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 4차 산업혁명이 뒤바꾼 시장을 선점하라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 공저,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이란 단어가 여기저기서 봇물을 이루는 가운데 비즈니스 환경도 이에 발맞춰

변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경영학의 대표 구루 중 한 명인 필립 코틀러도 이 책을 통해

이에 대비한 전략을 제시한다. 마케팅과는 직접 관련은 없지만 나름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라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나 '포지셔닝' 같은 책을 통해 기본적인 내용은 대략이나마 알고 있지만,

전에 읽었던 '필립 코틀러 전략 3.0'솔직히 추상적이고 난해한 느낌을 받아서 이 책도 그렇지

않을까 조금 걱정은 되었는데 예상 외로 훨씬 이해하기 쉽게 '마켓 4.0'에 대해 정리가 되어 있었다.

 

먼저 4차 산업혁명이 마켓 트렌드를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해 수직적, 배타적, 개인적에서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으로 사업환경이 바뀜을 강조한다. 각종 디지털 기기와 SNS의 발달로

기존의 개별적이고 고립된 소비자들이 연결된 고객 집단이 되어 무게중심이 그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연결성이 낳는 역설적인 상황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것을 요구받는다.

그리고 과거엔 연장자, 남성, 시티즌이 영향력이 있는 고객이었다면 이젠 젊은이, 여성, 네티즌의

중요성과 영향력이 크게 높아져서 이들이 디지털 경제 마케팅의 열쇠를 쥐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마켓 4.0은 기계 대 기계의 연결성을 인간 대 인간의 접촉으로 보완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옹호 획득이라는 궁극적 목적을 위해 디지털 마케팅과 전통적 마케팅이 공존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러면서 먼저 고객 경로가 연결 전 시대에는 인지 - 태도 - 행동- 반복행동의 4단계였다면

연결 후 시대에는 인지 - 호감 - 질문 - 행동 - 옹호의 5단계로 확대되었다고 분석하는데,

고객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인지에서 행동으로, 최종적으로는 옹호 단계로 이동시킬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도구로 구매행동률(PAR)과 브랜드옹호률(BAR)을 제시한다. 그동안 마케팅이 왠지

과학적인 근거에 기한 작업이 아닌 막연한 소비자의 심리에 의존한다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좀 더

정확한 통계에 근거한 과학적인 작업임을 새삼 실감했다. 이 책에선 산업별로 손잡이, 금붕어,

트럼펫, 깔때기의 네 가지 패턴과 나비넥타이 모양의 이상적인 패턴까지 제시하면서 네 가지

산업 집단의 핵심 성공요소가 브랜드 관리, 채널 관리, 서비스 관리, 판매 관리임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시대에 맞는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방법으로 브랜드 매력을 높이기 위한 인간

중심 마케팅, 브랜드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한 콘텐츠 마케팅, 브랜드 몰입을 유도하기 위한

옴니채널 마케팅, 브랜드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참여 마케팅을 제안한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마케팅 종사자는 아니지만 디지털 시대의 '마켓 4.0' 시장에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소중한 정보들과 가르침을 얻은 것 같다. 꼭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4차 산업혁명의

급변하는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필요한 아이디어들이 풍부하게 담겨 있었는데 역시 비즈니스

구루인 필립 코틀러의 진가를 제대로 보여주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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