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이 기쁨에게 - 개정판 창비시선 19
정호승 지음 / 창비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노래책/숲노래 시읽기 2023.4.9.

노래책시렁 295


《슬픔이 기쁨에게》

 정호승

 창작과비평사

 1979.3.30.



  ‘슬픔이 기쁨에게’란 글은 ‘셈겨룸(시험문제)’에 나오느라 온갖 곳에서 갖가지로 읽고 새겨서 풀이를 합니다. 우리처럼 글을 이리저리 뜯는 나라가 또 있을까 아리송합니다. 그런데 어느 곳(학교·학원)에서 글을 뜯든 ‘글쓴이 발자취’는 그리 안 더듬는 듯싶습니다. 글을 뜯으려면, 글을 쓴 사람이 나고자란 터전과 마음을 다스린 하루와 어디에서 누구를 만나고 무슨 일을 하며 오늘에 이르렀는가를 찬찬히 짚고 새길 노릇이지 않을까요? 《슬픔이 기쁨에게》는 1979년에 태어납니다. 글님은 1973년에 〈대한일보〉에, 1982년에 〈조선일보〉에 새봄글(신춘문예)로 뽑힙니다. 글이란, 누가 훌륭하다고 뽑아 줄 수도 따로 뽑힐 수도 없습니다. 모든 글은 저마다 다르게 살아가는 사람이 저마다 새롭게 누리는 하루를 옮기면서 태어날 뿐입니다. 1982년은 박정희가 저물고 전두환이 자리를 차지해서 한창 떵떵거릴 즈음인데, 박비어찬가에 이은 전비어찬가가 드날리던 무렵입니다. 이럴 때에 ‘글을 쓰는 꿈’을 키우는 이들은 왜 조중동 새봄글에 목을 매었을까요? 스스로 살림꾼으로 서면서 삶빛을 글로 벼리자면 입에 풀을 못 발랐을까요? ‘조선일보사 월간조선부 기자’로 일자리를 찾은 정호승 씨가 누린 ‘기쁨’을 이 노래책으로 읽습니다.


ㅅㄴㄹ


안아 주세요 곧 새벽이에요 / 저는 결코 당신을 저버리지 않았어요 / 첫닭이 먼저 목놓아 흐느끼고 / 총총걸음으로 새벽별이 떠나가요 / 안아 주세요 부디 저를 겁탈하여 주세요 / 채우면 채울수록 비어 있는 잔을 / 슬픔으로 가득히 채워 주세요 …… 사람들은 들녘에서 말없이 돌아오는데 / 슬픔의 마지막 옷을 벗겨 주세요 / 저는 결코 당신을 저버리지 않았어요 (가두 낭송을 위한 詩 5/32∼33쪽)


할아비가 머슴이라 머슴이 된 아버지도 / 새벽 붉은 보름달 지게에 지고 / 동해바다 아침해 만나러 가서 / 주인마님 은장도 뺏어 던졌다 …… 어미가 종년이라 계집종 된 복순이가 / 모시밭 사잇길 걸어가다가 / 물동이에 떨어지는 별을 건진다. / 머슴들은 죽은 뒤 새벽달로 떠 / 복순이 눈썹 위에 앉았다 가고 (지게/114∼115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