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481) 의례적 1 : 의례적 이야기

 

앞으로 시민단체와 사전에 협의하겠다는 의례적 이야기를 귓전에 흘리느라 시간이 얼마 지나자, 비의도적 혼입률을 유럽과 일본의 중간인 3퍼센트로 타협하자는 제안을 들고 온다
《박병상-녹색의 상상력》(달팽이,2006) 94쪽

 

 “사전(事前)에 협의(協議)하겠다”는 “미리 이야기하겠다”나 “먼저 말하겠다”쯤으로 다듬어야 알맞습니다. 그런데 “비의도적(非意圖的) 혼입률(混入率)”이란 무엇일까요? 이런 말은 그대로 써도 어렵지만 다듬어도 어렵겠다 싶어요. “뜻하지 않게 섞이는 비율”을 이렇게 가리키는구나 싶지만, 전문가들만 알아듣는 낱말이라면 전문가한테조차 어렵고 알맞지 않으리라 느껴요. 말 한 마디를 더 살피고, 말 두 마디를 곱게 갈무리해야지 싶습니다. “유럽과 일본의 중간(中間)인”은 “유럽과 일본 사이인”이나 “유럽과 일본 사이에서”로 손보고, “3퍼센트로 타협(妥協)하자는 제안(提案)을 들고 온다”는 “3퍼센트로 하자는 말을 한다”나 “3퍼센트로 맞추자고 말한다”로 손봅니다.


  ‘의례적(儀禮的)’은 “(1) 의례에 맞는 (2) 형식이나 격식만을 갖춘”을 뜻한다 합니다. ‘의례(儀禮)’는 “= 의식(儀式)”이라고 합니다. ‘의식(儀式)’은 다시 “행사를 치르는 일정한 법식”이라고 해요.


  첫째 뜻으로 쓰는 ‘의례적’으로 “의례적 행사”나 “의례적인 결혼식” 같은 글월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자리에서는 “의례 같은 행사”나 “의례로 하는 혼인잔치”로 손보면 됩니다. 둘째 뜻으로 쓰는 ‘의례적’으로는 “의례적 치사(致謝)”나 “의례적인 인사말” 같은 글월이 있다고 해요. 이때에는 “형식 같은 칭찬”이나 “으레 하는 인사말”로 손볼 수 있어요.

 

 의례적 이야기를 귓전에 흘리느라
→ 으레 하는 이야기를 귓전에 흘리느라
→ 겉발린 말을 귓전에 흘리느라
→ 빛좋은 말을 귓전에 흘리느라
 …

 

  말뜻과 쓰임새를 더 헤아리면, 첫째 뜻으로 쓴다 할 적에 ‘아름다운’이나 ‘훌륭한’이나 ‘보기 좋은’ 같은 꾸밈말을 넣을 때에 한결 잘 어울립니다. 둘째 뜻으로 쓴다 할 적에는 ‘겉치레’나 ‘겉발림’ 같은 꾸밈말을 쓸 수 있고, “빛 좋은 개살구”라는 옛말에서 보기를 얻어, ‘빛좋다’라는 새 낱말을 빚을 수 있습니다. 겉치레 같은 모습이니, ‘빛좋은’ 말이나 모습이라 하면 딱 어울려요.


  또는 “보기 좋은 말”이나 “듣기 좋은 말”처럼 적을 수 있어요. “그럴듯한 말”이나 “그럴싸한 말”이라 해도 돼요. 찾으면 다 있습니다. 즐겁게 찾으며 즐겁게 한국말 살찌우면 됩니다. 4339.3.21.불/4346.2.22.쇠.ㅎㄲㅅㄱ

 


* 보기글 새로 쓰기
앞으로 시민단체와 미리 이야기하겠다는 빛좋은 말을 귓전에 흘리느라 얼마쯤 지나자, ‘뜻하지 않게 섞이는 비율’을 유럽과 일본 사이에서 3퍼센트로 맞추자고 말한다

 

..

 


 '-적' 없애야 말 된다
 (1659) 의례적 2 : 의례적인 모임

 

의례적인 모임들은 가급적 줄이는 게 좋아
《고성국,남경태-열려라 인생》(철수와영희,2013) 51쪽

 

  ‘가급적(可及的)’은 ‘되도록’이나 ‘웬만하면’이나 ‘차근차근’이나 ‘앞으로’로 다듬습니다. “줄이는 게 좋아”는 “줄여야 좋아”나 “줄여”로 손질합니다.

 

 의례적인 모임
→ 형식만 있는 모임
→ 격식만 따지는 모임
→ 겉치레 모임
→ 그럴듯한 모임
→ 이름뿐인 모임
 …

 

  겉으로 내세우는 모임이라 한다면, “겉치레 모임”입니다. 문득 생각합니다. 겉치레와 같은 모임이면 ‘겉모임’이라 하면 되겠네요. 겉치레 같은 말이면 ‘겉말’이라 하고, 겉치레 같은 이야기에는 ‘겉이야기’라 하면 돼요. ‘겉모습’이나 ‘겉껍데기’나 ‘겉얼굴’이라고들 말해요. 속과 다른 어떤 모습이라 이렇게 말해요. 이러면서 ‘속모습’이나 ‘속얼굴’이라고들 말하지요.


  ‘겉생각’이나 ‘겉지식’이나 ‘겉꾸밈’이나 ‘겉자리’ 같은 낱말을 알맞게 쓸 수 있습니다. ‘겉사랑’이나 ‘겉믿음’ 같은 낱말도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으리라 느껴요. ‘겉차림’과 ‘속차림’을 나눌 수 있고, ‘겉꿈’과 ‘속꿈’을 나누며, ‘겉내음’과 ‘속내음’을 나누는 한편, ‘겉마음’과 ‘속마음’을 나눌 수 있어요. 겉모습을 내세우는 모임이라면 ‘겉잔치’를 한다고 가리킬 만합니다. 4346.2.22.쇠.ㅎㄲㅅㄱ

 


* 보기글 새로 쓰기
겉잔치 모임은 되도록 줄여야 좋아

 

(최종규 . 20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