스밉니다. 볕을 보는 살림살이에는 따스함 감돕니다. 낮 동안 볕바라기 시킨 이불을 저녁에 덮고 자면 밤새 햇볕을 떠올리면서 고운 꿈을 꿉니다. 이듬날 또 좋은 볕 드리우면 다시 이불을 널고 다른 살림살이 하나둘 꺼내어 온 집안에 볕살 드리우도록 합니다.


  여름이란 모든 숨결에 따사로운 넋 불어넣는 철인가 하고 생각합니다. 봄이란 모든 숨결이 살아나도록 이끄는 철이요, 가을이란 모든 숨결에 아름다운 빛 가득하도록 돕는 철이며, 겨울이란 모든 숨결 새근새근 잠들며 새롭게 거듭나도록 돌보는 철이지 싶어요.


  철마다 달마다 날마다 즐겁게 빛살 드리웁니다. 구름이 낀 하늘에는 구름빛이 드리웁니다. 빗방울 듣는 때에는 비빛이 드리웁니다. 눈송이 내려올 적에는 눈빛이 드리웁니다. 날이 갈수록 도시가 커지고 사람들은 도시로 몰리면서 자가용 모질게 늘어나, 예전처럼 소나기도 무지개도 좀처럼 찾아들지 않습니다. 요즈음은 만화영화나 만화책 아니고서는 무지개빛 만나기 어려워요. 게다가 도시사람은 안개빛이나 이슬빛이나 노을빛을 바라보거나 생각하지 않아요.


  숲은 언제나 노래를 부르지만, 숲노래 깃들일 풀섶 하나 넉넉히 두지 않는 도시입니다. 숲이 언제나 부르는 노래가 퍼지지 못하도록 시골마다 고속도로 놓고 기찻길 만들며 관광지 짓습니다.


  숲이 없으면 사람이 살아갈 수 있을까요. 숲이 없는 데에서 어떤 밥을 얻고 어떤 집을 지으며 어떤 옷을 기울 수 있을까요. 이 나라에서 숲을 몰아내니, 이웃나라 숲을 파헤치면서 밥·옷·집 가로채는 얼거리를 이루지 않나요. 학교에서 세계사를 가르치면서 유럽 여러 문명이 ‘숲을 파헤치고 망가뜨리며 도시를 크게 세우’면서 스스로 무너지거나 사라졌다고 이야기하는데, 정작 이런 지식을 가르치면서 이 나라에서는 도시를 더 크게 키울 뿐입니다. 사람들은 자꾸 도시로 몰립니다. 도시에 들어간 사람은 두 번 다시 도시 바깥으로 나올 생각을 않습니다. 도시를 아름답게 가꾸자면 나무를 심고 풀밭을 늘리며 숲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는 줄 생각하지 않습니다. 담벼락에 그림 몇 점 그린대서 도시가 아름답게 달라지지 않아요. 예술가와 미술가와 사진가와 조각가 들이 이런 작품 저런 예술품 곳곳에 세운대서 도시에 환한 빛 드리우지 않아요.


  나무 한 그루 있어 마을이 살아납니다. 나무그늘 한 뼘 있어 사람들이 쉽니다. 풀 한 포기 돋아 아이들이 웃습니다. 풀밭 빈터 있기에 여름바람에 풀내음 녹아듭니다.


.. 기나긴 겨울은 어둡고 춥습니다. 톰텐은 가끔 여름을 꿈꾸지요. “겨울이 오고 겨울이 가고, 여름이 오고 여름이 가네. 이제 곧 제비들이 돌아올 거야.” ..  (24쪽)

 

 


  빅토르 뤼드베리 님이 쓴 글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님이 손질하고는 하랄드 비베리 님이 그림을 넣은 《밤의 요정 톰텐》(비룡소,2002)을 읽습니다. 스웨덴에서 먼먼 옛날부터 내려오는 요정 ‘톰텐’ 이야기를 읽습니다.


  우리 겨레한테도 먼먼 옛날부터 내려오는 도깨비 이야기 있을 테지요. 시골마을 사람들 삶을 보살피고, 시골마을 사람들 사랑을 북돋우며, 시골마을 사람을 꿈을 밝히는 어여쁜 도깨비 이야기 있으리라 생각해요.


  참말 먼먼 옛날부터 할머니 할아버지 들은 아이들한테 도깨비 이야기를 조곤조곤 물려주었어요. 착한 도깨비는 왜 착하고 나쁜 도깨비는 왜 나쁜 짓을 하는지 도란도란 이야기밥으로 물려주었어요. 이러다가 이 이야기밥이 어느 때부터인가 똑 끊어집니다. 이제 이 나라 할머니와 할아버지 들은 아이들한테 이야기밥 물려주지 않습니다. 할머니와 할아버지 들조차 아이들한테 텔레비전 켜 주어 만화영화 보여줄 뿐입니다. 만화영화 캐릭터 깃든 플라스틱 장난감이나 옷을 사 줄 뿐입니다. 삶을 밝히는 이야기밥을 맑은 목소리로 즐겁게 물려주는 어른이 죄 사라졌습니다.


  이 땅 아이들은 무엇을 보고 배울 때에 기쁘게 웃을까 궁금합니다. 이 땅 아이들은 어버이와 할머니와 할아버지한테서 어떤 이야기밥을 받아먹을 적에 환하게 노래할까 궁금합니다.


  삶은 어디에 있나요. 삶을 어디에서 일구나요. 사랑은 무엇인가요. 사랑을 어떻게 나누나요. 꿈은 언제 이루나요. 꿈을 누구하고 이루려 하나요. 스웨덴에는 오늘날에도 밤 요정 톰텐이 시골마을 찬찬히 돌면서 따사로운 봄노래 부르겠지요. 4346.6.16.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3 - 시골 아버지 그림책 읽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ppletreeje 2013-06-16 18:45   좋아요 0 | URL
이 책도,즐거울 것 같아요. ^^
나중에 읽어봐야 겠어요.

숲노래 2013-06-16 22:55   좋아요 0 | URL
즐겁기는 한데 번역이 좀 많이 서툴어요.

스웨덴말로는 아름다운 문학이었을 텐데,
어린이책 한국말로 옮기는 분들이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아름다운 한국말'을
제대로 살피지 못하는 대목이 참 아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