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박이

《토박이 국어사전》을 내기로 하고 2001년 1월 1일부터 일했다가 8월 31일에 그만두었다. 보리출판사 곁회사인 토박이출판사 대표를 맡은 분하고 세 판에 걸친 다툼이 있었다. 세 판째 다툼에서 사장님이 나더러 그러더라. “종규야, 내가 너만한 딸하고 아들이 있는데, 어떻게 아들 같은 직원한테 세 판이나 다툼에서 져야 하느냐. 이제는 네가 져야 한다.” 

그래서 “아, 그렇군요. 그런데 토박이출판사를 보리출판사에서 독립하여 세울 적에 대표님은 관리 업무만 보기로 서로 다짐했잖아요. 그런데 사장님은 여섯 달이 지난 뒤부터 관리 업무만이 아니라 자꾸 편집 업무로 치고들어오셨어요. 처음에는 편집회의를 할 적에 사장님은 회의 자리에 안 들어오기로 하고, 듣지도 알지도 않겠다고 하셨다가, 자꾸 채근하셔서 편집회의에는 들어오되 발언권은 없기로 했는데, 어느새 편집 방향에 자꾸 발목을 잡으면서 모든 일이 맨 처음으로 돌아가도록 하셨어요. 이미 가닥이 잡힌 길대로 잘 가던 편집회의에 편집방향이고 편집진행이었어요. 사장님이 편집회의에 치고들어오면서 편집 일손이 얼마나 늦춰졌는지 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사장님이 그렇게 말씀하시면, 월급을 주는 분은 사장님이니, 저는 그야말로 직원으로서 그만두면 됩니다. 다만 알아두셔요. 토박이출판사는 윤구병 선생님이 바로 저를 편집장하고 자료조사부장으로 맡기고, 뜻풀이하고 보기글하고 모든 것을 도맡아서 하도록 하면서 엮기로 한 사전이었습니다. 이런 길에서 윤구병 선생님하고 이성인 선생님은 제가 엇나가거나 틀린 대목이 있으면 바로잡으면서 감수하는 어른 몫을 맡기로 했지요. 이러한 일을 할 적에 그동안 보리에서 낸 숱한 도감처럼 돈 때문에 휘둘리거나 일이 늦어지지 않도록, 또 술자리 좋아하는 윤구병 선생님이 다달이 편집회의에 꼬박꼬박 나오도록 붙잡는 몫을 바로 사장님이 하시기로 했어요. 맞지요? 따지고 보면, 사장님이 이 사전 작업에서 계약위반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사장님이 스스로 나이가 많은 어른이라 여기시면서 저더러 나가라고 하신다면 그 뜻을 따를게요. 그러면 저는 여기에서 일한 자료라든지 앞으로 일할 길을 제대로 갈무리하고 나가겠습니다. 부디 《토박이 국어사전》이 처음 뜻한 대로 참다운 첫 어린이 사전으로 태어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사장님은 이 말 뒤에 아무 말씀을 안 하셨다. 참으셨는지 대꾸할 말씀이 없었는지는 모른다. 그런데 이렇게 모든 인수인계를 마치고 8월 31일까지 출근을 한 뒤 더는 일터에 나가지 않을 뿐더러, 이제 책마을은 다 지긋지긋하다고 여기던 어느 날, 토박이출판사에 남은 벗님이 사전집필 방향을 놓고서 나한테 물어온다. 토박이출판사에서 궂은일을 함께한 벗님하고 주고받은 말을 남겨 놓는다.


[벗님]

★★인데, 넌 사전에 의성어·의태어는 어떻게 넣을 생각이었어? 그냥 모둠으로 묶는 것 말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묶어서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그리고 왜 의성어 의태어를 사전에서 보여줘야 하는지?

[최종규]

시늉·느낌·소리·빛깔을 나타내는 말은 모두 부록으로 넣어야지. 이런 말은 올림말로 올리기도 힘들지만, 양이 너무 많고 갈래가 많이 퍼지기 때문에 부록으로 넣으려 했고, 이 대목에서는 윤샘, 이샘, 김샘 모두 동의했어. 어떻게 넣느냐는 아직 합의를 보지 못했는데, ① 다른 도움말이나 풀이말 없이 죽 늘어놓는다 ② 모둠그림을 넣는다 ③ 그림과 보기글을 넣는다 ④ 아예 다른 책으로 만든다, 이렇게 네 가지 방법이 있으리라 봐. 의태어와 의성어는 우리말이 가진 특징이자 아이들이 말을 배우는 단계에서 자기 느낌과 생각을 넓히고 여러 가지로 담아내면서, 틀에 박힌 말씀씀이에 얽매이지 않도록 보여주자는 차원에서 이야기를 했고, 그래서 모둠으로 묶어서 보여주자는 이야기를 한 거지. 모든학년 사전에서는 그다지 문제될 일이 없으나 낮은학년 단계에서는 말만 몰아넣는 건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모둠그림을 넣어서 보여주면서 하자는 이야기를 했고, 또다른 방법으로는 ㄱㄴㄷ 차례에 따라 사전을 배열할 때 ‘ㄱ’ 항목 첫머리에서는 ‘ㄱ으로 시작하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ㄴ’ 항목 첫머리에서는 ‘ㄴ으로 시작하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넣는 방법도 있고.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잘 다루면 사전을 보는 재미와 자료 구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록으로 처리하자고 이야기를 했고.

[벗님]

올림말 뽑는 일을 하는데, 의성어·의태어가 있으니까 다른 분들은 이런 걸 왜 사전에 넣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더군. 무슨 의미가 있냐고 하면서. 다들 그렇다고 얘기하니 시다바리인 나야 할 말이 없었고. 워낙 잘난 사람들 모시고 일하려니 나같이 무식한 넘은 할 말이 없다. 그동안 해왔던 일이 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다.. 너 때문이야 이넘아. 내가 스트레스 받는거. 니가 사전 하나 만들어라.

[최종규]

왜 할 말이 없냐. 삼 년이 넘는 기획회의를 하면서 넣기로 한 것이고, 그 중요성은 이미 검증이 되었는데, 그걸 두고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하지 말고, 그 문제를 곰곰히 따져 보아야 한다고 말을 해야지. 그 사람들이 아무리 경력자라고 하더라도, 삼 년 기획회의라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다들 초짜라고. 진짜 경력자는 자네이니, 다른 출판사와 사전 경력이 있다고 해서, 그 사람들 말에 휘둘리지 말고, 할 말은 다 하시게.

[벗님]

그럴 수 없는 상황이네. 그 방면에서는 자기들이 나보다 더 많이 안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이고 자기들의 생각이 맞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이니까. 더 중요한 것은 나이와 쪽수에서 밀린다는 거지. 3대 1 아닌가. 흐흐. 그리고 내가 할 말은 그저 윤샘이랑 이샘과 의논 하세요, 라고 할 수 밖에.

[최종규]

음. 그러다 우울증 걸리시겠군. 얘기를 들어 보니 김샘이 새로 뽑은 사람들은 좀 큰 실수가 아닌가 싶구나. 토박이 기획실에는 목소리가 크거나 자신감에 찬 사람들이 아니라 실무로 일을 할 사람과, 길고 더딘 회의와 이야기를 거쳐서 합의를 보아서 문제를 풀어갈 사람들이어야 할 텐데. 그것이 안 된다면 일을 마무리할 수가 없을 텐데.

[벗님]

니가 아직 눈치 못 챘구나. 이미 우울증 걸렸다. 좀 심하게. 우리 신랑이 나더러 회사 그만 두란다. 나도 요즘은 일하면서 내가 왜 이 일을 하는지 의미를 못 찾겠다.

[최종규]

네가 나오면, 사전 진행을 이샘 혼자서 하거나 거의 그만두는 수준이 되어야 할 텐데. 2003.12.24.


(덧말 : 2001년부터 기획을 해서 편집을 거치고 그림을 받아 2005년에 마무리하기로 했던 “토박이 국어사전”인데, 몇 해가 늦춰진 2008년에 《보리 국어사전》이란 이름으로 바뀌어서 나왔다. 이름이야 바꿀 수 있을 테지만, 알맹이가 처음 뜻하고 통째로 바뀌었다. “토박이 사전”은 교과서 말씨에 매이지 않고서 어린이하고 어버이가 곁에 두면서 말을 익히는 첫걸음 이야기꾸러미가 되도록 엮기로 했으나, 막상 “보리 사전”이란 이름으로 나온 사전은 교과서 말을 모두 실으면서 다른 사전 뜻풀이를 짜깁기로 한 얼거리로구나 싶더라. 더욱이 다른 사전에 뻔히 드러나는 겹말풀이·돌림풀이까지 그대로 짜깁기를 한 뜻풀이라서 오히려 알맹이는 다른 사전보다 떨어진다고 느꼈다)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삶과 글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