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야기 글쓰기


 이명박 대통령을 비꼬거나 손가락질한대서 달라질 일이 없습니다. 이모저모 크게 잘못하니 비꼴 만하고 손가락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명박을 비꼬거나 손가락질한대서 내 속이 후련해지지 않으며, 내 삶이 나아지지 않습니다. 입시지옥이 어떻게 말썽거리요, 한미자유무역협정 때문에 우리 터전이 어떻게 되겠다며 걱정하는 일은 옳습니다. 다만, 근심과 걱정으로는 내 삶을 일구지 못합니다.

 내 하루를 어떻게 돌보아야 좋을까를 생각해야 합니다. 내 삶을 아름다이 여미는 길을 걸어야 합니다. 내 사랑을 착하게 다스리면서 나누는 꿈을 키워야 합니다.

 나는 나부터 생각하는 사람으로 살면서, 내 둘레 사람들한테 생각하는 길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비아냥과 비꼬기를 그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근심과 걱정을 접을 수 있기를 꿈꿉니다. 사랑을 생각하고 삶을 살필 수 있으면 기쁘겠습니다. 꿈을 북돋우고 웃음이랑 눈물을 서로 나눌 수 있으면 반갑겠습니다.

 책이야기를 느낌글로 쓰면서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이만 한 책 하나 차근차근 살필 줄 알기를 바라며 글을 씁니다. 사람들이 이만 한 책을 이녁 보금자리와 가까운 책방으로 몸소 마실을 하며 들여다보기를 꿈꾸며 글을 씁니다. 사람들이 저마다 아끼는 책을 읽는 동안 참다움·참함·아름다움을 헤아리면 좋겠다고 여기며 글을 씁니다. 앎조각에 얽매이지 말며, 글쓴이 이름값이나 출판사 힘줄에 붙잡히지 않기를 비손하면서 글을 씁니다. 좋은 삶을 생각하면서 좋은 넋을 돌보는 사람이 되면 좋은 말이 솔솔 피어날 테니, 좋은 책으로 좋은 뜻 가꾸자는 좋은 글을 쓰고 싶습니다.

 신간소개·서평·독후감·독서감상문·추천글·추천목록 모두 부질없습니다. 이원수 님과 권정생 님 어린이문학을 간추려 추천목록을 뽑는다 한들 부질없습니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느냐도 대수로우나, 이보다 어떻게 읽어 어떤 내 삶을 일구느냐가 훨씬 대수롭습니다. 추천목록도 서평도 독후감도 아닌 느낌글이어야 합니다. 느낌을 담는 삶글로 거듭나야 합니다. 느낌을 담는 삶글은 사랑글이어야 하고, 느낌을 담는 삶글은 사랑글로 빛나면서 꿈글로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더 좋다는 책이 더 좋을 수 있겠지요. 더 낫다는 책이 더 나을는지 모르지요. 더 좋은 국어사전을 찾거나 더 낫다는 인문책을 읽을 수 있겠지요. 그렇지만, 더 나은 사랑이나 사람이나 삶이란 없습니다. 오직 나한테 하나뿐인 사랑과 사람과 삶이 있습니다. 내 사랑을 아끼고 내 사람을 얼싸안으며 내 삶을 보듬으면 됩니다. 내 사랑을 느끼고 내 사람을 생각하며 내 삶을 헤아리면 됩니다. (4344.12.2.쇠.ㅎㄲㅅ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