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1.4.5.


《사라진 나라》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글/김경연 옮김, 풀빛, 2003.1.15.



2021년을 넘어서며 큰아이는 열네 살. ‘마침종이 배움터(졸업장 학교)’가 아닌 ‘숲놀이터(우리 집 학교)’를 누린 지 일곱 해째. 큰아이도 작은아이도 어린이집은 얼씬거리지 않았다. 우리 집 두 아이처럼 여느 배움터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으면 배움삯이 많이 든다. 마침종이(졸업장)를 주는 어린이집이나 배움터를 다니면 나라에서 배움삯을 두둑히 대준다. 얼핏 보면 ‘숲놀이터(‘홈스쿨링’이 아닌 ‘놀이터’이다)’로 살림을 하자면 돈이며 품이 많이 든다고 할 만하니, 여느 집에서는 엄두를 못 낼는지 모르나, 달리 보자면 아이가 집을 숲으로 삼아 마음껏 뛰놀며 자라도록 할 적에는 집살림도 같이 익히면서 나누기 마련이라, 갈수록 즐거우면서 사랑스러운 보금자리로 피어난다고 느낀다. 아이들이 왜 굳이 바깥살이(사회생활)를 해야 할까? 《사라진 나라》는 린드그렌 님이 손수 남긴 발자취이다. 이녁을 기리는 책이 여럿 나왔지만 어쩐지 시큰둥하다. 이분이 손수 쓴 이녁 발자취를 읽으면 넉넉하리라. 참 마땅할 텐데, 린드그렌 님은 그야말로 신나고 개구지게 뛰논 어린날을 누렸다. 스스로 누린 삶을 이녁 아이한테 이야기로 지어서 들려준 셈이더라. 숲을 곁에 두고 노래하기에 아름답다. 숲아이로 자라기에 사랑을 활짝 편다. 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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