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말꽃
김수업 지음 / 지식산업사 / 200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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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노래 책읽기 / 책넋 2023.12.5.

읽었습니다 271



  ‘나르다’를 뜻하는 한자말 ‘배달(配達)’이 있다면, “밝은 땅”을 가리키는 ‘밝달·박달’하고 나란한 ‘배달’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겨레’로 이루었다고 여기는데, ‘배달겨레’라고도 여깁니다. ‘밝은’ 넋을 품은 사람들이라는 뜻입니다. ‘한겨레’에서 ‘한’은 ‘한글’에도 붙듯 ‘하늘’을 가리켜요. 하늘은 온누리를 비추는 해랑 별이 밝게 비추는 곳이니, ‘한겨레 = 배달겨레’이기도 합니다. 《배달말꽃 갈래와 속살》을 읽었습니다. 2002년에 나온 책이기는 해도 ‘-의’를 너무 자주 쓰고 ‘부르다·-지다·이루어지다·만들다·-고 있다·것’도 너무 자주 씁니다. 바깥말이 아닌 우리말을 갈래로 여미어 들려주려고 한다면, 얄궂은 옮김말씨·일본말씨는 털어내면 한결 나을 텐데요. 마음을 담는 말이기에, 더 살피고 가다듬고, 나중에라도 손질하면서 추스를 적에, 우리말꽃은 천천히 피어나리라 봅니다. 굳이 ‘이웃나라 글꽃 갈래’처럼 따지지 않아도 됩니다.


《배달말꽃 갈래와 속살》(김수업, 지식산업사, 2002.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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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나무의 생식기관을 본디 꽃이라 부른다

→ 푸나무 암술수술을 워낙 꽃이라 한다

→ 푸나무 암수술을 워낙 꽃이라 한다

11쪽


배달말로 이루어진 말꽃

→ 배달말로 엮은 말꽃

→ 배달말로 일군 말꽃

20쪽


한글을 만들기는 했으나

→ 한글을 여미기는 했으나

→ 한글을 짓기는 했으나

30쪽


죽음의 고비에서 벌이는 놀이는

→ 죽음고비에서 벌이는 놀이는

123쪽


역할놀이의 목표 가운데 하나는 모든 놀이꾼들이 몫의 처지를 제대로 알고

→ 몫놀이는 모든 놀이꾼이 제몫을 알고

181쪽


고려 때로부터 내려온

→ 고려 때부터 내려온

256쪽


경상도 지방에 두루 퍼져 있는 남정네들의 풍물놀이에서 부르는 것이다

→ 경상도에 두루 퍼진 사내들 네가락놀이에서 부른다

→ 경상도 쪽에 두루 퍼진 사내들 놀이두레에서 부른다

289쪽


하나의 갈래로 자리잡는

→ 한 갈래로 자리잡는

→ 하나로 자리잡는

354쪽


사실 우리 겨레는 매우 깊은 신앙을 지니고 사는 것으로 보인다

→ 우리 겨레는 믿음길이 매우 깊어 보인다

→ 우리 겨레는 매우 깊이 믿으며 사는 듯하다

418쪽


더욱 나은 말꽃을 만들게 하겠다는 뜻으로

→ 더욱 낫게 말꽃을 엮겠다는 뜻으로

→ 더욱 낫게 말꽃을 짓겠다는 뜻으로

520쪽


변화무쌍하게 활용하는 소리와 아니리의 조화도 긴요하다

→ 너울너울 살리는 소리와 아니리도 어울려야 한다

→ 넘실넘실 살리는 소리와 아니리도 어우러져야 한다

554쪽


한편, 낡은 인습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문을 받아들이는 것이 어려움을 헤쳐 가는 길이라고 믿는 자리에서

→ 그리고 낡은 굴레를 벗어버리고 새길을 받아들여야, 어려워도 헤쳐 가는 길이라고 믿는 자리에서

→ 그리고 낡은 틀을 벗어버리고 새길을 받아들여야, 어렵지만 헤쳐 가는 길이라고 믿는 자리에서

582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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