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마실


오늘부터 이웃 (2021.4.23.)

― 포항 〈지금책방〉



  새삼스럽지 않지만, 걸어다니는 어린이나 푸름이가 줄어듭니다. 아이들을 자동차에 태우는 어버이가 많고, 배움터(학교)를 마친 뒤에 쉬거나 놀 겨를이 없이 다른 배움자리(학원)로 가느라 곧장 옮기기 일쑤예요. 마을 빈터나 골목에서 노는 아이가 사라지니, 걸어다니는 아이가 사라지기 마련입니다만, 빈터나 골목을 그대로 안 두고서 죄 잿빛집(아파트)으로 올려세우는 어른들은 아이를 제대로 바라보지 않아요. 아니, 아이를 볼 틈이 없다고 해야 맞습니다.


  오늘 이곳에서 느긋이 뛰놀며 자라는 아이는 스스럼없이 동무하고 이웃을 사귑니다. 굳이 배움터에서 안 가르쳐도 좋고, 배움자리에서 안 어울려도 됩니다. 마을에서 다같이 놀고 일하고 심부름하고 소꿉하던 아이들은 어른 곁에서 스스로 하루를 그리면서 마음을 살찌웠어요. 이 아이들은 스스로 사랑을 찾아 보금자리를 가꾸는 길로 나아갔습니다.


  포항에 계신 이웃님도 있지만, 포항에 〈달팽이책방〉이 태어났기에 늘 이 고장을 눈여겨봅니다. 〈달팽이책방〉이 아니었어도 포항에서 피어난 마을책집이 있었을 테지만, 마을이라는 터를 상냥하면서 즐거이 보듬는 손길이 차근차근 퍼지면서 바로 오늘 같은 포항 책살림이 물결칠 만하지 싶습니다.


  효자동에서 오천읍으로 갑니다. 드넓은 만듦터(공장)라든지, 들판을 밀어내어 올린 잿빛집은 인천이랑 같습니다. 이렇게 뚝딱 세워야 하더라도 들판을 아끼는 길이 있어요. 나무랑 숲을 건사하면서 다스리는 길도 있습니다. 이러자면 돈이며 품이 든다지만, 나무랑 들이랑 숲을 돌보면서 세우는 집이며 마을은 적어도 200∼300해를 가요. 집쓰레기(건축폐기물) 없이 포근집이란 숨결을 잇습니다.


  들·숲·멧골을 밀어서 잿빛터(아파트단지)로 바꿀 적에 시내버스나 찻길이나 가게를 살피기는 할 텐데, 여기에 책집하고 찻집을 함께 헤아리면 좋겠어요. 자가용을 대는 커다란 책집이 아닌, 두 다리나 자전거로 사뿐히 마실하는 책집을 두어 새롭게 삶터를 가꾸는 길(행정)을 열면 좋겠습니다. 포항 오천에서 〈지금책방〉은 바로 이곳에서 오늘을 되새기면서 가꾸는 책샘터이지 싶습니다.


  아직 멀다면 이제부터 가면 돼요. 여태 없다면 오늘부터 지으면 돼요. 어제까지 잿빛이라면 바로 이곳에서 우리가 풀씨·꽃씨·나무씨를 심으면 됩니다. 아직 모르는 책을 만납니다. 여태 어렴풋이 스친 책을 마주합니다. 어제까지 낯선 글님이 오늘부터 마음벗으로 녹아듭니다. 아이랑 읽고, 아이를 꿈꾸며 읽어요. 푸름이하고 읽고, 푸름이가 새롭게 가꿀 마을을 헤아리면서 읽습니다.


ㅅㄴㄹ


《부족해 씨에게 진짜로 필요한 것》(쥘리앵 비요도/손시진, 키즈엠, 2016.11.11.)

《에이드리언 심콕스는 말이 없다》(마시 캠벨 글·코리나 루이켄 그림/김경미 옮김, 다산기획, 2019.6.15.)

《엄마, 난 도망갈 거야》(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글·클레먼트 허드 그림/신형건 옮김, 보물창고, 2008.7.15.)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쓰고 “말꽃 짓는 책숲(사전 짓는 서재도서관)”을 꾸린다. 1992년부터 이 길을 걸었고, 쓴 책으로 《쉬운 말이 평화》,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읽는 우리말 사전 1·2·3》, 《우리말 동시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시골에서 책 읽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숲에서 살려낸 우리말》, 《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 《10대와 통하는 우리말 바로쓰기》 들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