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2.1.14.
《Q.E.D. 48》
카토 모토히로 글·그림/최윤정 옮김, 학산문화사, 2014.10.25.
바람이 자고 햇볕이 포근히 퍼지는 하루로 돌아선다. 이제 숨을 돌린다. 여름에는 무더위가 잇다가도 바람이 불어 고맙다면, 겨울에는 된바람이 잇달다가 가벼이 가라앉으며 고맙다. 사름벼리 씨가 까마귀떼 그림을 건넨다. 어느덧 열다섯 해째 새를 지켜보고 그림으로 담았으니, 해가 갈수록 그림이 새롭게 빛난다. 우리 아이뿐 아니라, 이웃 아이도 스스로 즐겁게 담아내는 그림은 더없이 눈부시다. 아이는 배움터에 가야 배우지 않는다. 아이는 모두 보금자리에서 배운다. 빼어난 스승이 가르쳐야 하지 않는다. 스스로 해보면서 스스로 배운다. 숱한 길잡이(교사)가 ‘가르치다·가리키다’를 가려서 쓰지 못한다. 이른바 ‘국어교사’도 엉터리가 수두룩하다. 그런데 그럴 만하다. ‘가리킴질 = 가르침질’이니까. 바탕은 같다. 《Q.E.D. 48》까지 읽고서 이 그림꽃책이 훌륭하다고 비로소 밝히기로 한다. 줄거리도 이야기도 얼거리도 그림결도 어린이부터 함께 읽을 만하겠다고 생각한다. 《Q.E.D.》 다음으로 그린 《CMB 박물관 사건목록》도 무척 잘 그렸다고 느낀다. “증명종료” 꾸러미를 읽으면서 《명탐정 코난》이나 《김전일》 같은 그림꽃책이 얼마나 아쉽고 얄궂은가를 새삼스레 느낀다. 삶을 보는 눈이 삶을 바꾸고 새롭게 짓는다.
ㅅㄴ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