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4.2.19. 잎샘비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아침까지 잎샘비가 시원하게 내렸습니다. 쉬잖고 땅을 녹이고, 바람을 신나게 일으키더군요. 잎이 샘솟도록 북돋우는 끝겨울비를 뿌린 구름이 걷히면 하늘은 눈부시도록 파랗게 열립니다. 얼핏설핏 방긋거리는 해를 지켜봅니다. 비 그친 낮에 빨래를 하고, 멧새가 들려주는 노래를 듣습니다.


  그리고 철수와영희에서 보낸 애벌판을 받았으니, 기쁘게 추스를 일입니다.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을 2024년에 선보일 수 있습니다. 애벌판을 다독여 두벌판을 거치고 석벌판쯤 이르면 겉그림이 나올 테고, 아마 한봄 언저리에 태어나겠지요.


  일손을 여미기 앞서 밀린 글자락을 추스릅니다. 예전에 손본 ‘관하다·근본적’이라는 일본말씨를 다시 하나씩 짚으면서 손보고, ‘사회주의’라는 일본스런 한자말도 우리 나름대로 풀어내는 길을 헤아립니다. 둘레에서 그냥그냥 쓰는 말을 그저 따라서 써도 나쁘지는 않으나, 앞으로 이 땅을 가꾸며 살아갈 아이들한테 물려줄 말이라면 처음부터 새롭게 풀고 엮고 지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라가 시키는 대로 고분고분하는 쳇바퀴에 아이들이 갇히지 않기를 바란다면, 아니 누구나 ‘나’ 스스로 마음을 일으켜서 하루를 짓는 길을 아이어른 누구나 펴기를 바란다면, 말부터 새롭게 가꿀 노릇입니다. 말이 갇히니 마음이 갇히고, 말을 틔우니 마음을 틔웁니다.


  익숙하다고 여기는 말씨를 내려놓고서, 새롭게 익힐 말씨를 헤아리기에 비로소 어른입니다. 이슬떨이로 살림을 하니 어른이요, 길잡이로 먼저 스스럼없이 새말을 새마음으로 품으니 어른이에요.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