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넋 / 숲노래 곁말 2023.5.15.

곁말 106 깃새지기



  경북 의성 두멧골에서 어린날을 누린 이웃님이 ‘논깃새·밭깃새’를 이야기합니다. ‘깃새’라는 말은 처음 들었지만, 이웃님이 들려주는 말을 들으면서 ‘논기슭·밭기스락’이 떠올랐습니다. ‘깃’은 ‘깃털’이며 ‘옷깃’에서 엿보고, ‘깃들다’처럼 써요. 마른풀을 ‘짚’이라고도 하지만 ‘깃’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길미’란 낱말 곁에 ‘깃’이 있어요. 크거나 넓지 않으나, 어느 끝에 조그맣고 또렷하게 있는 결을 밝히는 말씨인 ‘깃’입니다. 공에 깃을 달면 ‘깃공’이고, 영어로 일컫는 ‘배드민턴’이란 ‘깃공놀이’입니다. ‘깃공’은 영어로 보자면 ‘셔틀콕’이에요. 어느 곳에 머물거나 깃든다고 할 적에 한자말로 ‘상주(常住)’를 쓰기도 합니다. 언제부터인지 “상주작가 지원사업”이라는 이름이 퍼집니다. 경북 상주를 가리키는 ‘상주’는 아닐 텐데, 우리 나름대로 우리말빛을 살려서 뒷받침을 하거나 바라지를 하는 길을 열 만하리라 생각합니다. 깃들며 글이며 그림을 짓는 사람을 헤아리니 ‘깃글내기’일 테고, ‘깃새내기’예요. 깃새를 지키면서 새롭게 살림빛을 일구니 ‘깃새지기’이기도 합니다. 하늘을 날려면 깃으로 덮은 날개를 가볍게 펄럭여요. 기슭(깃새)에 깃드는 작은 손빛으로 바람을 일으킵니다.


깃새지기 (깃새 + 지기) : 어느 곳에 머무르면서 일하거나, 글·그림·이야기·노래·살림을 새롭게 꾸미거나 짓는 사람. (= 깃새내기·깃새님·깃새꾼·깃글내기·깃글꾼·깃글이. ← 상주작가常住作家)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밑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