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망소녀 히나타짱 7
쿠와요시 아사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그림꽃 / 숲노래 만화책 . 만화비평 2024.2.2.

책으로 삶읽기 883


《할망소녀 히나타짱 7》

 쿠와요시 아사

 서수진 옮김

 대원씨아이

 2023.11.15.



《할망소녀 히나타짱 7》(쿠와요시 아사/서수진 옮김, 대원씨아이, 2023)을 읽는다. 이 땅에서 미처 풀거나 맺지 못하여 아쉽다고 여기는 앙금을 푼 뒤에는 어떤 앞길을 열는지 궁금하거나 꿈꾸거나 걱정하는 마음을 차분히 들려준다. 아이로 다시 태어난 할머니는 “더 걱정을 하고 싶다”기보다는 “더 마음을 쓰고 싶다”는 꿈이라고 느낀다. 어제는 할머니였고, 오늘은 아이였고, 머잖아 아가씨일 테고, 어느 날은 아줌마일 테며, 다시 할머니에 아이에 아가씨에 아줌마라는 길을 잇는다. 겉으로 보는 몸은 늘 바뀐다. 속으로 품는 마음은 한결같다. 나이가 적건 많건 ‘나’라고 하는 넋은 매한가지로 흐른다. 때로는 꽃길을 걷고, 때로는 가싯길을 걷는다. 오늘은 비를 맞이하고, 이튿날은 볕을 맞이한다. 겨울이 지나 봄이고, 여름을 거쳐 가을이다. 돌고돌면서 맞이하는 다 다른 삶을 새롭게 노래할 줄 안다면, 앙금도 아쉬움도 없이 부드러이 웃고 노래할 수 있다.


ㅅㄴㄹ


‘줄곧 생각하지 않으려 했지만, 미련이 사라지면, 할멈의 기억이 사라진 난 전혀 다른 사람이 되겠지? 그럼 모두 어떻게 생각할지가 좀 무섭구먼.’ (93쪽)


‘나도 바란단다. 네 인생은 아직 많이 남았으니, 부디 계속 건강하고 행복하길.’ (131쪽)


“넌 이렇게 컸어도, 난 아직 네 걱정을 더 하고 싶거든.” (148쪽)


+


다 같이 밥을 해 먹으면서 공동 작업을 통해 협조성을 기르는 행사다

→ 다같이 밥을 해먹으면서 두레를 기른다

→ 다같이 밥을 해먹으면서 품앗이를 기른다

24


비법이란 건 아주 조금만 넣어야 해

→ 맛꽃은 아주 조금만 넣어야 해

→ 맛내기는 아주 조금만 넣어야 해

33


빨리 제출해

→ 빨리 내

→ 빨리 써

68


호의에 너무 기대지 마요

→ 단비에 너무 기대지 마요

→ 꽃비에 너무 기대지 마요

114


수선 중이군요

→ 손보는군요

→ 고치는군요

124


수수께끼의 여자가 난입했다

→ 수수께끼 순이가 들이닥쳤다

142


우리 미행당하고 있었어요?

→ 우리 뒤를 밟혔어요?

→ 누가 우리를 몰래쫓아요?

146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우리말꽃》,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