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식탁 7
시무라 시호코 글.그림 / 대원씨아이(만화)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손길이 닿아 사랑꽃이 핍니다
 [만화책 즐겨읽기 84] 시무라 시호코, 《여자의 식탁 (7)》



 시골 할머니 할아버지 손을 가만히 바라보면 참 커다랍니다. 커다란 손은 두툼합니다. 두툼한 손은 흙빛입니다. 흙빛인 손은 주름이 많이 졌고 곳곳이 갈라졌지만 참으로 따스하다고 느낍니다.

 집에서 일하고 살림하는 여느 어머니 손을 살며시 쓰다듬으면 꺼칠꺼칠합니다. 허여멀겋거나 누리끼리하기 일쑤입니다. 조물조물 주무르면 거칠거나 메마른 손에 천천히 피 기운이 돕니다.

 사람을 사랑하고, 사람을 낳으며, 사람을 보살핀 손을 헤아립니다. 사람을 아끼고, 사람을 북돋우며, 사람을 어루만진 손을 떠올립니다.

 할머니 손을 일컬어 약손이라 합니다. 할아버지 손을 가리킬 때에도, 어머니 손을 바라볼 때에도 으레 약손이라 합니다. 그런데 아버지 손을 두고는 좀처럼 약손이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단신부임도 괜찮지 않아? 어렵게 들어간 고등학교인데 전학 가긴 싫단 말이야.” “나도! 지금의 멤버라면 현 대회에 나갈 수 있을 것 같아.” “으이구. 한다는 소리가 고작. 아빠가 몇 년씩이나 집에 안 계시게 되는데도 서운하지도 않니?” “그치만, 지금도 집에는 거의 없잖아.” (5쪽)
- “아하하하. 왜 따라하고 난리야. 외모보다는 내면이 중요한 거 아니었어? 완전 웃겨. 그거, 전혀 안 어울리거든?” (59∼60쪽)
- “아, 앞으로 좋은 일도 많이 있을 거예요. 반드시! 제가 보증해요.” (142쪽)



 내 손을 바라봅니다. 내 손으로 얼굴을 슥슥 비빕니다. 하루 내내 고달팠을 발바닥과 발가락과 발목을 살몃살몃 주무릅니다. 등허리와 옆구리를 꾹꾹 누릅니다. 손가락을 세워 머리통을 콕콕 눌러 주무릅니다. 눈 둘레를 주무르고 왼손으로는 오른손을 오른손으로는 왼손을 만지작만지작합니다.

 두 아이 가까스로 잠든 밤 열두 시에 밀린 빨래를 조금 합니다. 밤에 방바닥에 불을 넣으며 따순 물이 좀 나오니, 이 물이 아깝다 여겨 빨래를 합니다. 빨래는 다 하지 않습니다. 이따 새벽에 마저 하기로 합니다. 새벽에 다시 방바닥에 불을 넣을 테니, 그때에 생길 따순 물로 마저 빨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렇게 밤에 한 번 방에 빨래를 널고, 새벽에 다시 빨래를 널면 집안이 너무 메마르지 않아요. 집일을 하느라 몸이 좀 고단하다지만, 삼십 분쯤 몸을 움직이면 네 식구 즐거이 한밤을 누릴 만합니다.

 낮나절 면사무소 볼일을 보러 첫째 아이를 자전거수레에 태우고 함께 다녀옵니다. 요사이는 새로운 길을 달리곤 합니다. 십일월 끝자락이니 낮이라 하더라도 바람이 조금 썰렁하지만, 전라남도 맨 밑자락 멧등성이 포근히 감싼 시골마을은 제법 따스합니다. 이웃 시골마을로 슬쩍 접어들어 우람한 느티나무 옆을 스칩니다. 시멘트로 바른 논둑길을 달립니다. 시멘트 아닌 흙길이나 풀길이면 더 좋으련만 하고 꿈꿉니다. 흙길이나 풀길이라면, 수레에 탄 아이가 아마 “나 내려 줘. 나 달릴래.” 하고 아버지를 불렀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고 보면, 흙길이나 풀길에서는 아이가 넘어질 때에 무릎이 안 깨집니다. 옷이나 무르팍에 흙이 좀 묻거나 풀잎 푸른 물이 살짝 뱁니다. 시멘트길이나 아스팔트길에서 아이가 넘어질 때에는 무릎이 깨지고 손바닥이 까집니다. 때로는 얼굴까지 갈립니다.

 사람은 누구나 흙에서 숨을 얻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흙한테 둘러싸여야 숨을 쉽니다. 밥도 옷도 집도 흙에서 이루어집니다. 시멘트집 아닌 흙집에서 살아야 비로소 숨을 틉니다.


- ‘왜 다들 아빠가 있는 날의 전골을 하는 거야? 아아, 그렇구나. 곁에 있는 기분이 들어.’ (16∼17쪽)
- ‘괜찮은 걸까? 이대로 계속 모르는 체해도. 응, 괜찮을지도. 남친이 있다는 것도 얘기했으니까. 응.’ (41쪽)
- “그래. 용서받으려고 하는 건 비겁해. 그러고는 사과하러 와서 미안하다면서 자기가 엉엉 우는 거야. 난 ‘됐어’라고 말할 수밖에 없었어. 차인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동안 계속 뭔가 마음에 걸렸던 건, 그 친구가 나에게 화낼 기회조차 주지 않았기 때문일지도 몰라.” (93쪽)


 한 달을 더 지내면 다섯 살이 될 딸아이한테 ‘심순이’가 되어 주렴 하고 이야기합니다. 다섯 살을 코앞에 둔 딸아이는 아버지 곁에서 아버지가 빨래 개는 양을 물끄러미 바라본 다음 아주 예쁘게 꼭 같이 따라합니다. 혼자서는 아직 엉성하지만, 곁에서 “이런 이런, 이렇게 개면 예쁘지 않아. 예쁘게 개지 않으면 애써 빨래한 옷이 다 구겨져.” 하고 말하면서 척척 갭니다. 옷가지마다 개는 법이 다르다고 얘기합니다. 아이는 “아, 그렇구나. 내가 할래.” 하면서 하나하나 떠올리면서 옷을 갭니다. 아이는 심부름 잘하는 예쁜 아이로 살아가리라 믿습니다.

 아이한테 맞는 삽은 없습니다. 철물점이든 어디에서든 어린이 삽을 만들지 않습니다. 어린이한테 땅을 파라고 시키면 강제노동이라느니 유아노동착취라느니 하고 말하려나요. 그리 멀지 않던 지난날, 사내아이한테는 동생을 업을 만한 나이가 되면 제 몸에 맞는 지게를 제 어버이가 나무를 하고 깎으며 다듬어서 만들어 줍니다.

 나는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한테는 아이들 나이에 걸맞게 옷을 입히고 밥을 먹이고 잠을 재우고 할 뿐 아니라. 아이들 몸과 마음과 삶에 발맞추어 호미이며 낫이며 삽이며 칼이며 도마이며 내어줄 만하다고.

 다만, 이런저런 연장을 아이한테 내주기 앞서, 아이들한테 내어줄 한 가지는 바로 사랑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를 사랑할 넋을 내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풀과 흙과 바람과 물과 햇살을 고루 사랑할 얼을 내어주는 어버이여야 합니다. 아이들이 날마다 새롭게 마시는 바람을 비롯해, 우리를 둘러싼 모든 목숨붙이를 예쁘게 어루만지는 손길을 내어주는 어버이로 살아야 한다고 느낍니다.


- “뭐, 내가 코코아는 좀 맛있게 타는 편이지. 조금만 수고를 들이면 되거든.” “와, 나도 타는 법 가르쳐 줘.” “음, 먼저 이 순수 코코아 분말이 필요해.” “순수 코코아 분말?” “응, 설탕과 크림이 다 들어 있는 조제 코코아도 있지만, 이건 아무것도 안 들어 있어서 그냥 먹으면 쓴맛이 나. 하지만 그래서 취향에 맞게 단맛을 조절할 수 있어서 좋아.” (25∼26쪽)
- ‘우리를 잘라내는 것이 쿠니히로에게는 유일한 조절이었을지도 몰라.’ (81쪽)
- ‘분한 마음도 슬픔도, 아아, 버리기는 아까워.’ (114쪽)



 시무라 시호코 님 만화책 《여자의 식탁》(대원씨아이,2011) 7권을 읽습니다. 금세 뚝딱 읽은 다음 찬찬히 되넘기면서 곱씹습니다. 우리 집 아이들이 무럭무럭 자라면서 이 만화책 1권부터 7권까지 알뜰히 아낄 수 있으리라 바라며 이 만화책을 건사합니다. 우리 집 아이들은 서로서로 제 손길을 따사로이 돌보면서 저희 삶을 따사로이 일구리라 믿으며 이 만화책을 장만합니다.

 새해에는 8권이 나오겠지요. 이듬해에 9권이 나올는지 모릅니다. 10권에서 마무리될는지 20권까지 나올는지 알 수 없습니다. 짧게 끝맺어 아쉬울 수 있고, 오래오래 나오면서 내 하루를 즐기는 길을 새삼스레 돌아보며 기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권이 나오면 새로운 권을 아끼겠지요. 짧게 마무리되면 처음 권부터 끝 권까지 가만히 되넘기면서 내 밥 내 옷 내 집 내 살붙이 내 보금자리 내 마을 내 일놀이 내 꿈을 하나하나 돌아보겠지요.


- “하지만, 주전이 못 되고도 별로 안 슬픈 게, 조금 슬프다는 생각은 했었어.” (109∼110쪽)
- ‘그때 분명히 태어났던 감정을 좀더 소중히 했으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곤 해.’ (129쪽)
-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 뭐예요?” “뭐? 하고 싶은 일?” “그냥 궁금해서요.” “웬. 글쎄, 딱히.” “꿈은요?” “꿈?” (139쪽)



 손을 들어 밥을 집습니다. 손을 펼쳐 밥을 짓습니다. 손을 뻗어 밥을 풉니다. 손을 모아 밥을 담습니다.

 손길이 어리어 사랑입니다. 손길을 모두어 꿈입니다. 손길이 닿아 사랑꽃이 핍니다. 손길을 내밀어 꿈빛을 드리웁니다.

 별 하나에 사랑과 노래를 싣고, 밥 하나에 이야기와 눈물을 싣습니다. 별 하나에 꿈과 춤을 실으며, 밥 하나에 굳은살과 웃음을 싣습니다. (4344.11.25.쇠.ㅎㄲㅅㄱ)


― 여자의 식탁 7 (시무라 시호코 글·그림,장혜영 옮김,대원씨아이 펴냄,2011.6.15./4200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1-11-26 0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손, 손길...문득 저의 손을 한번 쳐다봤습니다. 아이 등 긁어줄 때 손끝만으로 긁어주어도 아이는 시원하다는 거칠어진 손이지만 이 글을
그리 미워보이지만은 않네요.
연탄을 때시나요? 가스 조심하시라고요.

숲노래 2011-11-26 08:07   좋아요 0 | URL
아, 저흰 기름보일러예요.
나무를 때는 시골집은 아니구요,
요새 시골도 다 기름보일러거든요.

제 책이 널리널리 사랑받아 글삯 2억 원이 모이면, 책을 놓은 옛 초등학교 하나를 통째로 사는 꿈을 꾸고, 제 책이 더더욱 사랑받아 글삯 2천만 원 모이면, 이 돈으로 햇볕전지판을 지붕에 달아 전기나 기름 안 때고 방에 불을 넣는 꿈을 꿔요 ^^;;;;;;;

그나저나 <여자의 식탁>은 1권부터 7권까지 아주 놀랍도록 대단한 작품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