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잘 내는 법 - 참지 말고 울지 말고 똑똑하게 화내자
시노 마키.나가나와 후미코 지음, 이시이 유키 그림, 김신혜 옮김, 일본 앵거 매니지먼트 / 뜨인돌어린이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맑은책시렁 184


《화 잘 내는 법》

 시노 마키·나가나와 후미코 글

 이시이 유키 그림

 김신혜 옮김

 뜨인돌어린이

 2017.10.31.



주변을 한번 돌아봐. 큰소리로 고함치거나 항상 뾰로통한 사람 없니? 그게 너라고? 사실 화를 내는 방식은 부모님이나 가까운 누군가의 흉내를 내고 있는 경우가 많아. (17쪽)


만약 누군가가 의자를 제자리가 아닌 곳에 두는 바람에 그 의자에 부딪혔다고 생각해 봐. 이때 똑같은 일을 겪고도 화를 내는 사람과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이 있어.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야. (24쪽)


화가 나서 손이 올라가려고 할 때 마음속으로 ‘멈춰!’라고 외쳐서 화가 머릿속에 쌓이는 것을 막아 보자. (31쪽)


짜증내고 끙끙 앓는다고 해서 상황이 바뀌지는 않아. 상황을 받아들이고 시각을 바꿔 보는 것도 기분을 바꾸는 하나의 방법이야. (52쪽)



  모든 생각이나 느낌은 마음에서 비롯합니다. 마음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생각이나 느낌이 달라집니다. 넉넉하면서 깊은 마음이라면 생각이나 느낌도 넉넉하면서 깊기 마련입니다. 탁 트인 마음이라면 생각이나 느낌도 탁 트이기 마련이에요. 귀를 열 줄 아는 마음이라면, 생각이나 느낌도 환하게 열 수 있겠지요.


  스스로 즐겁게 돌보는 마음일 적에는 성이 나거나 짜증이 나는 일이 없지 싶습니다. 스스로 즐겁게 돌보지 못하는 마음이기에 자꾸 성이 나거나 으레 짜증이 나지 싶어요.


  《화 잘 내는 법》(시노 마키·나가나와 후미코·이시이 유키/김신혜 옮김, 뜨인돌어린이, 2017)은 어린이한테 어떻게 성을 다스리면 좋은가 하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어린이한테 ‘성내기’를 가르친다고도 할 만한데, 참말로 우리 삶터가 매우 딱딱하거나 차갑습니다. 삶터가 딱딱하거나 차갑지 않더라도 어린이하고도 마음을 다스리는 이야기를 들려줄 노릇입니다만, 학교도 학원도 마을도 매우 갑갑한 도시 살림이에요. 시골에서는 농약이나 농기계나 비닐 때문에 어린이가 마음껏 뛰놀기 어렵지요. 이러다 보니 오늘날 어린이는 매우 고단합니다. 즐겁게 배우기보다는 성적에 맞추어 아침부터 밤까지 몰아쳐야 하고, 즐겁게 뛰놀기보다는 어른 눈치를 보며 손전화나 셈틀을 붙잡을밖에 없습니다.


  《화 잘 내는 법》을 읽다 보면, 때나 자리에 맞추어 성을 잘 내야 한다는 이야기보다는, 때나 자리에 따라 우리 스스로 어떻게 바라보고 생각해야 좋은가 하는 이야기가 많아요. 북새통 같은 터전에서 어린이 스스로 마음을 지킬 뿐 아니라, 동무하고 이웃을 헤아리는 눈길을 다독이자고 하는 이야기가 줄곧 흐릅니다.


  여러모로 보면 우리 터전은 아직 민주나 평화나 평등이 고루 퍼지지 않았다고 할 만합니다. 차츰 민주하고 평화하고 평등 쪽으로 가지만, 집집마다 살림을 튼튼히 가꿀 만한 길하고는 좀 멀어요. 밑바탕부터 제대로 지을 수 있는 길로 가면서, 이 삶을 사랑할 수 있는 살림이 되고, 어른도 어린이도 기쁘게 마음을 터놓고 하루를 새롭게 배울 수 있을 적에 비로소 “화 잘 내는 길”을 넘어 “사랑하는 길”이 되겠지요.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