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큰 아이들과 가뿐하게 온작품읽기 - 고학년 온작품읽기 이야기 삶말 교육도서 4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시흥 작은 모임 연꽃누리 지음 / 삶말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책시렁 71


《다 큰 아이들과 가뿐하게 온작품읽기》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시흥 작은 모임 연꽃누리

 삶말

 2019.3.14.



‘온’작품을 ‘온’작품답게 읽는 방법은 아이들에게 ‘온’작품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시간을 먼저 주는 것입니다. (14쪽)


2017년 국민독서실태조사를 꼼꼼히 들여다보니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종이책을 기준으로 성인은 1년에 8.3권을 읽는데 비해 초등학생은 8배나 많은 67.1권을 읽고 있습니다. (25쪽)


2학년이 읽어야 하는 게 아니라 2학년부터 읽을 수 있다는 뜻이므로 2학년보다 조금 더 오래 살고 경험도 많은 아이들이 읽으면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건 당연합니다. (82쪽)


아이들은 작가를 신경 쓰며 책을 읽지는 않습니다. 책을 고를 때 작가를 본다는 아이들이 거의 없듯이, 아이들이 이름을 기억하고 있는 작가도 별로 없습니다. (132쪽)


많이 배운다고 많이 깨닫는 것은 아니지만 배움이 깊어질수록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알아낼 수 없는 것을 스스로 깨달을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256쪽)



  국민학교란 이름이던 곳을 여섯 해 다니면서 교사다운 교사를 만난 적이 있는지 아리송하구나 싶었기에 늘 두 가지 마음이었습니다. 하나는, 교사란 참 싫은 놈이고, 다른 하나는, 차라리 내가 교사가 되어 보자예요.


  훌륭하거나 아름다운 교사가 어떤 모습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를 생각합니다. 때리지 않기, 윽박지르지 않기, 숙제로 괴롭히지 않기, 어버이한테서 돈 뜯어내지 않기, 운동회 억지로 시키지 않기, 동무들 앞에서 창피하게 내몰지 않기 …… 이런 모습을 생각해 보았어요.


  오늘 문득 돌아봅니다. 저는 이런 밉거나 싫던 모습을 얼마나 털어낸 어른이자 어버이로 오늘 하루를 짓는지, 어릴 적에 국민학교 교사한테서 입은 숱한 매질이나 창피나 들볶음을 얼마나 몸이나 마음에서 씻어냈는가 하고.


  《다 큰 아이들과 가뿐하게 온작품읽기》(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시흥 작은 모임 연꽃누리, 삶말, 2019)는 ‘뜻있는’ 초등학교 교사라기보다는 ‘신나는’ 초등학교 교사로 어린이를 마주하려고 마음을 기울이는 어른들이 일군 책이라는 열매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책을 첫 쪽부터 끝 쪽까지 가만가만 읽으며 새록새록 느낀 한 가지라면, 요즈음 초등학교는 이런 ‘신나는’ 교사가 있어 무척 달라졌겠구나 싶더군요. 그렇다고 모든 교사가 아직 ‘신나는’ 교사이지는 않겠지요? 아직 허울이나 겉치레에 매인 교사도 제법 있겠지요? 치렁치렁 긴머리를 나부끼는 남교사는 몇 사람쯤 있을까요? 긴바지도 깡똥바지도 마음껏 입으면서 아이들하고 공을 차며 노는 여교사는 몇 사람쯤 있을까요? 옛날엔 아예 없다시피 했습니다만, 요새는 제법 나타났을까요?


  ‘온작품읽기’란 책 하나만 오롯이 읽자는 뜻이 아닙니다. 삶을 오롯이 읽는 마음결로 거듭나도록 책 하나를 제대로 읽는 길을 들이면서 눈도 마음도 생각도 몸도 활짝활짝 틔우자고 하는 멋스러운 발걸음입니다.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