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르는 남매 2
츠부미 모리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그림꽃 / 숲노래 만화책 . 만화비평 2023.10.24.

동생에 누나가 될 줄 몰랐지만


《구르는 남매 2》
 츠부미 모리
 장지연 옮김
 학산문화사
 2023.7.25.


  《구르는 남매 2》(츠부미 모리/장지연 옮김, 학산문화사, 2023)을 읽고서 우리 집 큰아이한테 건네었습니다. 갑자기 생긴 동생을 바라보는 누나 마음하고, 갑자기 누나가 생긴 동생이 바라보는 동생 마음을 나란히 들려주는 줄거리입니다. 어머니를 여읜 누나는 앞으로 있으리라 생각조차 않던 동생을 맞이합니다. 아버지를 여읜 아이는 앞으로 있을 수 있으리란 생각조차 못 하던 누나를 만납니다.

  여태 남남이요, 이름이건 얼굴이건 아예 모르던 둘은 난데없다 싶은 한집안을 이루면서 하나부터 열까지 부딪혀요. 같은 어버이 품에서 태어났어도 다른 아이일 테지만, 다른 어버이 품에서 자랐으면 훨씬 다르겠지요.

  피가 한 방울도 안 섞인 둘이요, 마음도 말도 뜻도 눈길도 다른 둘인데, 한집에서 같이 지내는 사이에 조금씩 틈을 열어요. 한꺼번에 열지 않습니다. 바람이 스미듯, 햇살이 퍼지듯, 천천히 느긋이 마음을 틔우면서 서로 새록새록 바라봅니다.

  씨앗 한 톨이 흙에 안겨서 뿌리를 내리고 싹이 트기까지 한참 걸립니다. 아무리 짧아도 이레는 지나야 하고, 웬만한 씨앗은 가을겨울을 찬바람을 흠씬 맞이한 다음에 새봄에 하나둘 깨어요. 어느 씨앗은 여러 해를 기다리고서 싹을 틔워요. 어느 씨앗은 쉰 해나 아흔 해쯤 지나고서야 싹을 틔우기도 합니다. 즈믄해를 잠들다가 깨어나는 씨앗도 있어요.

  《구르는 남매》라는 그림꽃에 왜 “구르는”이라는 이름을 붙였을까 갸우뚱하면서 첫걸음하고 두걸음하고 석걸음을 읽었어요. 앞으로 몇 걸음까지 더 그리려나 모르겠습니다만, 두 아이가 아이다움에 아이스러운 하루를 저마다 다르면서 한마음으로 어울리는 길을 수수하게 들려준다면, 더없이 아름답고 사랑스러우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아이는 사랑받으려고 태어납니다. 모든 어버이는 사랑하려고 낳습니다. 우리 몸으로 낳든, 어느 날 한집안이 된, 여태 낯설거나 모르는 사이라 하든, 눈을 마주하고 두런두런 말을 섞는 길로 나아갈 적에는, 이제까지 느끼지 못 한 새길에 새빛으로 새살림을 일구어요. 사랑이라는 씨앗은 우리가 스스로 보금자리를 푸르게 보듬을 적에 깨어나는구나 하고 천천히 알아가요.

  아기 적부터 한집안으로 지내는 사이여도, 어느 날 갑자기 한집안으로 지내는 사이여도, 모두 느긋이 지켜보고 돌아보고 살펴보면서 마음으로 사귀기를 바라요. 서두르지 마요. 밀어붙이지 마요. 내가 좋아하기에 네가 안 좋아할 수 있어요. 내가 안 좋아하기에 네가 좋아할 수 있어요. 서로 다른 마음이기에 한 마디 더 묻고 더 들어 봅니다. 서로 이제부터 처음이니까 두 마디 더 말하고 더 귀를 기울입니다.

  이른봄에 돋아도 들꽃이고, 늦여름에 돋아도 들꽃이에요. 아직 겨울이 지나지 않을 무렵에 꽃을 피워도 나무이고, 가을에 비로소 꽃을 피워도 나무입니다. 다 다른 아이입니다. 다 다른 어버이입니다. 다 다른 사람입니다. 다 다르면서 하나인 사랑입니다. 귀를 열어 봐요. 눈을 떠 봐요. 손을 내밀어 봐요. 어떤 말소리를 들을 수 있나요? 어떤 눈빛을 마주할 수 있나요? 어떤 몸짓을 느낄 수 있나요?

  가을바람에 가랑잎이 뒹굽니다. 겨울바람에 눈송이가 뒹굴어요. 봄바람에 어린이가 뒹굴면서 까르르 웃습니다. 여름바람에 개구리도 제비도 뒹굴면서 함께 노래합니다.


‘평범한 남매처럼 보이려나?’ (10쪽)

‘이렇게 새삼 둘만 있으니, 무슨 얘길 해야 할지 모르겠네.’ (12쪽)

“게다가 코시로한테 너처럼 귀여운 누나도 생기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거라니까, 인생은.” (34쪽)

“할아버지, 나, 금방 또 올게!” (47쪽)

“여긴, 잠수함 안이야. 바, 바닷속을 여행하고 있어.” (111쪽)

“집에 거의 없는 부모도 있어?” “무슨 소리야? 수수께끼 놀이?” “아니야!” “뭐, 직업에 따라선, 있지 않을까?” “밥을 거의 안 해주는 부모는? 청소를 안 하는 부모는?” (123쪽)

“다음에 또 봐! 새로운 할아버지!” ‘새로운 할아버지라…….’ (155쪽)

+

핑거 스냅 할 줄 알아?
→ 딱딱이 할 줄 알아?
→ 손가락딱 할 줄 알아?
→ 손딱딱이 할 줄 알아?
→ 딸깍이 할 줄 알아?
→ 손딸깍이 할 줄 알아?
60쪽

그것이 아무리 행복해 보여도 어딘가 허전함이 느껴진다
→ 아무리 즐거워 보여도 어딘가 허전하다
→ 아무리 기뻐 보여도 어딘가 허전하다
131쪽

#森つぶみ #転がる姉弟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