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글 읽기


 나는 ‘서평글’을 쓰지 않는다. 나는 ‘느낌글’만 쓴다. 책을 읽은 뒤에 글을 쓴다면 ‘책느낌글’을 쓴다.

 내가 읽은 책 하나를 놓고 느낌글을 쓰기 앞서, 또는 쓰고 난 다음 다른 사람들이 썼을는지 모를 느낌글을 찾아보곤 한다. 그러나 거의 언제나 ‘느낌글’을 만나지 못하기 일쑤이다. 거의 언제나 내가 마주하는 글이란 ‘서평글’투성이일 뿐이다.

 사람들은 서평글을 신나게 쓴다. 느낌글을 쓰는 사람은 아주 드물다. 아예 없지는 않으리라 본다만, 참말, 책을 읽은 느낌 그대로 조곤조곤 적바림하는 사람은 왜 이렇게 안 보일까. 책을 읽었으니 ‘책 읽은 느낌 담은 글’을 쓰면 되지 않나. 왜 자꾸 ‘서평글’에 옭매여 버리는가.

 누가 책을 선물해 주었든, 무슨무슨 행사가 있어 책을 거저로 받든, 책을 읽었으면 내 느낌을 적으면 된다. 구태여 줄줄줄 칭찬만 늘어놓는다든지, 책을 제대로 못 읽은 티를 내면서 어줍잖게 겉훑기 얘기를 늘어놓을 까닭이 없다. 이럴 바에는 아예 글을 안 써야 낫다. 품과 겨를이 아깝다. 더욱이, 느낌글을 써내지 못한다면, 이렇게 읽은 책은 그 사람한테 도움이 안 된다. 나 스스로 읽어서 내 삶을 일구도록 이끄는 좋은 책이라 한다면 느낌글을 쓰도록 절로 이끌기 마련이다. 좋은 책 하나를 읽은 사람은 쓰지 말라 해도 느낌글을 쓸밖에 없다.

 느낌글이란 눈으로 읽을 수 있도록 적바림한 글인 가운데, 몸으로 느끼거나 헤아릴 만한 몸짓이곤 하다. 글을 모르거나 글쓰기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좋은 책을 읽고 난 다음에 삶이 바뀐다. 스스로 삶을 바꾸며 거듭난다.

 참말이지, 서평글은 척 보아도 알아챈다. 서평글을 쓰는 사람은 제아무리 좋은 책을 읽었다 하더라도 삶을 바꾸지 못하고, 삶을 바꾸어야 하는 줄 깨닫지 못하며, 삶을 바꿀 생각을 처음부터 안 품는다.

 책은 지식이 아니다. 책을 읽는다고 지식을 쌓지 못한다. 더 많은 책을 읽는다고 더 똑똑해지거나 더 훌륭해지지 않는다. 리영희 님 책을 읽었다 해서 우리 삶터를 굽어살피거나 꿰뚫는 눈이 한결 깊어지지 않는다. 리영희 님이 읽어낸 ‘우리 삶터 속내’를 조금은 엿볼 뿐이다.

 책은 삶이다. 내가 꾸리는 삶이 내가 읽는 책이다. 내가 꾸리는 삶만큼 나 스스로 책을 알아보고 집어들며 읽는다. 내가 꾸리는 삶을 나 스스로 어떻게 다스리거나 추스르느냐에 따라, 내가 읽고자 하는 책을 고르기 마련이다.

 사람들이 서평글 아닌 느낌글을 쓸 수 있다면, 이 나라 이 터전이 이 모양 이 꼴은 아닐 테지만, 이 나라 이 터전이 이 모양 이 꼴인 채 그예 흐르기만 한다면, 사람들은 느낌글 아닌 서평글만 잔뜩 쏟아내는 틀에서 허우적거린다는 소리라고 여긴다. (4343.12.8.물.ㅎㄲㅅㄱ)

댓글(5) 먼댓글(1)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서평글과 느낌글
    from 훌륭한 소년이 될 거에요? 2010-12-08 12:56 
    어렸을 때 독후감이나 일기를 써서 가끔 상을 받았다. 방학 숙제로 써야하는 독후감을 여러 편 써서 친구들 숙제를 대신 해 준 적도 있었다. 댓가를..
 
 
hnine 2010-12-08 12:34   좋아요 0 | URL
책을 중간에 읽다 말지 않고 어쨌든 끝까지 다 읽었다면 어떤 느낌이든 그 느낌이 남기 마련이겠지요. 그 느낌을 여기 서재라는 공간에 남겨 놓습니다. '마이 리뷰' 라는 카테고리가 있어서 거기에 올립니다. '서평'이라고 생각하며 쓰고 올린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평'을 할 자격도 안되고 또 그러고 싶지도 않고요.
저는 다른 분의 서재에서 보는 많은 리뷰들도 저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며 읽고 있거든요. 제가 가는 서재들이 비슷한 경향을 띠어서 그런지는 몰라도요.

숲노래 2010-12-08 12:26   좋아요 0 | URL
님과 같은 느낌과 이야기라면 얼마든지 즐겁게 함께 나눌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그러나 너무 많은 글들이... 서평글 형식으로 아무렇게나 대롱대롱 매달린 채, 정작 책 하나가 태어나기까지 어떠한 보람과 웃음과 눈물이 서렸는가를 보지 못하도록 물을 흐리는구나 싶어요.

좋은 독자 한 사람이라면 좋은 책 하나는 기쁘다는 말처럼, 어쩌면, 좋은 느낌글 하나 바라기란 더없이 힘든 일인지 모릅니다. 제가 지나치게 바라는지 모르지요... ㅠㅜ

ㅇi 2010-12-08 10:54   좋아요 0 | URL
옳으신 말씀입니다... 느낌을 표현해내기 힘드니 자꾸 어줍잖은 흉내만 내려는지도 모르겠네요. 부끄럽게 읽고 갑니다. 올려주신 글에는 늘 그 느낌이라는게 있어서 차분해지는 것 같네요.

숲노래 2010-12-08 12:26   좋아요 0 | URL
그냥, 모자라면 모자란 대로 쓰고, 없으면 없는 대로 나눌 수 있으면 좋은 삶이랍니다...

숲노래 2010-12-08 15:18   좋아요 0 | URL
[훌륭한 소년이 될 거에요?] 님...
다음 편지를 거의 안 쓰느라 먼댓글로 답글을 못 남기고 ^^;;;;

책을 지식으로 여기든, 삶을 바꾸려 하면서 읽지 못하든, 책을 그저 읽기만 하면 그예 책에 파묻혀 버리고 말아, 정작 '내가 책을 왜 읽었더라?' 하는 마음을 잊는답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삶을 바꾸지 않는다면 나 스스로 내 삶을 잃고 말아요.

책을 읽은 다음 쓰는 느낌글에서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냥 좋으니 쓰는 글이어야 하고, 속에서 샘솟으며 터져나오는 글이 아닐 때에는, 이런 글을 쓰는 내 삶이 하나도 아름다워지지 못한답니다...

(나중에라도 이 댓글도 함께 읽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