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 쓰는 마음

 


  ‘동시’라는 낱말은 누가 먼저 썼을까 궁금하지 않지만, 또 이 낱말이 얼마나 알맞거나 좋거나 얄궂거나 나쁜지 잘 모르겠지만, 나는 우리 아이들하고 먼저 나누고 싶은 마음에 동시를 씁니다. 꼭 동시라는 이름으로 쓰는 글은 아니고, 두 아이와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누리는 빛과 사랑을 내 나름대로 웃음으로 삭혀서 찬찬히 길어올리는 이야기입니다.


  큰아이를 무릎에 앉히면서 동시를 씁니다. 다만, 종이에 연필 놀려 글을 적바림할 틈은 없습니다. 큰아이는 쉴 틈을 안 주면서 종알종알 노래를 하고, 나는 아이 노래를 받아 대꾸해야 합니다.


  작은아이를 품에 안으면서 동시를 씁니다. 다만, 빈책을 꺼내 연필 움직여 글을 남길 겨를은 없습니다. 졸린 작은아이는 이리저리 칭얼거리고, 칭얼거리는 아이를 살살 토닥이면서 자장노래 부르며 저녁을 마감합니다.


  두 아이 보살피고 집살림 건사하는 틈이나 겨를을 내어 글 한 줄 적는 일이란 참 어렵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만큼 틈을 내고 겨를을 내는구나 싶어요. 두 아이를 안 쳐다보면서 살아간다면, 내가 이 아이들과 나누는 사랑을 이야기꽃으로 피울 수 있을까요. 두 아이와 복닥거리며 바빠맞은 하루가 없으면, 이 아이들이 나한테 속삭이는 숱한 노래꽃과 삶빛을 깨달을 수 있을까요.


  아이들 밥을 먹이고, 아이들 밑을 씻기고, 아이들 옷을 빨고, 아이들 새옷을 입히고, 아이들 놀이를 함께 하고, 아이들 잠을 재우면서 하루가 흐릅니다. 동시란, 아이들과 예쁘게 살아가는 어버이 마음을 살포시 담는 꿈과 같은 말그릇이요, 아이들은 이 말그릇을 어버이한테서 물려받으며 저희 말을 살찌운다고 느낍니다. 그러니, 나는 날마다 조금씩 말미를 내어 동시를 씁니다. 내 말을 살리고 싶고, 아이들 말을 살찌우고 싶어요. 4346.1.4.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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