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영어] 부스booth



부스(booth) : 칸막이한 공간이나 좌석

부스(Booth, William) : [인명] 영국의 종교가(1829∼1912)

부스(Booth, John Wilkes) : [인명] 미국의 배우(1838∼1865)

부스(Booth, Charles) : [인명] 영국의 사회 조사가(1840∼1916)

booth : 1. (칸막이를 한) 작은 공간, 부스 2. (칸을 막아 임시로 만든) 점포, 전시장 3. (식당의) 칸막이된 자리

ブ-ス(booth) : 1. 부스 2. 칸막이한 방[좌석]. 어학 연습의 부스. 투표용지의 기입소. 공중전화 박스. 임시 오두막. 초소.



우리 낱말책을 살피면, 영국사람과 미국사람이라는 ‘부스’를 셋이나 싣습니다. 뜬금없는 올림말은 털어낼 노릇입니다. ‘booth’라는 영어는 ‘칸·칸막이’로 고쳐씁니다. ‘곳·자리·쪽’으로 고쳐써도 어울립니다. ㅅㄴㄹ



전시하고 판매하는 독립적인 부스가 있었다

→ 보여주고 팔기도 하는 칸이 있었다

→ 보여주고 파는 자리가 따로 있었다

→ 보여주고 파는 곳이 저마다 있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이두호, 행복한만화가게, 2006) 299쪽


학술 인류관이라는 부스에 오키나와 여성 두 사람이 ‘진열’되었다

→ 배우는 사람터라는 칸에 오키나와 순이 두 사람을 ‘내보였’다

《오키나와 노트》(오에 겐자부로/이애숙 옮김, 삼천리, 2012) 165쪽


우리 부스도 스가 군의 갑충 전족(展足)이 특기

→ 우리 칸도 스가 씨 딱정벌레 다리펴기가 돋보여

→ 우리 쪽도 스가 씨 딱정벌레 펼친다리를 붙였어

《나는 신기한 박물관에 출근한다 9》(사와라 토모/나민형 옮김, 시리얼, 2024) 9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