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수상해 문학동네 동시집 40
함기석 시, 토끼도둑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노래책 / 시읽기. 문학비평 2023.7.23.
노래책시렁 301


《아무래도 수상해》
 함기석
 문학동네
 2015.11.27.


  얼핏 보면, ‘말장난’하고 ‘말놀이’는 ‘한끗’이 다른 듯싶습니다. 곰곰이 보면, ‘허울 = 장난’으로 가고, ‘살림 = 놀이’로 뻗습니다. ‘겉을 보기좋게 꾸미는 하루 = 허울 = 말장난’으로 굳고, ‘속(마음)을 알차게 가꾸는 하루 = 살림 = 말놀이’로 피어납니다. 《아무래도 수상해》에 흐르는 말장난을 어린이한테 들려준다면, 우리는 너무나 철없는 굴레입니다. ‘넝쿨장미’를 “녹색 복면을 한 도둑”이라고 여기는 텅텅 빈 마음으로 어떻게 꽃이며 풀이며 나무를 마주할 수 있을까요? 늘 ‘복면·도둑·전쟁·미움·분노’를 품은 탓에, 어린이하고 함께한다는 글인 동시를 이처럼 어이없는 말장난으로 치레하고야 말아요. 나룻(수염)을 깎을 적에 쓰는 칼(면도기)을 “이상한 곤충”으로 빗대는 철없는 말씨를 어린이한테 함부로 들려주어도 될까요? 어떻게 ‘벌레(곤충)’가 ‘이상’할 수 있나요? 사람은 높고 벌레는 낮다는 마음이 밑바닥에 있으니, 이런 글자락이 저절로 튀어나옵니다. 이러면서 ‘말장난’을 엮습니다. 온누리 모든 풀벌레는 저마다 다른 몸빛에 몸집에 살림으로 이 푸른별에서 저마다 다른 몫을 맡아요. 함부로 깔봐도 될 벌레란 없어요. 철들지 않은 채 읊는 장난글은 모두 털어낼 일입니다.

ㅅㄴㄹ

깊은 밤 / 녹색 복면을 한 도둑이 / 등에도 팔뚝에도 가시가 돋은 도둑이 / 손을 뻗어 담을 넘는다 (넝쿨장미/20쪽)

거울 앞에서 / 아빠가 면도를 한다 // 면도기는 수염을 먹고 사는 / 이상한 곤충 (전기면도기/42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립니다.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