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까칠한 숲노래 씨 책읽기


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3.4.23.


《부처와 테러리스트》

 사티쉬 쿠마르 글/이한중 옮김, 달팽이, 2005.1.21.



아침 일찍 성미산 곁 이웃님 집을 나온다. 햇볕을 듬뿍 쬐며 천천히 걷는다. 가지치기를 모질게 해놓아 굵고 커다란 젓가락이 된 방울나무가 조금씩 잎을 내놓는다. 길나무를 젓가락으로 바꿔버리는 이들은 우두머리뿐 아니라, 이런 일감을 받아서 돈을 버는 사람도 매한가지이다. ‘속빛(진실)’은 늘 드러난 채 있다. 그러나 우리 스스로 얼마나 늘 속낯(진실)을 마주하려 했을까? ‘민낯찾기(진실규명)’란 무엇일까? 전철을 타고서 〈옛따책방〉으로 간다. 고흥으로 돌아갈 시외버스를 타기 앞서까지 깃들며 책내음을 맡는다. 시외버스는 꽉 찬다. 나는 집으로 가는 길인데, 다들 어디로 가는 길일까. 고흥에 닿아 시골버스로 갈아타니 조용하다. 그 많던 사람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부처와 테러리스트》를 되읽었다. 아이들한테 읽힐 만한 책을 살피다가 문득 보였다. 테즈카 오사무 님이 남긴 《붓다》도 읽을 만하고, 사티쉬 쿠마르 님이 여민 이야기도 읽을 만하구나. 우리는 ‘붓다’를 어떻게 바라보는 눈일까? 아니, 눈이 있기나 한가? ‘불교·종교’가 아닌 ‘사람·사랑’을 ‘숲빛·살림’으로 마주할 수 있는가? ‘교육·학문·철학·지식·과학·스포츠·경제’도 똑같다. ‘사람·사랑’은 어디 있나? ‘숲빛·살림’은 죽었는가? 


#TheBuddhaandtheTerrorist #SatishKumar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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