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동물 일공일삼 63
우리 오를레브 지음, 밀카 시지크 그림, 한미희 옮김 / 비룡소 / 200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책읽기/숲노래 어린이책 2021.7.13.

맑은책시렁 242


《그림자 동물》

 우리 오를레브 글

 밀카 시지크 그림

 한미희 옮김

 비룡소

 2000.11.25.



  《그림자 동물》(우리 오를레브·밀카 시지크/한미희 옮김, 비룡소, 2000)은 ‘그림자 동무’를 사귀는 아이 이야기를 다룹니다. 아이는 아이로 태어났습니다. 아이는 아이로 살아갑니다. 둘레 어른은 이 아이한테 “어느 나라 사람”이라는 이름을 붙이려 하지만, 아이는 늘 아이입니다. 더 헤아리면, 아이한테 어느 나라 사람이라는 이름을 붙이려는 어른도 처음에는 아이였어요.


  이 나라에서 태어나기에 좋은 아이요, 저 나라에서 태어나기에 미운 아이일까요? 그럴 수 있을까요? 모든 아이는 어느 나라에서 태어나든 똑같이 아름답고 사랑스러워 반가운 숨결이지 않나요?


  어른도 그렇지요. 아이가 자란 몸빛인 어른이 이 나라 사람이든 저 나라 사람이든 무슨 대수일까요? 스스로 착하고 참하며 곱게 마음을 다스리기에 어른이라는 이름입니다. 나이를 먹은 사람은 그냥 늙은이입니다. 안 착하고 안 참하며 안 곱다면, 겉으로만 꾸미고 치레하고 속이고 가린다면, 어른이 아닌 늙은이예요.


  이야기책 《그림자 동물》에 나오는 아이는 어머니 사랑하고 아버지 사랑을 함께 누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아이 아버지는 싸움터에 끌려가야 하고, 그 싸움터에서 목숨을 잃어야 합니다. 오늘날 숱한 나라가 사내(아버지)를 싸움판(군대)으로 데려가서 사람을 죽이고 죽는 짓을 가르쳐서 길들여 놓습니다. 왜 사내(아버지)는 싸움판에 끌려가야 하나요? 왜 사내(아버지)가 가시내(어머니) 곁에서 “살림을 슬기롭게 짓는 사랑”을 배우며 즐겁게 노래하는 하루로 나아가지 못하는 나라여야 할까요?


  우리는 똑바로 보고 생각해야 합니다. 사내(아버지)가 처음부터 바보짓을 하면서 가시내(어머니)를 괴롭히고 윽박질렀을까요? 아니지요. 우두머리(지도자)가 불거지고, 총칼을 쥐면서 서로 싸움을 벌이는 판으로 가면서 따돌림과 괴롭힘이 불거졌습니다. 우두머리하고 싸움판(군대)이 그대로 있는 곳에서는 아무리 책(페미니즘 이론)으로 가르치려 해도 못 가르칠 뿐 아니라, 굴레를 못 풉니다. 우리는 이제 책(이론·논리)을 내려놓고서 “살림을 슬기롭게 짓는 사랑”을 사내(아버지)하고 가시내(어머니)가 처음부터 새롭게 배워서 삶으로 녹이는 길을 갈 노릇이라고 생각해요.


  함께 살림하면 됩니다. 같이 사랑하면 됩니다. 나란히 손을 잡고 어깨동무하는 몸빛으로 살아가면 됩니다. 이런 살림·사랑·삶을 밀쳐낸 우두머리가 사람들을 옥죄고 짓밟아 싸움이 불거지고, 《그림자 동물》처럼 눈물짓는 아이가 생기고 말아요. 아이는 마음으로 보고 얘기하고 어우러지는 ‘그림자 동무’가 곁에 있기에 오늘 이곳을 새롭게 배웁니다. 오직 마음입니다. 마음이 아닌 ‘나라(정부)·믿음(종교)·배움터(학교)·벼슬(공무원)·싸움(군대)’은 우리가 스스로 바보로 굴러떨어지는 지름길입니다.


ㅅㄴㄹ


나는 이불 속에서 자주 그림자 동물에 대해 생각했어요. 그림자 동물은 이름이 있을까? 있다면 뭐지? (11쪽)


나는 궁금했어요. “도대체 왜 전쟁이 일어났지?” 그림자 동물은 (죽은) 아빠한테 가서 물어보았어요. 그리고 다시 돌아와 이렇게 말했어요. 우리는 우리 집과 우리나라를 지켜야 한대요. (41쪽)


땅에서 태어난 붙박이 그림자 동물은 어떤 물건에 꼭 붙어 있고, 스스로 생각할 수도 없대요. 그냥 기다리고, 모든 걸 따라할 수 있을 뿐이죠. 내가 손을 들면, 내 그림자도 손을 들잖아요. 반면 먼 나라에서 온 그림자 동물은 솜처럼 보드라운 생각으로 이루어진 진짜 멋진 그림자 동물이래요. (58쪽)


아기가 벌써 꿈을 꿀 수 있을까요? 잘 모르겠어요. 엄마가 그러는데 아기는 먹는 것하고 따스함에 대한 꿈을 꾼대요. 내 꿈은 안 꿀까요? (63쪽)


하지만 내가 나의 그림자 동물 이야기를 해줘도 엄마랑 아저씨는 아마 믿지 않았을걸요. 내가 저녁마다 꾸며내서 해주는 이야기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했을 거예요. (74쪽)


(죽은) 아빠는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이 있어서 무척 기쁘대요. 나랑 엄마랑 아기를 사랑하고, 우리랑 같이 드라이브를 할 사람이 있어서 다행이래요. 아빠는 또 쉴로모 아저씨하고 내가 아빠 기차를 가지고 놀아도 된다고 했어요. (96쪽)


#UriOrlev #MilkaCizi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