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어제책 2022.4.24.

숨은책 665


《요리·일기 1981 완전칼라版 家計簿》

 편집부

 주부생활

 1980.12.5.



  흔히들 ‘조선왕조실록’이라든지 갖은 한문책을 ‘기록문화유산’으로 떠받듭니다만, 저는 달리 봅니다. 우두머리하고 벼슬아치 몇 사람 발자취는 우리나라를 이룬 삶길 가운데 티끌 하나만큼도 아닙니다. ‘적히지(기록)’ 않은 사람들 발자취야말로 참다이 ‘기록문화유산’이요, 이 가운데 하나로 ‘주부생활 송년호 특별부록’으로 나온 《요리·일기 1981 완전칼라版 家計簿》를 꼽을 만하다고 봅니다. ‘살림적이’인 ‘가계부’입니다. ‘여성잡지 별책부록’으로 찍힐 적에는 다 같으나, 사람들 손을 거칠 적에는 다 다른 살림빛으로 피어납니다. 서울 갈현동에서 아주머니 홀몸으로 아이를 돌본 눈물자국이 범벅으로 흐르는 1981년 살림순이(가정주부) 이야기가 ‘우리 역사’이지 않을까요? 임금님 이름은 ‘역사가 아닙’니다.


“오년동안 게혁 세우고 장사를 시작한다. 현금은 한푼도 엄다. 고모네돈 300만원 목공고 50만원, 이것이 빗이다. 내힘으로 이세상을 살아보렷다. 노력하면 된다. 하라 하면 된다. 오년 동안 내 힘을 다해서 살겠다. 돈이라면 고생 무릅쓰고 하겠다. 몸맣 건강하게 해주십시요. 이 불상한 여인을 구비살펴 주심시요. 내 잇는 힘을 다하겠습니다 …… 쌀 네가마가 올해 외상입.”


“(부산에 있는) 상호가 왔다. 용돈을 넘무 조곰 주어서 마음이 아푸다. 내 몸은 왜 이럭에 아플까? 너무 괴롭다.”


“상철이가 아버지한테 갔다 왜 완느야고 하더라. 그래서 아버지 공낙금 좀 내주실래요 그러니까 옴마한테 달라고 하더라며 집에 와서 울었다. 너무 게롭다.”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쓰고 “말꽃 짓는 책숲”을 꾸리는 사람.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