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 책읽기

 


  도시에서 국회의원 후보로 나온 사람은 ‘땅을 살리고 사람을 살리며 푸나무를 살리겠다’는 생각을 밝히지 않는다. 도시에서 더 돈을 잘 벌 수 있는 길을 열고, 도시에서 더 문화와 문명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생각을 밝힌다.


  시골에서 국회의원 후보로 나온 사람도 ‘흙을 살리고 사람을 사랑하며 푸나무를 아끼겠다’는 생각을 밝히지 않는다. 시골에서는 기껏 ‘직불금 올리기’ 한 마디만 나올 뿐, 마땅히 시골사람 삶과 살림과 삶터를 헤아리는 생각을 보여주지 않는다.


  어느 국회의원 후보이든 돈을 들여 시설을 짓고 복지를 누리도록 하겠다고 밝힌다. 어느 국회의원이든 누구한테서 돈이 어떻게 나오는가를 헤아리지 않는다. 곰곰이 돌아보면, 국회의원 후보로 나온 사람 가운데 흙을 일구며 제 밥과 옷과 집을 스스로 건사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국회의원이 된 다음 스스로 논밭을 마련해 제 밥과 옷과 집을 스스로 돌보려 하는 사람도 없다.


  집으로 날아온 홍보자료를 읽는다. 집권당이든 야당이든 공약다운 공약을 적은 곳은 보이지 않는다. 삶다운 삶과 사랑다운 사랑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찾을 수 없다. 누구한테 한 표를 주어야 할까. 옆지기가 문득 말한다. ‘찍을 사람 없으면 안 찍으면 되겠네.’


  박근혜라는 사람을 좋아한다면 박근혜라는 사람이 몸담은 정당에 한 표를 주면 되겠지. 집권여당이 날뛰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면 야당 한 군데를 골라 한 표를 주면 되겠지. 집권여당이나 야당 모두 볼꼴사납다 여기면 진보나 민주노동을 말하는 곳에 한 표를 줄 수 있겠지. 아직 푸른 꿈을 이야기하는 자리까지 나아가지 못하기에 ‘녹색’이라는 일본말에 얽매이기는 하지만, 환경운동을 밝히는 곳에 한 표를 줄 수 있겠지.


  흙을 살리고 사람을 사랑하며 푸나무와 어깨동무할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즐겁게 한 표를 주고 싶다. 그래, 시골에서 흙을 밟고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한 표를 줄 만한 사람이나 정당이 보이지 않는다면 ‘투표소에는 가되 누구한테도 아무 표를 안 주는 일’도 내 즐거운 삶을 누리는 내 좋은 민주정치가 되리라 생각한다. (4345.4.10.불.ㅎㄲㅅㄱ)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2-04-11 00:30   좋아요 0 | URL
마음가는대로 하는게 올바르다고 생각해요... ^^

숲노래 2012-04-11 05:47   좋아요 0 | URL
사람들 스스로 좋은 넋으로 일구는 삶이라면
엉터리가 국회의원으로 뽑히지 않으리라 생각해요

카스피 2012-04-11 11:57   좋아요 0 | URL
이꼴 저꼴 보기 싫다고 투표안하면 나라가 망합니다요.꼭 투표 해야 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