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까칠한 숲노래 씨 책읽기


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3.10.11.


《아카네 이야기 2》

 스에나가 유키 글·모우에 타카마사 그림/서현아 옮김, 학산문화사, 2023.8.25.



오늘은 새벽 세 시부터 하루를 연다. 아침에 걷다가 시내버스를 타고서 여수 죽림초등학교로 간다. 이곳은 닷겹(5층)으로 올린 높고 큰 배움터이다. 어린이가 아주 많다. 오늘도 ‘글읽눈(문해력 증진 수업)’을 들려준다. 흔하게 쓰는 가장 쉬운 말씨에 우리가 살아온 나날과 오늘을 바라보는 숨결과 앞으로 나아가려는 꿈이 모두 숲빛으로 푸르게 흐른다는 이야기는 열 살 어린이한테 어려울까, 또는 안 어려울까? 이러한 이야기를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도 귀담아듣고서 새롭게 익힌다면 이 나라는 아름답겠지. 여천나루에서 열한 시 삼십 분 고흥 시외버스를 탄다. 버스에서 신나게 잔다. 벌교를 지날 즈음 비로소 눈을 뜨고서 기지개를 켜고, 노래꽃(시)을 새로 쓴다. 오늘은 고흥 포두중학교에서 저녁에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을 더 들려주고서 보금자리로 돌아간다. 《아카네 이야기 2》을 읽었다. 한글판은 더디 나오는데, 두걸음까지는 잘 그렸다고 보지만, 석걸음부터 어떠하려나 지켜봐야겠다. 앞자락은 알뜰히 열되 어영부영 샛길로 빠지는 책이 너무 많다. 그리고픈 삶을 담아내되, 한결같이 사랑이라는 눈빛으로 녹여서, 스스로 눈망울을 반짝이는 붓끝을 펴면 된다. 꾸미지 말자. 덧달지 말자. 오직 숨결을 읽어내어 옮기자.


#あかね噺

#末永裕樹 #馬上鷹将

www.shonenjump.com/j/rensai/akane.html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