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7일 전쟁 카르페디엠 27
소다 오사무 지음, 고향옥 옮김 / 양철북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어른이 되고 싶은 어른
 [푸른책과 함께 살기 88] 소다 오사무, 《우리들의 7일 전쟁》(양철북,2011)



- 책이름 : 우리들의 7일 전쟁
- 글 : 소다 오사무
- 옮긴이 : 고향옥
- 펴낸곳 : 양철북 (2011.8.15.)
- 책값 : 1만 원


 (1) 어린이와 어른


 사람들은 읽어서 알고, 들어서 알며, 겪어서 압니다. 사람들은 살아서 알고, 만나서 알며, 바라보았기에 압니다. 사람들은 생각해서 알고, 마음써서 알며, 느껴서 압니다.

 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은 어린 나날부터 참 많은 이야기를 압니다. 우리 집 네 살 첫째는 보육원을 다니지 않으니 여느 아이보다 참 적은 이야기를 안다 하리라 봅니다. 우리 집 네 살 첫째 다른 또래는 보육원에서 여러 놀이를 하며 알파벳도 보고 저런 놀이도 하며 또래끼리 온갖 말을 섞겠지요.

 아이들끼리 주고받는 말마디에 가만히 귀를 기울입니다. 아이들이 읊는 말마디는 하나같이 저희 어버이한테서 듣는 말마디입니다. 내 아이가 읊는 말마디라면 바로 내가 읊는 말마디입니다. 아이들은 서로 어울리면서 서로 저희 어버이들 말마디를 주고받습니다. 아이들은 제 또래 말마디를 들어서 배운다기보다 제 어버이 말마디를 제 또래를 거쳐 들으면서 배우는 셈입니다.

 아이들은 텔레비전이나 비디오로 말을 배우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텔레비전이나 비디오나 둘레 어른들 모습을 바라보면서 무엇엔가 익숙해지거나 길듭니다. 자주 보니 익숙합니다. 늘 보면서 길듭니다. 좋거나 나쁘거나 가리지 못합니다. 옳거나 바르거나 살피지 못합니다.

 밥을 받아들이듯 말을 받아들입니다. 물을 마시듯 제 어버이 삶터를 빨아들입니다. 바람을 마시듯 제 어버이와 둘레 어른이 꿈꾸는 삶을 함께 마십니다.


.. 형제가 많은 준코는 보통 집처럼 설날이나 생일에 용돈을 받지 못한다. 용돈이 필요하면 일을 해야 한다. 맏딸인 준코는 학교에서 돌아오면 곧장 가게에 나가 일을 했다. 배달도 나가고 아기 기저귀도 갈아 준다. 청소와 빨래는 준코의 특기다. 무엇보다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준코는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고 집안일을 거들 거라고 했다. 늘 공부에 쫓겨 머릿속에서 성적 고민이 떠나지 않는 에이지를 준코는 불쌍하게 여겼다 ..  (45쪽)


 아이가 이래저래 잘못했을 때에 이런저런 목소리로 꾸짖었다면, 아이는 이 꾸짖음을 가슴에 새깁니다. 아이가 이렁저렁 잘할 때에 요런조런 손길로 쓰다듬는다면, 아이는 이 손길을 몸에 새깁니다.

 곰곰이 생각합니다. 아이가 받아들이는 말이나 맞아들이는 몸짓은 아이가 아이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어른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어른 또한 둘레 어른이 내뱉는 말을 받아들입니다. 어른도 둘레 다른 어른이 보이는 몸짓을 맞아들입니다.

 사랑으로 따스히 살아가는 어른하고 어깨동무하는 어른이라면 사랑으로 따스히 어루만지는 삶을 받아들입니다. 골을 부리며 성을 내는 어른하고 함께 일하는 어른이라면 저도 모르는 어느 결에 골을 부리며 성을 내는 버릇에 젖어듭니다.

 푸른숲이 껴안는 조그마한 집에서 눈부시게 반짝이는 밤별을 올려다면서 살아간다면, 어른이나 아이나 이 푸른숲이 베푸는 푸른 내음과 기운을 받아먹을 뿐 아니라, 눈부시게 반짝이는 밤별빛을 맞아들입니다.

 아이들이 시골에서 살아야 하는 까닭은 여기에 있습니다. 아이들은 맑은 바람과 밝은 햇살과 고운 흙을 누리며 살아야 제 목숨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어른 또한 맑은 바람과 밝은 햇살과 고운 흙을 누리며 살아갈 때에 어른인 제 목숨과 아이들 목숨을 사랑합니다.


.. “다 같이 하는 일이 이렇게 재미있다는 걸 처음으로 알았어. 공부벌레처럼 공부만 하면 도쿄대에 들어갈 수도 있겠지. 하지만 난 아마 소중한 것을 잃어버릴 거야.” … “그럼 한 가지 물어 볼게요. 시장이나 교감은 그런 (비밀) 모임에 나가도 되나요?” 마이크를 잡은 교감은 할 말을 잃었다. “왜 대답을 못하죠? 얼른 대답하세요.” 히데아키는 날카롭게 다그쳤다. “그 문제와 이건 다르다. 너희는 아직 어린애란 말이다.” “어린애든 어른이든 나쁜 건 나쁜 거예요. 그렇지 않은가요?” “그건 그렇지만…….” “왜 아이들만 진실하게 살아야 하죠? 이유를 말해 보시라고요, 이유를.” ..  (117, 313쪽)


 아이도 목숨이요 어른도 목숨입니다. 아이도 사람이고 어른도 사람입니다. 아이도 삶이며 어른도 삶입니다. 아이부터 사랑이면서 어른 또한 사랑이에요.

 돈벌이에 매인 어른하고 살아가는 아이가 돈벌이에 매이는 삶으로 나아갈밖에 없습니다. 언제나 싱그러이 웃으며 사랑을 꽃피우는 어른하고 살아가는 아이가 제 동무나 이웃하고 예쁘게 웃으며 사랑을 꽃피웁니다.

 무턱대고 아무 책이나 읽어치우는 어버이하고 살아간다면, 책은 많이 읽을는지 몰라도 삶으로 삭일 이야기는 깨닫지 못하는 아이가 되기 마련입니다. 책을 더 많이 읽어야 하는 어른도 아이도 아닙니다. 내 삶에 알맞게 책을 살피고 찾으며 느껴서, 내 삶을 북돋울 고마운 길동무로 사귈 책이라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아이들이 영어를 배우든 한자를 배우든 무어를 배우든 늘 똑같습니다. 아이들은 지식을 배워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지식을 쌓아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졸업장이 많아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자격증을 불려야 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어디에서 누구랑 어떻게 왜 살고 싶은가를 느껴야 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키울 사랑을 알아야 합니다. 아이들은 서로서로 나눌 믿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아이들은 제 밥과 옷과 집을 어떻게 이루어 어떻게 나누는 기쁨을 길어올려야 하는가를 헤아려야 합니다.

 곧, 어른부터 제 밥과 옷과 집을 스스로 마련하면서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어른부터 제 밥과 옷과 집을 어찌 건사해야 하는가를 알아차려야 합니다. 돈으로 만드는 밥과 옷과 집이란 없습니다.


.. “아이들이 계속 없어지면 세상은 대체 어떻게 될까요?” “어른들만의 세상……. 생각만 해도 오싹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떡하면 좋을까요? ” “야바 씨, 자녀가 있습니까?” “있죠. 초등학교 5학년생 딸 하나.” “저도 초등학교 2학년생 아들이 하나 있습니다. 혹시 따님이 없어질 거라고 생각해 본 적 있습니까?” “상상도 안 해 봤죠. 생각만 해도 머리가 어떻게 될 것 같습니다.” 야바는 고개를 세차게 흔들었다. “그렇죠? 부모치고 아이들의 행복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우리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 준답시고 불행하게 만드는 크나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건 아닐까요?” “그게 무슨 말입니까?” “우리는 아이들을 ‘착한 아이’로 만들려고 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착한 아이’란 대체 어떤 아이일까요? 그것은 어른의 꼭둑각시죠/ 다시 말해, 어른이 되었을 때 사회에 순응하는 구성원이 되도록 훈련시키는 게 교육이죠.” ..  (330쪽)


 나는 어머니한테서 일하는 삶과 밥하는 손길과 빨래하는 몸뚱이와 할배를 돌보는 마음을 배웠습니다. 한 사람으로 살아갈 모두를 어머니한테서 배웠는지는 아직 잘 모릅니다. 다만, 어머니가 두 아이를 낳아 함께 살아갔듯, 나도 옆지기하고 두 아이를 낳아 함께 살아가면서 생각합니다. 우리 집 두 아이는 제 어버이한테서 무엇을 배우면서 살아갈는지 곱씹습니다. 두 아이가 제 어버이한테서 무엇을 배울 만하고 무엇을 받아들일 만하며 무엇을 즐겁게 누릴 만한지 돌아봅니다. 흔한 말로는 ‘아이키우기(육아)’이지만, 옳게 말하자면 ‘함께살기(어른과 아이가 함께 살기)’입니다.


 (2) 어른과 이레 동안 싸우는 어린이


 소다 오사무 님이 쓴 푸른책, 그러니까 청소년소설 《우리들의 7일 전쟁》(양철북,2011)을 읽습니다. 새 보금자리를 찾아 충청북도 시골집을 떠나 강원도 시골집을 떠도는 길에 시외버스를 타며 읽습니다. 밤에 여관을 찾아들며 읽습니다. 중학교 한 반 아이들이 몽땅 하나가 되어 모든 어른하고 이레에 걸쳐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담은 푸른책을 읽습니다.

 아이들은 왜 어른들하고 싸워야 할까요. 어른들은 왜 아이들이 싸우자고 소매를 걷어붙일 때까지 서로 살가이 사랑하는 길을 걷지 않았을까요.

 싸움이 일어나는 까닭은 딱 둘입니다. 첫째, 힘센 쪽이 힘여린 쪽을 짓밟으면서 노예로 부리려고. 둘째, 힘여린 쪽이 힘센 쪽한테 짓눌리는 삶을 이제부터 떨쳐내려고.


..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 도움이 되지 않게 돼. 그리고 도움이 안 되는 걸로 치면 우리 어린애들도 마찬가지 아니야?” “어린애들은 다르지. 부모는 자식을 키울 의무가 있다고.” “자식도 자라면 부모를 돌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해.” … “역시, 노인은 어른하고는 달라. 약한 사람을 괴롭히고 싶지 않아.” ..  (67쪽)


 아이들은 똘똘 뭉칩니다. 아니, 똘똘 뭉친다기보다 열서너 해에 걸쳐 쌓인 깊은 앙금과 눈물이 얼크러지면서 거센 불길이 됩니다. 아이들한테 쌓인 앙금과 눈물은 너무 아픕니다. 그러나, 이 너무 아픈 앙금과 눈물이 얼마나 아픈가를 어른들은 조금도 깨닫지 않고 느끼지 않으며 바라보지 않습니다.

 ‘나도 너희만 한 때를 살았다’고 말한대서 아이들이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개구리가 되니 올챙이 적을 잊는 어른들이잖아요. 올챙이 적이 어떠한 줄을 잊고서 ‘나도 너희만 한 때를 살았다’고 입으로 떠든대서야 어느 어린이나 푸름이가 받아들이겠습니까.

 그런데, 딱 두 어른이 이 아이들하고 손을 잡습니다. 아니, 딱 두 어른은 이 아이들한테서 사랑을 받고, 이 아이들한테 사랑을 베풉니다.

 먼저, 다 큰 젊은 아들(어른이 된 아들)한테서 버림받은 할아버지가 아이들 품에 안깁니다. 버림받은 떨꺼둥이 할아버지는 ‘어른들하고 싸우겠다’고 나선 아이들 이야기를 찬찬히 듣습니다. 찬찬히 듣고 나서 ‘싸움’, 그러니까 한자말로 옮기면 ‘전쟁’이란 무엇인가를 차분히 들려줍니다. 꾸미지 않습니다. 감추거나 숨기지 않습니다. 당신이 겪으며 온몸과 온마음에 아로새긴 그대로 하나하나 들려줍니다.

 아이들은 할아버지 말을 들으며 깜짝 놀랍니다. 깜짝 놀랄 뿐 아니라 소리를 지릅니다. 할아버지는 이 모든 소리를 고스란히 받아들이면서 다시금 차분히 되풀이합니다. “너희는 절대 전쟁을 하지 마라(155쪽).” 하고.

 그러면, 청소년소설 《우리들의 7일 전쟁》은 뭘까요? 책이름부터 ‘전쟁’이라고 하는데?


.. “그런 얼굴은 개도 안 핥아요. 진딧물이라면 몰라도.” 다시 모두가 왁자그르르 웃음을 터뜨렸다. “이 똥개새끼들이 듣자 듣자 하니까 아주 머리 꼭대기까지 올라가네.” “교사잖아요. 좀 더 품위 있는 말 좀 쓰지 그래요.” “나와! 내가 요절을 내주겠다.” “나오라고 한다고 나갈 멍청이가 어디 있어요. 그래서 물개(체육교사 별명)는 뇌세포가 부족하다는 소리를 듣는 거라고요.” … “두 번째 문제. 이건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아는 법률 문제예요. 학교 교육법 제11조에서는 뭐라고 말하고 있죠?” “모른다.” 사카이(물개 선생님)는 고개를 저었다. “그런 것도 몰라요? 학생에게 체벌을 가하면 안 된다고 말하고 있어요.” 사카이의 얼굴이 시뻘게졌다 ..  (129, 146쪽)


 아마, 어른 눈길로 어린이를 바라본다면 ‘전쟁’이 될 테지요. 어린이 눈길로 어른을 바라본다면 ‘맞서기’입니다. ‘말하기’입니다. 아이들이 이처럼 들고 나서지 않고서야 어른들은 조금도 느끼지 않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무슨 말을 하려는지 귀담아듣지 않습니다. 이렇게 이레에 걸쳐 ‘어른이 보기에 전쟁을 벌여’야 겨우 귓등을 엽니다.

 아이들은 어떠한 굴레나 쇠사슬에도 얽히지 않는 홀가분한 곳, 이른바 ‘해방구’에 다 함께 모여 한몸이 될 때에 바야흐로 ‘그동안 하고팠으나 한 마디도 입밖으로 내지 못하던 말’을 마음껏 터뜨립니다.

 아이들한테 노상 손찌검을 하는 못난 교사 앞에서는 ‘야 임마 물개야!’ 하고 혀를 내밀지 못하지만, 홀가분한 쉼터에서는 ‘야 이녀석 물개야!’ 하며 혀를 낼름 내밉니다.


.. 교장은 생활지도주임의 얼굴을 봤다. “잘 모르겠습니다.” “잘 안 되는 이유는 아이들을 인격체로 대하기 때문이야. 우리가 보통 동물을 어떻게 길들이지? 개나 말을 조련하듯이 채찍으로 길들이면 반드시 잘 돼 가게 되어 있어. 이게 비법이야. 자네들도 머릿속에 잘 넣어 두게.” “교장 선생님은 부임하신 지 3년 만에 우리 학교를 도내 몇 안 되는 모범 학교로 바꿔 놓으셨습니다. 이건 기적이라고밖에 할 수 없습니다.” ..  (222쪽)


 다른 한 사람,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어른은 양호 교사입니다. 양호 교사는 아이들을 걱정하면서 먹을거리를 날마다 새로 마련해서 갖다 줍니다. 아이들 어느 어버이도 아이들한테 먹을거리를 갖다 주거나 챙겨 주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저 안쪽에서 굶으면 제발로 기어나오리라 여깁니다. 아이들이 굶든, 아이들이 추위에 떨든, 아이들이 외로움에 몸부림치든, 아이들이 슬픔에 잠기든, 하나도 아랑곳하지 않는 어른들입니다.

 어른들은 그저 한 가지를 바랍니다. 이 아이들이 ‘왜 이렇게 어른들 말을 안 듣고 제멋대로 날뛰나?’ 하고 생각하면서, 이 아이들이 ‘예전처럼 고분고분하게 어른들 말을 듣기’를 바랍니다. 어른들 말을 고분고분 듣는 아이들이 앞으로 무럭무럭 자라서 당신들 어른처럼 ‘돈벌이에 푹 싸여 아이들을 당신하고 똑같이 돈벌이 기계처럼 만드는’ 노릇을 이으려 합니다.

 아이들은 이레에 걸친 ‘말하기(전쟁)’를 끝내는 자리에서 어른들한테 “우리 부모들도 지금은 타락했지만 젊었을 때는 꽤 멋진 일을 했군요(328쪽).” 하고 마지막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래요, 개구리들이 잊고 만 올챙이 적 일은 꽤 멋진 일이었는가 봅니다. 그러나, 이 멋진 일을 개구리가 될 때에도 고이 잇지 않는다면, 어느 어른이라 하더라도 하나도 반갑지 않고 멋지지 않으며 사랑스럽지 않습니다.


 (3) 어른이 되고 싶은 어른


 책을 덮으며 생각합니다. 나부터 내 고마운 보금자리에서 내 사랑스러운 옆지기와 내 아름다운 아이들을 얼마나 사랑스럽거나 아름다이 마주하는가 하고 생각합니다. 한솥밥을 먹는 살붙이들은 서로서로 얼마나 좋은 길동무이거나 벗님인가 하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보기에 어른인 나는, 얼마나 어른다운 어른으로 살아가는지 궁금합니다. 참말 어른이 되었다 할 만한가 궁금합니다. 밥그릇 숫자로만 어른인가요. 나이로만 어른인가요. 해마다 더 주름이 지는 살결로만 어른인가요. 머리카락을 마음껏 내버려둘 수 있으니 어른인가요. 술을 마실 수 있기에 어른인지요. ‘19금’에서 벗어났으니까, 참말 전쟁이 터지면 총칼을 들고 살인을 마음껏 저지르는 군인이 될 수 있으니 어른일는지요.


.. “져도 좋잖아. 하고 싶은 걸 할 수만 있다면.” … “모두들, 내 이 왼손을 봐라. 그리고 이 배를.” 세가와 할아버지는 왼손을 높이 들어 올리고, 셔츠를 올려 배를 보여주었다. 왼손에는 손가락 네 개가 없었고 배에는 죄어든 듯한 흉터가 있었다. “이 손가락은 전쟁 때 폭탄에 날아가버렸다. 이 배의 흉터도 그 파편이 떨어져 생긴 거고.” “아팠겠네요?” 히데아키가 미간을 찌푸렸다. “한데 말이다. 참 이상하게도 아픈 줄은 몰랐단다. 뜨거운 쇳덩어리에 눌린 것 같았어. 그래서 보니까 손가락이 없어져 버렸더구나.” 모두들 할아버지의 네 손가락이 없는 손을 바라본 채 숨을 죽였다. “그래도 나는 운이 좋았단다.” “그게 무슨 말이에요?” 몇 명이 동시에 물었다. “그 전투에서 살아남은 건 소대 아흔 명 중 절반뿐이었다.” “나머지는 모두 죽었어요?” “죽었지. 나는 다치는 바람에 상이군인이 돼서 돌아왔지만, 그때 살아남은 사람들은 수송선을 타고 필리핀으로 가야 했어. 한데 도중에 잠수정공격으로 배가 침몰하는 바람에 모두 전사했지.” “모두?” ..  (29, 70∼71쪽)


 어른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늘 어른다운 삶을 사랑하려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느낍니다. 어린이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언제나 어린이다운 삶을 사랑하려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느낍니다. 푸름이로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한결같이 푸름이다운 삶을 사랑하려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느낍니다.


.. “모두 하늘 좀 봐. 별이 참 예쁘다.” … “할아버지, 전쟁 때 사람 죽인 적 있어요?” “있지.” “살인을 했다고요?” 겐이치가 째지는 소리를 냈다. “죽이지 않으면 내가 죽으니까. 전쟁이란 그런 거란다.” “죽였을 때 기분이 어땠어요?” “기분이 아주 나쁘지. 벌써 몇 십 년도 더 지난 일이지만 지금까지도 악몽을 꾸고 가위에 눌려.” ..  (49, 155쪽)


 어른이 되고 싶은 어른이어야 고운 목숨입니다. 어린이가 되고 싶은 어린이여야 맑은 눈길입니다. 푸름이가 되고 싶은 푸름이여야 따스한 몸뚱이입니다.

 늙었기에 주름이 집니다. 젊기에 탱탱합니다. 일했기에 굳은살이 박힙니다. 놀거나 쉬는 동안, 뭉친 힘살이 풀립니다.

 《우리들의 7일 전쟁》에서 이레에 걸쳐 어른들한테 할 말을 마음껏 쏟아낸 아이들은 이제 어떤 푸름이로 살아갈까요. 이 푸름이들을 보살피며 함께 지낼 어버이와 교사는 앞으로 어떤 어른으로 살아갈까요. (4344.8.24.물.ㅎㄲㅅㄱ)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8-24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말이죠,
저한테 좀더 내면에 있는 아이를 다독여서 제 나이까지 끌어올려야 편안해질거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좋은 말에, 저는 슬펐답니다. 그냥요. ^^

된장님 말씀대로 모두 시골에 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모두 시골에 간다면, 거기가 시골이 맞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사람이란,
그리고 집단화된 사람이란 어느 방향으로 갈지 예상하기 어려우니까요. 된장님처럼
확고한 신념을 가지지 못 한 저로서는, 계속 혼란의 연속일거 같아요.

그래도 항상 좋은 글 감사하답니다.

숲노래 2011-08-24 11:49   좋아요 0 | URL
시골에 가서 산다는 뜻이란,
내 밥하고 옷하고 집을 스스로 마련하거나
스스로 다스린다는 뜻이에요.
이러면서, 나 또한 자연에서 태어난 목숨인 줄을 깨닫고,
이러한 목숨이 제 보람을 다 하도록
맑고 밝으면서 곱게 살아가는 기쁨을 누린다는 뜻이 돼요.

도시에서는 밥-옷-집을 오직 돈으로만 사야 해요.
모두 상품이 되고 재산이 돼요.
도시에서 살아가더라도 내 밥하고 옷하고 집을
스스로 건사할 수 있으면,
이때에는 시골에서 살아가는 나날하고
비슷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