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3.5.16. 규칙적 천착 간격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펴냄터에 《밑말 꾸러미》를 진작에 넘기려다가 이레 남짓 붙듭니다. 틀림없이 더 손질할 대목이 있다고 여겼습니다. ‘ㄱㄴㄷ 찾아보기’를 먼저 붙이고서 넘기자고 생각하면서 하나하나 붙이고 보니, 참말로 더 손질할 곳을 볼 수 있더군요. “그러면 서두르지 말자.”고 돌아봅니다. 차근차근 추스르면서 ‘ㄱㄴㄷ 찾아보기’를 붙입니다. 일을 하다가 쉬면서 빨래를 하고, 밥을 짓고, 집안일을 합니다.


  일손을 쉬면서 책을 읽다가, 햇볕을 쬐다가, 멧새노래를 듣습니다. 다시 기지개를 켜고서 일을 하다가 구름을 보고, 늦봄꽃을 보고, 휘파람새랑 검은등지빠귀가 어느 나무에 앉았다 하고 어림합니다.


  다시 일하다가 등허리를 펴려고 눕고, 아이들하고 두런두런 수다를 하다가, 오늘치 노래꽃을 몇 줄 씁니다. 곰곰이 보면, 여덟 살에 어린배움터에 들어서던 날부터 늘 ‘이레일(주7일 노동)’을 했습니다. 이레 가운데 하루조차 안 쉬며 달렸습니다. 멍하니 하루를 보낸 적이 아예 없습니다. 멍하니 쉰대서 나쁠 일은 없지만, 등허리를 펴려고 그때그때 조금 눕는 쪽틈으로도 넉넉해요.


  우체국을 다녀온다는 핑계로 들길을 자전거로 달리기도 하고, 저잣마실을 한다며 시골버스를 타고 읍내를 다녀오노라면, 이동안 손으로 하루쓰기(일기)를 건사합니다. 지난밤부터 몇 낱말을 놓고서 씨름을 하다가 풀어냈습니다. ‘규칙적·천착·간격’을 추스르고 ‘이동권’을 ‘다리꽃’이란 새말로 풀어내자고 헤아립니다. ‘세계지도’는 ‘온그림’이란 새말을 여미면 풀어낼 만한가 하고 생각합니다. 이제 마당에 나가서 빨래를 뒤집어야겠어요. 빨래는 앞뒤를 뒤집어 해를 듬뿍 먹이면 햇볕이 두고두고 이어가거든요.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