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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교육 2 - 소리와 음악 창작을 위한 75가지 연습 노트 ㅣ 소리교육 2
머레이 셰이퍼 지음, 한명호.박현구 옮김 / 그물코 / 2015년 9월
평점 :
숲노래 숲책 / 환경책 읽기 2024.5.17.
숲책 읽기 215
《소리 교육 2》
머레이 셰이퍼
한명호·박현구 옮김
그물코
2015.9.20.
《소리 교육 2》(머레이 셰이퍼/한명호·박현구 옮김, 그물코, 2015)을 가만히 읽습니다. 소리를 가르치고 배운다는 줄거리를 곱씹습니다. 우리는 어린배움터나 푸른배움터에서 소리를 안 가르치거나 못 배웁니다. 열린배움터에서도 매한가지입니다. 일터나 삶터에서 소리를 귀여겨들을 일이 얼마나 될까요?
소리를 따로 가르치거나 배워야 하지는 않되, 늘 마음을 기울일 줄 알아야지 싶습니다. 마음을 담은 소리인 말이 무엇인지 스스로 살필 수 있도록 북돋우고, 사람 곁에서 푸르게 노래하는 숨결이 어떤 마음인지 스스로 읽을 수 있도록 이야기할 노릇이라고 봅니다.
소리를 굳이 가르치거나 배우지 말자는 할 적에는, ‘틀(이론·지식·학문)’에 씌우지 말자는 뜻입니다. 소리는 오롯이 소리로 받아들일 노릇입니다. 말소리는 말소리로 맞아들이고, 우리 나름대로 우리 말소리로 받을 노릇이에요. 바람소리나 물소리나 새소리나 벌레소리나 빗소리를 어떤 틀에 가두어서 바라보지 말자는 뜻이기도 합니다.
얼핏 ‘같은’ 말을 소리로 옮긴다고 하더라도, 말을 하는 마음에 따라서 늘 다르게 마련입니다. ‘같은’ 새가 들려주는 노래도 늘 다르게 마련입니다. 하늘을 이루는 바람도 늘 ‘안 같은’ 소리로 찾아듭니다. 밥을 끓이는 소리도, 우리 몸에서 피가 흐르는 소리도 언제나 ‘안 같’습니다.
다 다른 결을 읽고 느끼고 새기면서 나누는 하루를 스스로 생각할 수 있을 때라야, 비로소 이다음 배움길로 사뿐히 나아갑니다. 귀여겨듣기에 눈여겨봅니다. 눈여겨보기에 마음에 담습니다. 마음에 담으니 싹이 트고, 싹이 트면서 눈을 새롭게 뜨며 배울 수 있어요.
ㅅㄴㄹ
학생들에게 각자 소리 내야 할 음을 주고, 그 음을 부르면서 학교 주변을 뛰도록 한다. (31쪽)
학생들의 눈을 가리고, 교사가 쥐적으로 부는 휘파람 소리를 따라가도록 한다. (32쪽)
소리에도 색이 있을까?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럴 것이다. 하지만 어느 소리가 무슨 색인지에 대한 약속은 없다. (42쪽)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로 코끼리, 나비, 캥거루, 모기, 재채기, 눈송이를 표현하는 의성이를 만들도록 한다. (60쪽)
10분 동안 들리는 모든 소리를 종이에 적어 본다. (78쪽)
+
나는 완전한 어둠 속에서 수업을 진행했다
→ 나는 아주 어두운 곳에서 이야기를 했다
→ 나는 그저 어두운 곳에서 가르친다
8쪽
모두 같은 음을 허밍하기 시작한다
→ 모두 같은 소리를 입술로 낸다
→ 모두 나란히 음음노래를 부른다
17쪽
이 훈련에는 집중력이 많이 필요하고 규칙도 있어야 한다
→ 이렇게 하려면 마음을 많이 쓰고 기틀도 있어야 한다
→ 이렇게 갈닦자면 마음을 기울이고 틀도 있어야 한다
25쪽
여러분 스스로 소리의 색을 찾아볼 수 있다
→ 여러분 스스로 소리빛을 찾아볼 수 있다
42쪽
이 이야기를 창작한 언어로 말해 본다
→ 이 이야기를 그린 말로 나타내 본다
→ 이야기를 빚은 낱말로 들려준다
57쪽
재채기, 눈송이를 표현하는 의성어를 만들도록 한다
→ 재채기, 눈송이를 소리말로 짓는다
→ 재채기, 눈송이를 소리시늉말로 그린다
60쪽
다다이스트들과 동시대를 산
→ 꽝꽝이하고 함께산
→ 쾅쾅이하고 같이산
69쪽
각자에게 음계의 한 음씩 주고 부르도록 한다
→ 저마다 소리걸음을 하나씩 맡아 부르라 한다
→ 소릿길을 따라 맡아서 부르라 한다
75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