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쥐를 초대합니다 뒹굴며 읽는 책 6
조지프 로 글.그림, 최순희 엮음 / 다산기획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맑은책시렁 193


《생쥐를 초대합니다》

 조지프 로

 최순희 옮김

 다산기획

 2007.12.15.



고양이는 저녁으로 무얼 먹을까, 곰곰 궁리했습니다. “메뚜기 마흔일곱 마리는 어떨까? 아니면 귀뚜라미 예순아홉 마리를 먹거나, 통통하게 살찐 참새 한 마리도 괜찮아. 하지만 진짜로 입맛이 당기는 건, 입에서 살살 녹는 연한 생쥐야.” (6쪽)


생쥐야 고양이의 속임수라면 아주 훤했죠. 그래서 물었습니다. “친구 하나 데려가도 돼요?” (13쪽)


고양이도 사자도, 개와 생쥐가 친구인 말벌을 데려온 것은 보지 못했스비다. 눈 깜짝할 새, 말벌은 사자의 코를 쏘았습니다. 그리곤 귀를 쏘았어요. 그 다음엔 붉고 울퉁불퉁한 혀를 쏘았고요. 사자는 미친 듯이 펄쩍펄쩍 뛰었습니다. (44쪽)


“친구야, 뭐든지 마음껏 먹어.” 생쥐가 말벌에게 말했습니다. (53쪽)



  네가 나한테 동무라면 겉웃음이 아닌 속사랑으로 마주하리라 생각합니다. 내가 너한테 동무라면 겉치레가 아닌 참사랑으로 마주하겠지요. 입에 발린 말이 아닌 사랑을 담은 말은 사뭇 다릅니다. 듣기 좋은 말이 아닌 사랑이 샘솟는 말은 참으로 달라요.


  얼핏 듣거나 보기에 높임말이라 해서 높임말이지 않아요. 마음을 담아서 들려주기에 높임말이 됩니다. 이를테면 ‘-시-’를 넣거나 ‘-요’를 붙이기에 높임말일까요? 아닙니다. 겉모습으로는 높임도 안 되고, 사랑도 될 수 없습니다. 오직 속에서 흐르는 곱고 참다운 숨결일 적에만 높임이며 사랑이 됩니다.


  《생쥐를 초대합니다》(조지프 로/최순희 옮김, 다산기획, 2007)는 겉치레가 얼마나 바보스러운가를 잘 드러내는 어린이문학이자 그림책입니다. 아끼거나 사랑하려는 마음이 없이 밥그릇에 눈먼 몸짓으로는 동무를 사귈 수 없다는 대목을 찬찬히 그려내지요.


  동무를 사귀고 싶으면 우리 스스로 마음을 열어야 하는데, 마음을 열었으면 이 마음자리에 사랑이라고 하는 고운 숨결을 담아야 해요. 마음만 연대서 동무를 사귀지 않아요. 열어 놓은 자리에 사랑으로 가득할 적에 비로소 동무를 사귑니다.


  배움길도 이와 같습니다. 차곡차곡 채우거나 책을 읽거나 스승을 찾아가서 귀담아듣기에 배움일까요? 아닙니다. 겉모습만으로는 배움길이 될 수 없어요. 마음을 환하게 연 다음에, 이 마음에 기쁜 사랑으로 살림짓는 싱그러운 숨결을 새롭게 담아야 비로소 배움길입니다.


  생쥐를 불러 봐요. 고양이도 불러 봐요. 우리는 누구인가요? 우리 곁에 누구를 동무로 두고 싶나요? 우리는 누구하고 사이좋게 어깨동무를 하는 노래를 부르고 싶나요?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