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5.22. -2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지난 2020년 가을에 ‘마을책집 빛꽃잔치(사진전시회)’에 쓰려고 ‘천그림판(캔버스화판)’을 장만했고, 이 천그림판에 글씨를 넣어 ‘노래꽃판(동시 액자)’를 꾸려 보았습니다. 쓰면 쓸수록 스스로 마음에 들고 이웃님도 반기셔서 꾸준히 천그림판을 장만해서 글씨를 옮겨쓰는데, 어쩐지 시골집에 닿는 천그림판이 ‘시킨 만큼’ 오지 않는다고 느꼈어요. 그동안 여러모로 바쁘다는 핑계로 그냥 지나갔다가 오늘은 이래서 안 되겠구나 싶어서 글붓집(문구사)에 따지는 글을 남겼습니다.


  예순 자락을 시켰는데 왜 쉰여덟만 보낼까요? 두 자락을 빼돌려서 길미를 얼마나 남길까요? 장사하는 사람도 때로는 놓치거나 잘못한다면서 빠뜨릴는지 모르나, 한 판이 아니고 두 판 석 판 이어간다면 그들 마음이 뭔가 썩어들어간다는 뜻이라고 느낍니다. 서울처럼 커다란 고장에서도 천그림판 작은크기를 사기가 만만하지 않고, 시골은 더더구나 살 수 없어 누리가게를 믿고 시키는데, 850원짜리를 둘 빼돌리고 몹쓸것(불량품)을 둘 끼워넣어 ‘850×4 = 3400’원을 남겨먹는 짓으로 이녁은 얼마나 돈벌이가 될까요. 이런 짓으로 벌이를 해본들 하찮은 데에서 다 새어나가겠지요.


  아름다이 일해서 아름다이 벌어들인 돈·이름·힘은 아름답게 흐릅니다. 안 아름답게 일해서 안 아름답게 거머쥔 돈·이름·힘은 곧 민낯이 드러나면서 스스로 망가집니다. 삶이란 언제나 스스로 비추는 거울이거든요.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